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장르와 스타일분석]영화 `블루벨벳`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블루벨벳이 가진 느와르의 테크닉적 요소
1. 등장인물의 유형에서 느와르를 읽다.
(1) 영화의 주인공들은 주로 고독한 형사 혹은 탐정들이다.
(2) 팜므 파탈이 등장한다.

2. 블루벨벳의 미장센으로 느와르의 전통을 읽다.
(1)밤의 도시에서 사건이 진행된다.
(2)부분 조명과 클로즈업

Ⅱ. 블루벨벳이 가진 느와르의 영화적 요소

Ⅲ. 영화는 시대를 반영한다. - 시대상황과 정신의 상관관계
1. 정통 필름 느와르의 시대상황과 정신의 상관관계

2. 블루벨벳에 나타나는 시대적 상황과 정신의 상관관계
(1) 레이건이 헐리우드에 미친 영향
(2) 블루벨벳을 지배 이데올로기 읽다.
(3) 블루벨벳에서 나타나는 린치의 지배이데올로기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 영화에서는 특정한 장르영화를 찾을 수 없다. 종합예술이라는 이름으로 영화가 예술의 하위 장르에 슬그머니 편입될 때 장르영화도 상호 텍스트성을 가지고 조심스럽게 해체된다. 이런 시점에 우리는 1940~50년대에 풍미한 느와르가 하나의 독립된 장르인지 하위장르로서 하나의 스타일적 요소인지에 대한 담론으로 무장된 사회를 살아간다. 나는 느와르가 장르가 아닌 영화의 스타일적 요소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나는 여기서 1986년에 개봉한 데이비드 린치감독의 블루벨벳을 통해 그런 느와르적 요소를 분석해 보려고 한다. 명백하게 말해서 블루벨벳은 장르영화도 아니고, 느와르 영화라 분류하기에도 애매한 구석이 많다. 하지만 정통 느와르의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L.A 컨피던셀"같은 영화보다 어떤 특정한 장르와 스타일로 분석하기 곤란한 "블루벨벳"이 분석하기에 더 재미있을 것 같아 선택하게 되었다. 말 그대로 블루벨벳이라는 영화에서 느와르적인 요소를 찾아 분석한다는 것이 이 레포트의 주된 내용이 될 것이다.
본론부분에서는 블루벨벳이 가진 느와르의 테크닉적 요소와 블루벨벳이 가진 영화적 요소 그리고 영화는 시대를 반영한다라는 대명제로 나눠서 분석해보았다. 분석하는 과정에 많은 궁금증들을 해소하려고 도서를 참고해 보았지만 관련내용을 담은 도서는 어디에도 없었다. 그래서 나의 주관적인 글쓰기로서 "블루벨벳"의 느와르적 해체는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 레포트의 중심 축에 있어야 될 느와르는 자유로운 글쓰기와 함께 본론의 세 번째인 "영화는 시대를 반영한다."에서는 좀더 발전된 논제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상패션] [패션]2008 패션트렌드 및 패션산업 전망
  • 스타일의 색상표를 제시한다. 즉 누구라도 이 색상을 본다면 성별화된 컬러 경험이 시작되었던 유년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 핑크와 블루 계열의 변주라 할 수 있다. 디자이너별 Color 분석◈ Bill Blass Prominent Colors : 잿빛 장미색, 여름 볕에 탄 Dusty Pale Blue Inspiration : The Great Gatsby Signature Color : Ashes Of Roses Color Philosophy : 극도로 창백한 Neutrals, Washed Pastels(빛바랜 Pastel)◈ Michael Kors Prominent Colors : Lemon Yellow, Tangerine Orange, Flamingo Pink Inspi

  • 포스트 모더니즘
  • 영화인가>, 한울, 1999.존힐, 파멜라 처치 깁슨 엮음, 안정효, 최세민, 안자영 옮김, , 2004. 논문김우임,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김종완, , 공주영상정보대학 논문집 제5집, 1998.최세라, ,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최영조,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1. (1916) / 감독: D.W. 그리피스왜 D.W. 그리피스인가?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서부극을 중심으로 한 수많은 장르 영화들이 이 신화를 재구축해 나갔고, 할리우드가 영화를 만든 것이 아니라 바로 영화가 미국을 만들어 나갔다는 역설

  • [마케팅원론]sk텔레콤 `TTL` 마케팅사례분석
  • 대학에 들어가고, 20대가 되면 자연스럽게 TTL로 옮겨갈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특별하게 돈을 내거나 바꾸는 절차 과정을 줄임으로서, 고객 만족을 목표로 하고 있다. Ⅷ. 참고 자료인터넷 사이트www.speed011.co.krwww.011e-station.co.krwww.ttl.co.krwww.sktelecom.co.krwww.chosun.co.kr/economywww.mk.co.kr참고 서적「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신현암, 강원, 김은환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200년 1월 10일TTL 마케팅 사례분석제출일 : 2003년 5월 9일

  • [마케팅전략] SK텔레콤의 현재 마케팅전략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 스타일을 분석한 결과 그들은 경제적 자립 능력은 부족하지만 활동 량은 많고 그 욕구도 엄청나다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근거로 젊은 층의 라이프 스타일과 요구에 결합되어 일체화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이동전화 서비스가 개발되었다. 일곱 개의 특권, 스무살의 011, TTL은 철저하게 타겟 지향적인 시장 세분화 브랜드로, 그들 문화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개성적이며 활동적인 그들에게 문화 및 오락 공간을 제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