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바람직한 미술교육의 방법과 합리적 지도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기의 바람직한 미술교육의 방법과 합리적 지도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 미술교육의 의미와 동향
1) 유아 미술교육의 의미
2) 전인교육으로서의 유아미술
3) 유아 미술의 태동
4) 현대 유아미술교육의 동향
5) 유아미술활동의 가치
2. 유아미술에서 나타난 심리적 발달단계
1) 그림 그리기
2) 전 도식기 -4~7세
2) 도식기-7~9세
(1) 그림 물감 칠하기
(2) 점토 구성하기
3. 유아기와 학령전기에 따른 미술적 재능 발달 수준 지도 방법
1) 로웬펠드 (Victor Lowenfeld) 의 연구
① 난화기 (scribbling stage;2-4세)
② 전도식기 (preschematic stage;4-7세)
③ 도식기 (schematic stage;7-9세)
④ 또래집단기 (gang age;9-11세)
⑤ 의사실기 (擬寫實期. The Pseudo-Naturalistic Stage) (11-13세)
⑥ 결정기 (結定期. The period of Decision) (13-17세)
4. 유아기의 미술교육의 가치
1) 미술은 창의적인 사고를 발달시킨다.
2) 미술은 자기표현(self-expression)과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3) 미술은 감정의 배출구가 된다.
4) 미술은 자아 개념과 자신감을 강화시킨다.
5) 심미적인 감상력을 기를 수 있다.
6)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와 긍지를 가지게 된다.
5. 유아미술교육의 문제점
1) 전문성을 지닌 유아미술교사의 부족
2) 어린이 미술교육의 중요성 인식 부족
3) 미술 교육의 범위를 한정시키려하는 것
4) 다양한 미술 교육방법의 부족
5) 어린이 미술교육의 연구부족
6. 유아미술 교사의 바람직한 지도 위한 태도와 역할
1) 개방적인 사고, 적합한 수업내용, 적절한 참고작품의 제시, 아이에게 맞는 적합한 평가를 하여야 한다.
2) 미술수업에서 교사는 개방적이고 허용적이어야 한다.
3) 발단 단게에 따른 수업 내용과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4) 수업에서 적절한 참고 작품의 제시와 재료를 안내하고 선택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5) 미적 체험 활동인 감상이나 올바른 미술을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과정을 만들고 수업 내용 중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야 한다.
6) 미술 교육에서 평가는 매우 중요한 교사의 역할이다.
7. 유아미술 교사의 지도상 유의사항
1) 조기 교육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2) 미술 교육 목표를 교사는 바르게 이해해야 하며 어린이에게도 올바로 이해시켜야 한다.
3) 미술적 재능의 올바른 인식이다.
4) 미술은 유,아동기에 다른 교과들을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교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이 아름다음을 표현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그림으로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 그 중 하나일 것이다. 즉, 인간의 아름다움도 의지의 가장 완전한 객체화가 인식할 수 있는 최고의 단계에서 표시된 객관적 표현이며,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식 속에 온전히 표현되어 있는 인간의 이념일반이다. 어떻게 보면 미의 객관적인 측면만 강조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기에는 언제나 극단적인 측면도 따르는 것이다. 유아기는 주위 환경에 가장 민감하고 인간과 사물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을 때이며, 이 시기의 표현 경험은 유아의 모든 발달영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유아미술지도는 유아에게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주어 건전한 시민으로 자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준다. 미술교육이나 유아미술치료는 아직까지 국가공인자격증은 없다. 때문에 현재 종사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전공이 매우 다양하거나 학벌도 매우 다양하다. 아동미술치료는 요즘 대학원에서 전공을 많이 개설하고 있는 추세라서 한 번 관심가져보시는 건 어떨까 싶다. 유아미술교육은 대부분 미술대학 졸업한 사람이 많다. 유아교육이나 초등교육 전공하신 분들이 겸해서 하시는 경우도 많다.
유아 미술은 아동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미술활동의 경험은 사회적 가치와 인지적 가치, 창조적 가치를 지닌다. 또,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동기 유발에서부터 미술 활동을 하는 과정, 작업을 완성한 후에 느끼는 성취감을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경험을 갖게 된다.
- 참고문헌
-
박지연, (2007), 조선대학교아동미술활동 증진을 위한 다양한 재료기법 연구.
배성희(2007), 유아의 발달에 따른 미술표현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문자(2005), 유아 미술 감상지도의 실태와 개선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안은숙(1998), 유아 미술지도를 위한 연구, 경원대학교 학술지 논문
이정환,(2007), 유아교육의 통합적 미술교육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