[전략경영론] 금호타이어와 브리지스톤의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내부환경분석
외부환경분석
경영전략
사업부 전략
기업 전략
금호타이어의 미래를 위한 경영전략

* 참고자료
본문내용
① “50주년” 금호타이어, 세계10위권 진입
-자본금 3500억원, 종업원수 국내외 1만1000여명으로 증가, 전세계 타이어업체 10위권에 진입
-국내3개 공장, 중국 4개 공장, 지난해 3월 베트남 공장까지 준공되어 신흥 시장 공략 시작
-해외사업장은 9개 판매법인, 12개 지사, 4개 사무소를 거점으로 180여 개국에 제품을 수출
-‘글로벌 타이어 업체’로 거듭나기 위해 현지 시장에 맞는 제품을 개발, 출시하기 위해 미국연구소(KATC), 유럽연구소(KETC), 중국연구소(KCTC)의 글로벌 연구개발(R&D) 네트워크를 한층 강화해 각국의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②지식경제부 선정 “세계 일류 상품”
최근 지식경제부가 선정하는 세계 일류 상품으로 선정돼 국가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③업계최초 타이어 유통점, '타이어프로(Tire Pro)'
-지난 2001년 '타이어프로(Tire Pro)'를 업계 최초로 오픈
-'타이어 프로페셔널리즘'을 표방한 특화 유통점

④신규 BI(브랜드 아이덴티티)
-빠른 스피드, 빛의 흐름을 표현한 신규 BI(브랜드 아이덴티티)로 탈바꿈
-신규 BI 적용으로 디자인뿐만 아니라 타이어에 대한 전문적인 관리, 제품 전시, 상담실, 카페 등의 공간이 마련돼 있어 타이어 전문점으로서 새로운 콘셉트를 제시하고 있다.
-"신규 BI를 적용한 것은 국내외에서의 지속적인 타이어 리테일 시장의 성장과 타이어 브랜드를 직접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경정비 중심의 종합서비스에서 탈피해 타이어에 특화된 전문 서비스를 전세계적으로 표준화하기 위한 전략 때문"
참고문헌
※ 참고자료 ※
● 금호아시아나 그룹 사이트 http://www.kumhoasiana.com
● 금호타이어 http://www.kumhotire.co.kr
● 브리지스톤 http://www.bridgestone.com
● 브리지스톤 코리아 http://www.bridgestone-korea.co.kr
● 대한 타이어 공업 협회 http://www.kotma.or.kr
● 장세진, ≪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7
● 김경해, ≪ 위기를 극복하는 회사,위기로 붕괴되는 기업 ≫, 효행출판,2001
● 윤생진, ≪ 미치게 살아라(고졸신화, 금호그룹 전략경영본부 상무 윤생진의 체험성공학)≫, 연합뉴스, 2003
● 이익원, ≪ '브리지스톤' 가이자키 요이치로사장 ≫ 한국경제신문, 2000
● 방정환, ≪해외공장 속속 증설 ¡¦"2015년 세계 빅5"≫, 매일경제, 2006
● 방정환, ≪오세철 사장 "타이어 품질 그 누구와도 타협 안해"≫, 매일경제, 2006
● 방정환, ≪타이어 관련 문제 뭐든 해결해줘요≫, 매일경제, 2006
● 백순기, ≪모터스포츠대회 F3시장 70% 장악≫, 매일경제, 2006
● 백순기, ≪美ㆍ英ㆍ中 잇는 글로벌 R&D체제 구축≫, 매일경제, 2006
● 이창훈 이진명, ≪악재 털어내 실적 회복세로≫, 매일경제,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ntro한국타이어의 간략적 특징
  • 타이어 소개● 기업의 개요● 회사 목적 사업 내용 및 사업내용● 경영전략 : 수익에 기초한 성장(Profitable Growth)● CEO소개 ● 연혁● 소유구조● 지배구조● 시장위치● 시장가치■ 한국 타이어의 자본구조□ 자본구조● 요약 재무정보● 재무정보 분석● 부채와 주가□ 재무분석●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한국 타이어의 배당정책□ 배당금산출내역□ 배당 수익률□ 배당 성향■ 결론 ■ Intro - 기업선정동기 www.hankooktire.com 참고

  • 한국타이어 재무분석
  • 타이어 소개● 기업의 개요● 회사 목적 사업 내용 및 사업내용● 경영전략 : 수익에 기초한 성장(Profitable Growth)● CEO소개 ● 연혁● 소유구조● 지배구조● 시장위치● 시장가치■ 한국 타이어의 자본구조□ 자본구조● 요약 재무정보● 재무정보 분석● 부채와 주가□ 재무분석●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한국 타이어의 배당정책□ 배당금산출내역□ 배당 수익률□ 배당 성향■ 결론 ■ Intro - 기업선정동기 www.hankooktire.com 참고

  • [국제통상] 타이어산업의 대만진출 전략
  • 타이어 (한국)6226+138.45,9983,398+76.583GOODYEAR (미국)55109-49.015,89921,533-26.299금호타이어 (한국)3231+2.610,3895,848+77.71010동양 (일본)2429+18.57,5407,039+7.1Ⅳ. 드래건 타이어의 대만 진출 전략1. OEM 방식의 정의 및 장단점가. 정 의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제조자의 계약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로 부착하여 상품을 제조, 공급하는 방식.나. 장단점장 점단 점고정비용의 절감 → 초기시장 진입비용의 절감대량생산 가능생산의 전문화기

  • [글로벌경영] 한국타이어 경영전략과 국제경영
  • 타이어의 급성장은 중국시장 성공이 가장 큰 이유를 차지하고 있다. 1993년, 국내의 타이어 시장은 한국타이어(이하 한타)와 금호타이어 두 회사가 장악하고 있었고, 세계시장 역시 이른바 타이어 업계의 ‘BIG 3’라 불리는 미쉐린(Michelin), 굿이어(Goodyear), 브리지스톤(Bridgestone) 3사가 전체시장의 과반수 이상을 점유하고 있었다. 세계 자동차 산업이 성숙되어 갈수록 자동차의 부품인 타이어 산업 역시 성숙되어 갔다. 때문에 국내는 물론 미주, 유럽을 비

  • [품질경영] 금호타이어의 품질경영 -6시그마와 비전플라자를 중심으로
  • 금호타이어의 품질경영-6시그마와 비전플라자를 중심으로교과목명 : 담당교수 : 제출일자 : 2005년 5월 31일Ⅰ. 서 론1957년 FORTUNE지에서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 가운데 아직도 존재하는 기업은 놀랍게도 오직 3분의 1에 불과하다. 피터스의 “초우량 기업을 찾아서”에서 소개된 46개의 기업 중에서도 아직까지 생존한 기업은 고작 6개 뿐이다. 국내기업의 운명도 매한가지이다. 지난 65년부터 95년까지 100대 기업으로 남아있는 업체가 16개사에 불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