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 한인 사회와의 경제적 교류 활성화를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주제 선정 배경
Ⅱ. 본론
한국의 미국 이민 및 정착
재미 한인 사회의 경제 규모
총 규모
한국 대비 1인당 GDP
3. 재미 한인 사회의 경제 현황
종사업종
기업현황
경제규모
교류현황
4. 재미 한인 사회와 화교 사회 비교
화교 사회와 중국과의 관계
재미 한인과 화교의 비교
재미 한인 네트워크의 문제점
Ⅲ. 결론
- 재미 한인과 활발한 교류를 위한 방안
본문내용
주제 선정 배경

2005년 미 연방 정부의 Census 조사, 미국 내 현재 한인인구 108만 명

엘리트이민이 주를 이루고, 미국 내 한인 경제 규모가 298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재미한인의 경제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청사진을 제시, 더 활발한 네트워크 관계를 구축할 방안을 모색


1. 한인의 미국이민 및 정착

2. 재미 한인 사회의 경제 규모
1) 총 규모
재미한인 총 경제규모 추정

GNIi=α*POPi*Yi (α=조정계수, POP=인구수, Y=일인당 소득, i=지역)
2) 한국대비 1인당 GDP

3. 재미 한인 사회의 경제 현황
1) 종사업종
(1) 종사업종의 비율과 기업 수
- 2008년 160개에 이르는 업종별 분석
2) 기업 현황
① 재미 한인 기업의 배경과 법적 형태

미국 교포수의 증가에 의한 한인 경제권의 형성
대규모 이민으로 교포 인구수가
급증한 80년대 한인 업체 역시 급증

- 법적형태
미국전체의 기업형태와 크게 차이는
없지만 그 규모는 매우 작음
자영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음
참고문헌
김태기(2006), “재미한인사회의 경제환경”,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세계한상, 37~55

김신(1999), “코리언 네트워크를 통한 수출증진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논총, 157~175

미 법무부 이민국, 2000년 통계연보(2000 Statistical Yearbook),

미국상무국(Census Bureau, Population Census, 각 연도, 유의영(2002)

http://blog.naver.com/yuhak2min, 해외유학이민박람회 홈페이지 참조

재미한인 자영소기업 실태분석 장선미(2003)

외교통상부 「2005년 재외동포현황」2005.

전남대학교 세계한상․문화연구단,「재외한인의 단체활동과 의식실태」2006.

임채완 외, 『재미한인 기업의 경영활동』, 북코리아, 2006.

김태기, 『재미한인사회의 경제환경』, 집문당, 2005. 

김태기, 『한상 네트워크 활용방안: 재미 한인경제를 중심으로』, 2005.
 
김태기 외, 『재미 한인사회의 경제환경 기초 조사』, 세계한상네트워크와 한민족문화공동체
조사연구 중간보고서,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2004.

정경희, 이인표, 『재미한인의 사회경제적 성장』, 미국학논집한국아메리카학회 36권 3호, 2004.
 
김원용, 『재미한인 50년사』, 혜안, 2004.

오문성, “미주 한인 경제권 형성과 성장.”, 『미주 한인이민 100년사』, 한미동포재단 미주 한인 이민
100주년 남가주 기념사업회, 2002.
 
윤인진, “재외동포 모국투자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재외한인연구』11, 재외한인학회, 2002.
 
임채완 외, 『재미한인 기업의 네트워크』, 북코리아, 2007.
 
임채완 외, 『재외 한인단체의 형성과 현황』, 집문당, 2007.
 
장윤수, 『재외한인 집거지역 사회 경제』, 집문당, 2005.

『재미한인자료』, 국가보훈처, 2005.

외교통상부, 『2008년 12월 대미국 수출입 통계』,
,
외교통상부, 2009년 2월 11일.

이종미, 한상 네트워크의 발전을 위한 이론적 검토, 2006

2005 한상대회 리서치 조사결과 보고서,

한상네트워크를 통한 교역증진 효과 조사,

국회도서관 세미나 자료 – 세계화상과 한상네트워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 멀티미디어를 통한 기독교 교육
  • 사회적인 멀티미디어 컨텐츠가 저작권 문제로 이슈화 되는 것처럼. 기독교 내에서도문제가 되어 왔다. 저작권 소유자와 이를 활용하려는 소비자 양쪽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권위 있는 기독교 저작권 보호 기구를 통한 컨텐츠 교류와 구매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 올바른 멀티미디어 활용을 위한 기독교적인 모델 제시 (거시적 모델)▪ 교단 차원의 멀티미디어 컨텐츠 / 장비 관리- 교단 산하 멀티미디어 컨텐츠 관리 전담부서를 두어 이를 관리

  • [미디어교육] 멀티미디어를 통한 기독교 교육
  • 사회적인 멀티미디어 컨텐츠가 저작권 문제로 이슈화 되는 것처럼. 기독교 내에서도문제가 되어 왔다. 저작권 소유자와 이를 활용하려는 소비자 양쪽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권위 있는 기독교 저작권 보호 기구를 통한 컨텐츠 교류와 구매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 올바른 멀티미디어 활용을 위한 기독교적인 모델 제시 (거시적 모델)▪ 교단 차원의 멀티미디어 컨텐츠 / 장비 관리- 교단 산하 멀티미디어 컨텐츠 관리 전담부서를 두어 이를 관리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교류로 인한 다문화 사회가 형성에 대한 과정도 알아보도록 한다. - 첫째, 문화는 공유된다. 구성원들 간에 개인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집단과 구별될 만한 어떤 공통적인 경향이 있다. 이런 문화의 속성은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사회 생활을 원활히 하기 위한 공동의 장을 마련해주고 의사소통 할 수 있게 하며 특정의 상황에서 상대방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게 한다. - 둘째, 문화는 학습된다. 문화는 유년기부터 문화화

  • [스포츠마케팅] TWINS(LG트윈스) 2014 관중동원을 위한 경영전략
  • 한인• 일본의스포츠마케팅/ 히로세이치로/ LG애드• 스포츠마케팅의세계/ 박찬혁/ 살림• 스포츠마케팅/ 필셰이프/ 나남• 스포츠마케팅(생생한 현장사례와 함께 배우는) / 김정만/ 대한미디어• MLB.com• NBA.com• chelseafc.com• fcbarcelona.com• Forbes.com• ESPN.com• CBS.com• 한국야구위원회(KBO; Korea Baseball Organization)• LGtwin.com• 조선일보• 매일경제• 박동희기자블로그 스포츠춘추(http://blog.naver.com/dhp1225)• 민훈기기자블로그(http://blog.naver.com/

  •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방안
  • 교류, 협조해야 할 것이다.3) 박물관과 타문화 기반시설 단체의 교류 협력“박물관은 독자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없기 때문에 미래의 박물관 교육은 상호협력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이러한 협력관계는 박물관의 전문 인력 뿐 아니라, 공립기관 운영자, 공사립학교 교육 담당자, 현재의 관람객과 잠재 관람객,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지역사회의 구성원이 함께 해야한다”며 게리 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