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의 철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순자(荀子)의 생애와 저서

[1] 순자의 생애

[2] 순자의 저서

(2) 인성론(人性論)

〔1〕인성론이란

〔1〕인성론이란

〔3〕순자의 논리

〔4〕순자가 말한 선과 그 기원

〔5〕순자가 말하는 예의

〔6〕순자의 주장

〔7〕인간만의 특징

〔8〕맹자와 순자의 차이점

〔8〕맹자와 순자의 차이점

(3) 인식론(認識論)

[1]인식의 단계

[2] 허일정(虛壹靜)

[3] 대청명(大淸明)

(4) 순자의 예치사상.

[1] 순자의 왕도

[2] 순자의 예

[3] 순자의 예치설
본문내용
(2) 인성론(人性論)
〔1〕인성론이란
쉽게 말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론이다. 즉 “인간의 본래적 성품은 어떠한가.” 하는 것에 대한 이론을 일컷는 말.

〔2〕순자의 성악설
순자는 당시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제창한 예치설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성악설을 주장했다. 그는 이로운 것을 좋아하는 호리와 질투하고 미워하는 질오, 소리와 여색 등을 좋아하는 감각 기관의 욕구가 있는데 이러한 성(性), 정(情)과 욕구에 따르면 쟁탈과 잔적과 음란한 일이 생기게 되므로 인간의 성품은 악하다고 본 것이다.

〔3〕순자의 논리
순자는 ‘자기 자신 속에 없는 것을 반드시 밖에서 찾으려고 한다’ 는 논리를 내세우면서 사람이 선한 일을 하고자 하는 것도 사람의 성품이 악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이것은 그가 세계 안의 사물들이 얄팍함과 두터움, 추악함과 아름다움, 좁은 것과 넓은 것, 가난한 것과 넉넉한 것, 천한 것과 귀한 것 등의 대비 관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세계관에 입각하여 성악설을 주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4〕순자가 말한 선과 그 기원
순자는 선한 일이나 선한 것들은 인위에서 생긴다고 했으며, 그것을 위라고 표현했다. 위는 사람이 힘쓰는 것과 하는 것, 만들어 내는 것, 그리고 그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들을 뜻한다. 그리고 그러한 것은 성인이 만들어내며 가르침에 의하여 생긴다고 생각했다. 즉 사람의 성정은 비록 악하지만 인위에 의한 교정을 거쳐 선하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순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사람의 성품은 악하나 그에게 선이 있는 것은 위(僞)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2학기 동양철학산책 기말시험 과제물(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 등)
  • 순자에 대해서 레포트
  • 순자는 스승의 가치를 하늘에까지 올리며 그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순자의 말을 통해 스승에 따라 똑같은 대상이 얼마나 천지차이로 변할 수 있는가를 새삼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미래에 교사를 꿈꾸고 있는 나에게 그의 한마디는 너무나 큰 의무감으로 다가온다. 교사가 되어 배우는 이들에게 지식만을 전할 것이 아니라 그들의 길을 바르게 열어주는 ‘참 교사’가 되기를 다시 한번 다짐해본다.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순자의 사상에 대해 참으

  • [철학] 순자의 교육관과 요즘의 교육 현실의 문제점
  • . 순자의 이러한 교육관을 통해 깨달은 바가 많았고 지금 선생님, 한 교사가 되기위해 교직과목을 이수하고 또한 복수전공도 할 나에게는 앞으로의 교육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 얻은 바가 많은 레포트 주제였던 것 같다.***참고문헌***1) 순자, 김학주(2001), 『순자』, 을유문화사2) 지음, 천병돈역(2000), 『순자의 철학』,예문서원3)이학철(1996),「순자의 교육사상 연구」,성균관대학교 4)김형효(1990),『맹자와 순자의 철학사상』,서울 삼지원

  • [교육철학 및 교육사]서양교육사, 동양교육사
  • 레포트를 하면서 가장 존경하는 선생님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고, 동양 및 서양의 교육사에 대해서 많이 배우게 되었다. 특히 앞으로 교직생활을 하게되면 어떤 교사상을 갖고 임해야 되는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나는 아직 부족하고 모자른게 많다는 반성을 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서양의 교육사상 보다는 동양의 교육사상이 본인에게 맞는거 같다. 특히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온고지신 교사상은 아직까지도 머릿속에 맴돈다.“온고지신

  • [동양윤리] `대학`의 해석을 둘러싼 주자학과 양명학의 갈등
  • 레포트를 작성해 보려 했으나 솔직히 용어도 어렵고 주자학과 양명학에 대해 머릿속에 재대로 정리된 것이 없어서 책만 읽으면 5분도 안 되어 잠이 쏟아졌다. 주자학과 양명학은 그 근원적 뿌리는 동일하거나 혹은 비슷하지만 논리를 전개하는 측면에서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 주자학과 양명학 모두 유학의 한 계통이고 이상적인 인간관을 군자, 성인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상적인 인간이 되는 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주자가 군자가 되기 위해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