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과 공연] 이근삼 `원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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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작품 및 작가소개
2) 표현주의 기법 이론

2. 본론
- 작품 분석
1) 인물
2) 사건과 작품의 특징(표현주의 기법)
3) 배경과 공간
4) 대사와 지시문
- 공연 분석
1) 각색 본(원작과의 연계성)
2) 무대
3) 조명
4) 음향
5) 의상과 분장
6) 소도구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근삼의 작품 세계
① 기존의 전통극과는 다른 표현주의극을 시도하였다.
② 작품에 비상식적인 인물이나 의식적으로 웃음을 자아내는 희극적인 요소를 동원하여 풍자 희곡의 형식을 띤다.
③ 현대인의 삶의 비극과 모순을 파악하려는 현실적 관심을 보였다.

2) 표현주의 기법 이론 이상호. 『한국 표현주의극의 수용과 작품 연구』1998. 12


표현주의란 1910~1925년간에 독일을 중심으로 성행하여 유럽으로 전파된 당시의 새로운 예술사조, 또는 예술운동을 가리킨다. 원래 표현주의라는 말은 1901년 프랑스 화가 쥘리앙 오귀스트 에르베가 조형예술분야에서 새로운 화풍인 야수파와 입체파의 그림을 표현주의 화법이라고 표현한 데서 유래한다. 조형예술 분야에서 처음 사용된 이 말은 프랑스보다는 독일로 전파되어 표현주의라는 용어가 독일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1911년 베를린에서 개최되었던 ‘베를린 분리파’라는 전시회에서이다. 즉 이 전시회에서 프랑스의 젊은 화가들인 브라크, 피카소 등의 그림을 가리켜 ‘표현주의적’이라고 하였다고 한다. 이유영. 『한독문학비교연구 3』(서강대학교 출판부, 1983). p117
새로운 조명을 받으면서 문학, 연극, 음악, 건축, 영화 등의 모든 예술영역으로 확대되어 20세기 초반의 가장 활발하고 중요한 예술 경향을 규정하는 용어로 확정되었다.
20세기 초에 독일에서 성행한 표현주의는 예술의 여러 분야에 걸쳐 일어난 문예운동이기는 하지만 특히 극 양식 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표방되었다. 이는 역사적 전환기에 사실주의의 맹점을 극복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표현주의임을 생각한다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극양식이란 동적이고 현재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전환기의 현실과 인간의 격렬한 감정을 드러내기에 알맞은 양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표현주의 운동의 본거지인 독일에서 무엇보다도 극 양식에서 강하게 분출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는 표현주의극의 탄생 배경에 대한 설명에서도 뒷받침된다.
사상적으로 초기 독일 표현주의 연극은 일종의 저항 극으로서 1차 대전 이전의 가족제도와 관료제도의 권위, 완고한 사회질서, 종국적으로 산업사회와 삶의 기계화에 대한 도전으로 탄생되었다. 이것은 기성세대에 대한 젊은이의 권위에 대한 자유의 항거를 담은 격렬한 극이었다. 표현주의 희곡은 니체의 영향을 받아 개인을 찬양하고 창의적인 인간성을 이상화했다. 또한 20세기 초반에 성립된 프로이드와 융의 심리학의 도래는 극작가들로 하여금 자신의 감추어진 비밀스런 심적 상황을 드러내도록 자극했다. 그리고 후에 닥친 1차 대전으로 참호 속에 팽개쳐진 병사들의 시체는 표현주의 극작가들로 하여금 자신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작품 내용을 약화시키도록 했으며 인간과 사회에 관해 좀 더 섬세한 관심을 갖도록 했다. 이러한 시점에서 표현주의 극작가들은 정치적인 급진성과 마르크스주의자의 열정을 받아들였다. 현민. 『제3회 극연공연을 보고』 2 <조선일보> 1933. 2. 14

참고문헌
- 박혜령, 『이근삼 희곡 원고지 연구』, 外大語文論集, 1999.
- 앙리 베르그송, 김진성 역, 『웃음 - 희극의 의미에 관한 시론』, 종로서적출판부, 1991.
- 권순종, 『이근삼 희곡연구』, 중문, 1998.
- 이상호, 『한국 표현주의극의 수용과 작품 연구』1998. 12.
- 이유영, 『한독문학비교연구 3』, 서강대학교 출판부, 1983, p117.
- 현민, 『제3회 극연공연을 보고』, 조선일보, 1933.
- J L 스타이안. 윤광진 역, 『표현주의연극과 서사극, 현암사, 1988, p 13.
- 크리스토퍼 인네스, 김미혜역, 『아방 가르드 연극의 흐름』, 현대미학사, 1997, p.74.
- 김성희, 『한국 현대 희곡 연구』, 태학사, 1998, p.53.
- 이미원, 『이근삼 희곡 연구: 한국 연극의 현대성 탐구1』, 경희대학교 논문집, 1997.
- 김영학, 이근삼 희곡 「원고지」연구 , 한국언어문학, 1999.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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