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바람직한 미술교육의 방법과 합리적 지도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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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의 바람직한 미술교육의 방법과 합리적 지도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 미술교육의 의미와 동향
1) 유아 미술교육의 의미
2) 전인교육으로서의 유아미술
3) 유아 미술의 태동
4) 현대 유아미술교육의 동향
5) 유아미술활동의 가치
2. 유아미술에서 나타난 심리적 발달단계
1) 그림 그리기
2) 전 도식기 -4~7세
2) 도식기-7~9세
(1) 그림 물감 칠하기
(2) 점토 구성하기


3. 유아기와 학령전기에 따른 미술적 재능 발달 수준 지도 방법
1) 로웬펠드 (Victor Lowenfeld) 의 연구
① 난화기 (scribbling stage;2-4세)
② 전도식기 (preschematic stage;4-7세)
③ 도식기 (schematic stage;7-9세)
④ 또래집단기 (gang age;9-11세)
⑤ 의사실기 (擬寫實期. The Pseudo-Naturalistic Stage) (11-13세)
⑥ 결정기 (結定期. The period of Decision) (13-17세)
4. 유아기의 미술교육의 가치
1) 미술은 창의적인 사고를 발달시킨다.
2) 미술은 자기표현(self-expression)과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3) 미술은 감정의 배출구가 된다.
4) 미술은 자아 개념과 자신감을 강화시킨다.
5) 심미적인 감상력을 기를 수 있다.
6)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와 긍지를 가지게 된다.

5. 유아미술교육의 문제점
1) 전문성을 지닌 유아미술교사의 부족
2) 어린이 미술교육의 중요성 인식 부족
3) 미술 교육의 범위를 한정시키려하는 것
4) 다양한 미술 교육방법의 부족
5) 어린이 미술교육의 연구부족


6. 유아미술 교사의 바람직한 지도 위한 태도와 역할
1) 개방적인 사고, 적합한 수업내용, 적절한 참고작품의 제시, 아이에게 맞는 적합한 평가를 하여야 한다.
2) 미술수업에서 교사는 개방적이고 허용적이어야 한다.
3) 발단 단게에 따른 수업 내용과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4) 수업에서 적절한 참고 작품의 제시와 재료를 안내하고 선택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5) 미적 체험 활동인 감상이나 올바른 미술을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과정을 만들고 수업 내용 중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야 한다.
6) 미술 교육에서 평가는 매우 중요한 교사의 역할이다.
7. 유아미술 교사의 지도상 유의사항
1) 조기 교육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2) 미술 교육 목표를 교사는 바르게 이해해야 하며 어린이에게도 올바로 이해시켜야 한다.
3) 미술적 재능의 올바른 인식이다.
4) 미술은 유,아동기에 다른 교과들을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교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 아름다음을 표현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그림으로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 그 중 하나일 것이다. 즉, 인간의 아름다움도 의지의 가장 완전한 객체화가 인식할 수 있는 최고의 단계에서 표시된 객관적 표현이며,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식 속에 온전히 표현되어 있는 인간의 이념일반이다. 어떻게 보면 미의 객관적인 측면만 강조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기에는 언제나 극단적인 측면도 따르는 것이다. 유아기는 주위 환경에 가장 민감하고 인간과 사물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을 때이며, 이 시기의 표현 경험은 유아의 모든 발달영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유아미술지도는 유아에게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주어 건전한 시민으로 자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준다. 미술교육이나 유아미술치료는 아직까지 국가공인자격증은 없다. 때문에 현재 종사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전공이 매우 다양하거나 학벌도 매우 다양하다. 아동미술치료는 요즘 대학원에서 전공을 많이 개설하고 있는 추세라서 한 번 관심가져보시는 건 어떨까 싶다. 유아미술교육은 대부분 미술대학 졸업한 사람이 많다. 유아교육이나 초등교육 전공하신 분들이 겸해서 하시는 경우도 많다.
유아 미술은 아동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미술활동의 경험은 사회적 가치와 인지적 가치, 창조적 가치를 지닌다. 또,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동기 유발에서부터 미술 활동을 하는 과정, 작업을 완성한 후에 느끼는 성취감을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경험을 갖게 된다.


참고문헌
박지연, (2007), 조선대학교아동미술활동 증진을 위한 다양한 재료기법 연구.
배성희(2007), 유아의 발달에 따른 미술표현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문자(2005), 유아 미술 감상지도의 실태와 개선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안은숙(1998), 유아 미술지도를 위한 연구, 경원대학교 학술지 논문
이정환,(2007), 유아교육의 통합적 미술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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