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구매의사결정 내적 외적 요인 -20대여성 혼수로 양문형 냉장고 구입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문제인식
 내적요인
 외적요인
Ⅱ. 정보탐색
 내적요인
 외적요인
Ⅲ. 구매 전 대안평가
Ⅳ. 구매
Ⅴ. 구매 후 행동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인터넷 기사를 읽던 중 ‘삼성 지펠 양문형 냉장고가 폭발했다’라는 기사를 읽게 되었다. 이러한 기사에 착안해서 양문형 냉장고를 가상으로 구입하였고, 조원들과 나이 대가 같은 20대 여성이 혼수준비를 하는 가상 시나리오를 생각하여 문제인식에서 내적, 외적 요인, 정보탐색에서 내적, 외적요인, 보완적 방식을 이용한 구매 전 대안평가, 구매, 구매 후 행동까지 본론에서 흥미로운 가상 시나리오로 서술될 것이다.
2. 본론
Ⅰ. 문제인식

내적요인
나는 다음 달에 결혼을 앞두고 있는 예비 신부다. 혼수 준비로 바쁜 요즘 마지막으로 냉장고를 구입하는 일만 남았으므로 얼마 전 결혼한 친구에게 가구와 가전제품에 대한 조언을 구하기 위해 친구네 집에 들렀다. 부엌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양문형 냉장고! 고급스러운 디자인 덕분에 부엌 분위기가 한층 부드럽고 따뜻해보였고 ‘나도 디자인이 예쁜 양문형 냉장고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양문형 냉장고는 LG전자의 디오스라는 냉장고 였고, 냉장고는 중요한 가전제품 중에 하나이므로 구입할 때 신중하게 구입하여야 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계획적 문제 인식의 유형, 상황적 요인의 변화에 따른 욕구의 발생, 만족 행복 자랑 성공 등의 동기 발생)


외적요인
친구네 집에서 나와 지하철을 타면서 DMB를 켜자, 마침 김희애를 모델로 한 디오스의 광고가 나왔다. 심플하고 깔끔한 색상에 과하지 않게 들어가 있는 꽃무늬는 부엌의 인테리어에도 손색이 없을 듯했다. 광고 카피 문구에서 강조하는 냉동실의 성능을 강조하고 있었다. 생각해 보니, 결혼 후에도 우리 두 사람을 맞벌이를 하기 때문에 집에서 밥을 먹을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식품을 오래 보관할 필요성이 있는데, 광고에서는 냉동실의 성능으로 식품을 신선하게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하니, 우리 두 사람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LG전자, 김희애 모델로 '샤인' 디오스 냉장고 CF 온에어>


LG전자(대표 南鏞, www.lge.co.kr)는 최근 김희애와 함께 촬영한 2009년 신제품 ‘샤인(Shine)’ 디오스(DIOS) 냉장고의 CF를 최근 온에어 했다고 밝혔다.
2년째 디오스 냉장고의 모델로 활동중인 김희애는, 이번CF에서 다양한 의상을 소화하며 한층 업그레이드 된 ‘샤인’ 디오스 냉장고의 아름다움에 버금가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CF 컨셉은 ‘냉동실력’으로, 기존 ‘냉장실’에만 초점을 맞췄던 광고들과는 달리 ‘냉동실’에 초점을 맞춰 ‘샤인’ 디오스만의 -35℃ 급속 냉동기술을 알리고 있다. 기온이 올라갈수록 냉장고에 보관하는 음식들이 많아지고, 비싸거나 귀한 음식일수록 냉동실에 보관되기 때문에 ‘냉동실력’이 점차 중요해짐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김희애는 CF에서 ‘냉동실력’이 우수한 ‘샤인’ 디오스 냉장고를 배경으로, 냉동실에 보관하는 귀한 음식들을 내보이며 ‘냉동실 송’을 부른다. 김희애가 불러 촬영장의 이슈가 된 ‘냉동실 송’은 귀에 익숙한 ‘딩동댕~’ 멜로디에 ‘냉동실~ 냉동실~ 냉동실력’이라는 ‘샤인’ 디오스의 메시지를 담은 것으로, 그 동안 ‘냉동실’에 익숙하지 않는 소비자의 인식에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정답을 맞추었을 때의 멜로디인 ‘딩동댕’을 이용했다. LG전자 관계자는 “확연하게 드러나는 디오스 제품의 차별성을 바탕으로, 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것”이라고 전하며, “기업의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강요하는 것보다, 소비자의 시각을 메시지에 반영함으로써 백색가전에서 최고의 자리를 확고히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자료 LG전자frontiertimes@hanmail.net프런티어타임스


