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중학교설립의 현황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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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국제중학교 설립과 운영의 비현실성
2.1 교원부족
2.2 학생선발방식의 부적절함


3. 국제중학교 추가설립의 문제점
3.1 사교육시장에서 환영하는 국제중학교의 입시전형
3.2 특권계층을 위한 귀족학교로의 전락
3.3 국제중학교 추가설립으로 인한 학업 스트레스의 증대 가능성
3.3.1. 국제중학교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
3.3.2. 국제중학교 입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


4. 대안
4.1 외국인 교사 확충
4.2. 영어 회화 시간 확대 편성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국제중학교 설립과 운영의 비현실성.

국제중학교의 추가설립을 찬성하는 입장은 “고교 평준화로 인하여 줄어든 학교 선택권에 대한 한 가지 방안으로, 학교의 선택권을 확대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 제도상 국제중학교는 영어특성화 학교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해낼 수 없으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2.1. 교원 부족

초중등교육법에 따르면, 중등학교의 1급 정교사는 “중등학교의 정교사(2급)자격증을 가지고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 교육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자로서 1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는 자”등이고, 2급 정교사는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 교육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자”등이다 대한민국국회, 초·중등교육법[일부개정 2008.3.21 법률 제8917호], 국회법률지식정보시스템, 2008(http://likms.assembly.go.kr/law/jsp/Law.jsp?WORK_TYPE=LAW_BON&LAW_ID=A0811&PROM_NO= 08917&PROM_DT=20080321&HanChk=Y, 2008. 11. 25).
. 이들 대다수는 영어를 전공한 사람이 아니며, 보통의 대학에서처럼 교육을 받고 여러 교육교과에 관하여 수학한 ‘교육 전공자’이다. 즉, 이들은 원어민처럼 유창하게 영어로 교육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교사가 아니며, 그렇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국제중학교의 목적에 부합하는 영어교육을 할 수 없다.
또, 정교사 자격의 측면을 반대로 살펴보면, 원어민 강사가 우리나라에서 초중등교사의 자격을 얻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교육대학교 학사과정을 이수하고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를 받아야 하는 시간만 해도 적은 시간이 아닌데, 외국인이 굳이 우리나라에서 교사를 하기 위하여 그러한 절차를 밟는 경우가 과연 얼마나 될 것이며, 그 소수의 원어민 교사가 우리의 영어교육을 충족시켜줄 수도 없다. 따라서 내국인이나 외국인이나 모두 국제중학교의 목적에 부합하는 영어교육을 할 수 없으므로 국제중학교는 명목상의 존재가 될 것이 자명하다.
교사의 문제는 비단 법제상의 것만이 아니다. 현재 추가로 지정된 국제중학교인 D중학교와 Y중학교는 급박한 시교육행정으로 인하여 영어로 교육을 할 필요한 교사의 수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12월 초에 학생들을 선발함에도 불구하고, 11월 말인 현재 학교 홈페이지에는 영어로 교육을 할 교사를 모집하는 팝업창이 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원중학교, 교사초빙, 대원중학교, 2008 (http://daewon.e-wut3.co.kr/?main, 2008.11.25).
. 제대로 된 교육을 할 기반조차 갖추지 못한 채 섣불리 국제중학교를 추가로 설립하는 것은 시교육당국의 탁상행정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이며, 원하는 목적대로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영어특성화 교육을 할 수도 없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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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원중학교, 교사초빙, 대원중학교, 2008 (http://daewon.e-wut3.co.kr/?main, 2008.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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