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의 철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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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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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순자(荀子)의 생애와 저서
[1] 순자의 생애
[2] 순자의 저서
(2) 인성론(人性論)
〔1〕인성론이란
〔1〕인성론이란
〔3〕순자의 논리
〔4〕순자가 말한 선과 그 기원
〔5〕순자가 말하는 예의
〔6〕순자의 주장
〔7〕인간만의 특징
〔8〕맹자와 순자의 차이점
〔8〕맹자와 순자의 차이점
(3) 인식론(認識論)
[1]인식의 단계
[2] 허일정(虛壹靜)
[3] 대청명(大淸明)
(4) 순자의 예치사상.
[1] 순자의 왕도
[2] 순자의 예
[3] 순자의 예치설
- 본문내용
-
(2) 인성론(人性論)
〔1〕인성론이란
쉽게 말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론이다. 즉 “인간의 본래적 성품은 어떠한가.” 하는 것에 대한 이론을 일컷는 말.
〔2〕순자의 성악설
순자는 당시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제창한 예치설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성악설을 주장했다. 그는 이로운 것을 좋아하는 호리와 질투하고 미워하는 질오, 소리와 여색 등을 좋아하는 감각 기관의 욕구가 있는데 이러한 성(性), 정(情)과 욕구에 따르면 쟁탈과 잔적과 음란한 일이 생기게 되므로 인간의 성품은 악하다고 본 것이다.
〔3〕순자의 논리
순자는 ‘자기 자신 속에 없는 것을 반드시 밖에서 찾으려고 한다’ 는 논리를 내세우면서 사람이 선한 일을 하고자 하는 것도 사람의 성품이 악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이것은 그가 세계 안의 사물들이 얄팍함과 두터움, 추악함과 아름다움, 좁은 것과 넓은 것, 가난한 것과 넉넉한 것, 천한 것과 귀한 것 등의 대비 관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세계관에 입각하여 성악설을 주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4〕순자가 말한 선과 그 기원
순자는 선한 일이나 선한 것들은 인위에서 생긴다고 했으며, 그것을 위라고 표현했다. 위는 사람이 힘쓰는 것과 하는 것, 만들어 내는 것, 그리고 그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들을 뜻한다. 그리고 그러한 것은 성인이 만들어내며 가르침에 의하여 생긴다고 생각했다. 즉 사람의 성정은 비록 악하지만 인위에 의한 교정을 거쳐 선하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순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사람의 성품은 악하나 그에게 선이 있는 것은 위(僞)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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