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택동의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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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택동의 성장배경

1-1. 모택동의 교육배경과 공산주의 사상의 형성

2. 모택동의 리더십 분석

2-1. 피들러 이론

1) Leader-Member Relations : Good
2) Task Structure : High
3) Position Power : Strong

2-2. Seed Model

1) 인지적 특성 : ENFP(스파크형)
2) 성격 – Freud의 성격유형분류  나르시시즘
3) 경험
4) 전문성
5)윤리적 가치관

3. 모택동의 리더십

3-1. 혁명적(카리스마적) 리더십

1)신민주주의 혁명

3-2. 실사구시적(실천적) 리더십

1)마르크스-레닌주의의 중국화 (창조적)
2)군중노선 도입(민주적–정열적, 헌신적 & 권위주의적-개인숭배 유도)
3)농촌에서의 혁명근거지 창립

3-3. 군사적 리더십

1) 게릴라전
2) 유격전쟁
3) 지구전 전략에서의 『인민전쟁론』

4. 평가
본문내용
2. 모택동의 리더십 분석
2-1. 피들러 이론


1) Leader-Member Relations : Good
“전투가 끝난 후에는, 물론 시간이 있을 때의 이야기지만, 작전 후에는 반드시 2번의 회의를 열었다. 한번은 지도자들만의 회의, 또 한번은 지도자들과 병사들이 모두 참여하는 평등한 회의로, 그 전투 혹은 작전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그것은 우리 군에 있어서는 전술적으로도 교육적으로도 커다란 가치가 있기 때문에, 나는 그런 회의에 반드시 출석하였다. 그러한 합동 회의에서는 어느 병사나 지휘관이나 완전한 언론의 자유를 가지고 있었다. 서로 비판해도 무방하며, 근본 계획의 각 부분이나 그 실시된 방법에 대해 비판해도 좋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과실을 바로잡고, 약체 지휘자를 배제하고, 능력 있는 인물을 승진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는 모든 봉건적인 악습을 근절하고, 군대를 민주화하여 병사 간에 자발적으로 군율이 지켜지도록 하였다. 겁을 먹었거나 판단을 잘못한 병사, 전투 중에 명령에 불복한 병사는 그 행동을 공개하여 그 과오를 시정해야 함을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병사를 비난하거나 때리거나 그 외 군율을 어긴 지휘자는 대중재판의 앞에 서서 답변하지 않으면 안되고, 만약 유죄인 경우는 사령부에 의해 조치된다. 이러한 회의의 결과는 문서로 작성되어, 전군의 연구자료로서 활용되었다.” (주덕의 “위대한 길”에서)
모택동의 조직은 위의 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위에 상관없이 누구나 평등하게 이야기하고 각자의 문제점을 해결해 가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철저한 능력 위주의 등용은 추종자들로 하여금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하였고 또한 조직에 대한 당위성을 자연스럽게 입증할 수 있었다고 본다. 또한 “전쟁을 수행함에 있어서 사병과 장교가 다르지 아니하다.”라고 이야기하며 장교와 사병이 같은 군복을 입게 하여 계급의식과 위화감을 없애고 장교와 사병이 신뢰감과 충성심을 바탕으로 열악한 환경과 무기를 가지고 전쟁에서 승리한 일화도 있다.
모택동은 권위가 상당히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추종자들의 의견을 무시한 지시만을 내리는 리더가 아닌 함께 토의하고 인간적으로 대한 리더였기 때문에 추종자들은 모택동에 대한 강한 충성심을 가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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