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 시대구분 -사회사적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여는말
Ⅱ. 본론
1. 사회경제적 시대구분-맑스주의를 중심으로
(1) 한국사 시대구분 논의의 전개
(2) 한계와 비판
2. 정치사적 시대구분-공동체 질서를 중심으로
(1) 지방제도
1) 군현제의 변화과정
2) 신라 촌주층의 호족세력으로의 변화
3) 중앙집권과 지방분권
(2) 공동체 질서
- 본문내용
-
봉건제에 대한 정치적 해석은 동아시아에서의 봉건제의 개념과 가장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봉건제에 대한 법제사적 해석이 대체로 유럽 중심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데 비하여 정치적 해석이 세계사적 관점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도 주종제와 봉제도를 유럽 특유의 현상으로 보려는 데 대해서 후자가 동서양에서의 지방분권적 통치방식을 유사한 것으로 보기 때문이라 하겠다.
3) 경제적 측면의 해석: 봉건제의 정치적 측면을 강조한 정치적 해석과는 달리 그 경제적 측면을 중시한 것은 자칫 맑스주의 학자들에 의해서 비롯된 것으로 간주되기 쉽다. 18세기 후반의 몇몇 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봉건제의 경제적 기반은 바로 농촌의 장원제(seigneurie rurale)이며 따라서 봉건제란 바로 장원제를 의미하였다. 이들은 화폐사용과 상업이 쇠퇴함에 따라 토지재산의 역할이 중요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토지재산을 유력자들이 장악하게 됨에 따라 농민들은 모든 희망과 의욕을 잃게 되고 그 결과 경제는 정체되었다는 것이다. 봉건제의 경제적 측면에 주목하여 봉건제를 장원제나 자연경제와 거의 동일시하는 이러한 경해를 우리는 일부 마르크스주의 사가까지를 포함한 몇몇 유럽 경제사가에게서 볼 수 있다.
4) 맑스주의적 해석: 봉건제의 경제적 측면을 중시하되 그 개념을 극단적으로 확대한 것이 맑스주의적 해석이다. 봉건제에 대한 개념규정이나 논의는 맑스 이후 이른바 맑스주의자들에 의해서 여러모로 행해져오고 있다. 그들이 봉건제의 기본 성격을 그 상부구조인 군사제도나 법제도 또는 지방분권적 통치체제의 측면에서 파악하기보다는 이들의 하부구조로서의 경제적, 사회적 기반의 측면에서 파악하고 있다.
봉건제의 개념에 대한 맑스주의적 해석이 지니고 있는 중요한 특징은 그것이 봉건제를 인류역사 발전의 한 단계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 맑스주의 사학자들은 스탈린에 의해서 제시된바, 원시공동체사회, 노예제사회, 봉건제사회, 자본주의사회 및 사회주의사회를 인류역사 발전의 5단계로 규정한다. 이러한 5단계 발전설은 물론 유럽의 역사적 경험을 기준으로 하여 정식화된 것인데, 그들은 이것을 인류역사의 보편적 법칙이라고 주장한다.
맑스주의적 해석이 봉건제의 개념을 그 사회경제적 기반 위에 세우는 것은 분명히 봉건제의 기본 성격을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하고 바람직한 일임에 틀림없다. 봉건제의 기본 성격을 그 사회경제적 기반에 대한 이해 없이 오직 법제사적 측면이나 정치적 측면에서만 파악한다는 것은 그만큼 불충분한 것이기 때문이다.
봉건제를 역사발전의 한 단계로 보면서 근대 자본주의사회에 앞서는 중세사회를 봉건제사회로 규정하는 것 또한 인류역사 발전의 과정을 거시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 참고문헌
-
한국역사연구회 편,『한국사 강의』, 한울, 1989.
나종일 편,『봉건제』, 까치, 1988.
하일식,「노예제사회는 존재하였나」,『역사비평』14, 1991
전덕재,「봉건제사회의 기점을 언제로 볼 것인가』,『역사비평』14, 1991.
김기흥,「韓國史의 古 ․ 中世 時代區分」,『韓國史의 時代區分』, 새론서원, 1994.
김종선,「마르크스의 아시아적 생산양식과 한국 고대사회」,『아시아문화』11, 1995
이태진,「社會史的으로 본 韓國中世의 시작」,『韓國史의 時代區分』, 새론서원, 1994.
최재천,「백남운의 역사이론과 한국사 인식」,『역사비평』15,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