집으로 돌아와 신문을 보던 중 신문의 전면광고에 윤은혜를 모델로 한 지펠의 "퍼니쳐 스타일"이 눈에 띠었다. '테두리를 지우고 스타일을 살렸다.' '손잡이를 숨기고 포인트 컬러를 더했다.' '지펠 퍼니쳐 스타일을 만나 그렇게 주방은 아름다워졌다'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확실히 지펠의 냉장고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색상도 핑크, 와인, 실버, 베이지 등 좀 더 다양했다. 또한 '지펠리어'들의 블로그의 리뷰 등을 보면 지펠의 성능도 꽤나 훌륭하다. 홈페이지의 광고도 습도나 공간 등 소비자들이 주목해서 살펴보는 면들을 잘 설명해 주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뉴스에서 본 지펠 냉장고가 폭발했다는 사실이 좀 마음에 걸린다. 우리 부모님도 지펠을 사용하고 계시는데 별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계시지만 조금은 불안하다.
<삼성전자 지펠 수분 타임 이벤트 실시>



삼성전자는 지난 8일과 9일 이틀 동안 이마트 수원점에서 ‘지펠 수분 타임 이벤트’
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냉장고 내부 습도를 평균 77% 수준으로 유지하는 지펠 냉장고의 수분케어 기능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삼성전자측은 오후 1시부
터 1시간30분 간격으로 4번의 수분타임을 설정해 각 수분 타임별로 지펠 매장을
방문하는 어린이 77명씩에게 물방울 캐릭터가 그려진 비옷과 공, 아이스크림 쿠폰
을 선물했다, 한편, 지펠 수분 타임 이벤트는 23일까지 주말 시간을 이용해 15∼16
일 홈플러스 서울 금천점, 22∼23일 이마트 경기 분당점으로 자리를 옮겨 진행될
예정이다.

/jjack3@fnnews.com 조창원기자
파이낸셜뉴스.
2009-08-09


<삼성전자 체험단 지펠리어>
삼성전자는 2009년형 신제품 지펠 퍼니처 스타일을 체험할 주부 블로거 50명으로 구성된 체험단 지펠리어 발대식을 지난 10일 서초동 삼성전자 본관에서 개최했다.

삼성전자는 주부 블로거들을 리뷰슈머로 선정해 온라인 마케팅 활동에 적극 참여시키는 리뷰슈머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지펠리어 체험단은 신제품 지펠 퍼니처 스타일의 히든 핸들과 패밀리 홈바, 수분케어 등의 기능을 6주간 체험하고, 지펠리어 커뮤니티와 블로그에 체험기를 올려 소비자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된다.
더불어, 주부 블로거들은 지펠 퍼니처 스타일을 사용하면서 느낀 문제점과 성능 개선 아이디어를 삼성전자에 직접 개진할 수 있다. 체험 미션을 가장 우수하게 수행한 지펠리어 5명에게는 190만원대의 지펠 퍼니처 스타일을 10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혜택과 소정의 경품이 주어진다. 나머지 45명의 지펠리어들에게도 활동 성과에 따라 지펠 퍼니처 스타일을 대폭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혜택이 제공된다.



에이빙뉴스,연합뉴스보도자료 기사참고

<삼성 지펠 냉장고 폭발>
호사다마일까? 지난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린 것으로 추정되는 삼성전자가 뜻밖의 ‘악재’에 휩싸였다. 이 회사 냉장고와 세탁기의 품질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연이어 불거지고 있는 것. 냉장고·세탁기 같은 생활가전 제품은 휴대폰이나 반도체에 비해 판매규모는 훨씬 작지만,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하고 브랜드 신뢰도에 큰 영향을 주는 제품이어서 전자회사들이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분야다.

삼성전자의 지펠 냉장고는 지난 10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동백동의 한 아파트의 9층 가정집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폭발사고를 일으켰다. 용인소방서에 따르면 폭발 당시의 압력으로 냉장실 문짝이 튕겨 나오는 바람에 주방 창문이 깨지고 유리 파편이 아파트 9층 아래로 떨어졌다. 폭발사고 당시 이 아파트 거실에는 어른 없이 중학생 자녀가 혼자 남아 있었지만 냉장고와 떨어진 곳에 있어 별다른 부상을 입지는 않았다.

이 아파트에서 폭발한 냉장고는 2006년형 삼성전자 지펠 양문형 냉장고(용량 680L)다. 삼성전자 측은 폭발사고가 난 냉장고를 수거해 정밀 분석작업을 하고 있다. 냉장고 자체의 결함인지, 누전이나 기타 사용상의 부주의로 인한 것인지 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폭발 원인은 사고 당시 냉장고 설치 및 사용환경, 누전 여부, 전기 사용 상태, 집안 환경 등 여러 가지 조건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분석해야 한다"면서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기 전에 소비자들 사이에 ‘삼성 냉장고에 문제가 있다더라’는 식으로 막연한 불안감이 퍼질까봐 걱정"이라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폭발사고 냉장고를 생산자인 삼성전자가 수거해간 점에 대해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사고 원인을 축소하거나 은폐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용인소방서 관계자는 “폭발 당시 화재는 없었기 때문에 회사측에서 냉장고를 수거해 갔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측도 “문제를 축소했다가 또 다시 같은 사고가 발생하면 큰일이기 때문에 철저히 원인을 분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2009.10.12 조선일보 경제



그러다 문득, 평소에 변정수를 좋아하는 그이가 전자제품 매장을 둘러보다가 " 이번에 변정수가 클라쎄 광고를 찍었네? " 라고 말한 게 떠올랐다. 클라쎄라....디오스나 지펠만큼 나에게 인지도 있는 브랜드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가능한 많은 구매 가능성을 두고 싶었기에 클라쎄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았다. 난 어디까지나 디자인에 중심을 두고 있었기에 디자인을 살펴보았다. 역시 클라쎄도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었지만 색상은 디오스나 지펠에 비해서는 다양하지 않았다. 하지만 홈페이지 카달로그에서 보이는 클라쎄를 중심으로 한 부엌인테리어는 꽤나 세련되고 깔끔해 보였다. 게다가 와인 색상 등 화려한 걸 싫어하는 그이의 취향에는 잘 맞을 거 같다. 나노 실버시스템이나, 비타민C필터는 특색 있는 기능들도 있었다.

디오스, 지펠, 클라쎄 이 세 브랜드는 홈페이지나 광고, 주변 지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디자인도 모두 깔끔하고 고급스럽고 성능도 기본적인 것은 다 갖추어져 있는 것 같다. 그럼 디자인을 중심으로 우리와 같은 맞벌이 부부가 사용하기 편하고 오래 쓸 수 있는 냉장고를 선택해야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심리학과 정신의학적으로 분석한다. 그들은 죽음의 본능, 실존의 불안과 상처받은 자아라는 주제로 과장된 색과 단순화된 구도를 통해 캔버스안에 표현해냈다. 는 당시에 여성에게 허용되지 않았던 전문 화가로서의 정체성을 추구한 용기 있는 여성 화가들을 비추고 있다. 그들의 용감한 열정은 여성을 포함한 우리 모두에게 깊은 울림과 공감을 안겨준다. 굉장히 얕은 수준의 심리학 지식, 미술이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결정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환경에 노출이 되어야 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목차1. 19호실로 가다 책 개요2. 줄거리 소개3. 가장 인상깊었던 구절과 나의생각4. 읽고나서 느낀1. 19호실로 가다 책 개요영국의 여성 소설가이자 노벨문학상 수상작가인 도리스 레싱의 단편소설 “19호실로 가다”는 남성위주의 세상을 비판하고 1960년대 여성들의 현실에 대해 냉철한 비판 정신과 지적인 문체로 파헤친 작품이다.2. 줄거리 소개소설은 ‘수잔’

  • 2023 공중보건학 요약노트-2023 공무원 합격자 요약노트 가로형(보건직/보건진료직 등) 2023.01.18. 업데이트
  • 결정-숙주, 병인, 환경이 평형을 이룰 때 건강, 평형을 이루지 못할 때는 불건강-3가지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환경요인-감염병 설명에 적합-고든의 지렛대 이론(72p), 클락의 삼원론- 10 -③ 사회생태학적 모형★-개인의 행태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개인의 사회적, 심리학적, 행태적 요인 중시-구성요소㉠ 숙주요인(내적요인): 선천적유전적 소인, 후천적경험적 소인㉡ 외부환경요인(외적요인):생물학적 환경, 사회적 환경, 물리화학적 환

  • [사랑] 연애와 결혼
  • 혼수문화, 그리고 알뜰 혼수 마련법을 함께 생각해 보았다. 2. 세월이 흘러도 변치않는 혼수 갈등 참 신기한 일이다. 동성애 커플도 떳떳하게 공개 결혼식을 올리고, 호주제도 곧 폐지된다고 하고, 여성 대법관의 탄생 등 세상이 엄청나게 변했는데도 수십여 년 동안 줄기차게 신문에 나오는 단골기사가 있다. - 아파트와 억대 혼수품을 받은 뒤 추가 혼수품을 요구한 의사 남편과 그 부모에게 파경의 책임을 물어 거액의 위자료를 지급하라는 판결이 나

  • 건강증진 레포트
  • 심리적 반응행동적 반응스트레스관련 질병카테콜라민 증가, 두통심박동수 증가/감소혈압상승, 요통/근육통소화불량, 변비/설사잦은 피로, 현기증발기불능/불감증자연유산우울, 불안, 초초, 긴장실패감, 불확실감의사결정의 어려움, 체념대처능력 상실감, 무관심주의집중력 감소, 불만족집착, 소진, 싫증자아존중감 결여식욕상실/과식과음, 흡연약물남용체중감소/증가운전행동 변화대인접촉 회피약속불이행/약속시간에 늦음심혈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