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식품첨가물과 유기농 식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선정이유
2. 피해사례와 해결방안
1) 식품첨가물
2) 농약 피해사례와 해결방법
3. 활동
● 주제1. 식품첨가물
● 주제2. 유기농/ 농약
가정통신문1- 식품첨가물 피해 줄이기
가정통신문2- 건강음료 만들기
가정통신문3 -(농약/유기농)
- 본문내용
-
2. 피해사례와 해결방안
1) 식품첨가물
[ 피해사례 ]
▶화학첨가물의 수퍼스타 MSG 피해사례
1. MSG란 무엇인가?
MonosodiumL-glutamate의 약자. 나트륨 화합물의 일종으로 L글루타민산 나트륨. 인공적인 맛과 향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식품첨가제 및 화학조미료에 사용되는데, 미원, 다시다 등을 떠올리면 된다.
버섯, 육류, 김, 토마토 등 자연식품의 단백질 성분에 일부 존재하는데, 자연식품의 형태로 섭취했을 경우에는 부작용이나 병적인 증세가 보고된 예는 없다. 감칠맛을 내는 화학조미료 MSG는 일본의 이케다 박사가 다시마 추출물에서 발견해서 상품화된 제품인데, 다량 섭취시 메스꺼움, 근육경직, 불쾌감등의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MSG는 물에 녹으면 나트륨과 글루탐산으로 분리되는데 글루탐산은 비필수 아미노산(먹지 않아도 몸에서 만들어낼 수 있는)이다. 글루탐산은 흥분성 신경전달물질로 신경조직에 다량흡수될 경우 신경세포막을 파괴한다. 유아의 대뇌의 경우에는 극소량으로도 뇌하수체가 파괴될 가능성이 있고, 성장은 물론 일반 대사 이상을 야기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그 외에도 글루탐산은 산혈증의 원인이 되어 신장에서의 칼슘흡수를 막고, 뼈 속의 칼슘을 떨어져 나가게 해 골다공증을 일으킨다.
2. MSG, 유해성 사례
(1) 중화요리점증후군(Chinese Restaurant Syndrome)
일본에서 1968년 중국요리를 먹은 사람이 두통, 치통, 안면홍조증, 전신마비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이 대두되면서 처음 MSG의 유해성에 대해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
(2) 1972년 일본에서 조미다시마에 MSG 과다사용으로 인한 건강피해사례 발생, 증상은 중화요리집증후군과 비슷한 두통, 상반신감각이상 등이었다.
(3) 뇌장애 유발
1969년, 미국상원의 식품선택위원회에서 열린 MSG 유해성에 관한 청문회는 유아가 먹는 것과 똑같은 비율과 양을 쥐에게 먹였더니 뇌와 눈에 장해가 발생했다 고 보고하고 있다. 특히 MSG는 아주 작은 분자이기 때문에 임산부의 태반을 쉽게 통과해서 아기에게 흘러가기 때문에 그 피해가 태아 에게까지 미친다고 한다. 제조방법을 살펴보면, 1969년부터는 석유제품초산 을 원료로 한 발효법과 합성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핵산계 조미료의 경우는 펄프공장의 폐액에서 추출한 리보핵산을 원료로 사용한다고 한다. 화학조미료의 유해성이 서서히 드러나면서 기업들은 조미료를 소비자에게 직접 파는 대신 과자나 어묵, 술 등을 만드는 제조 공장에 팔기 시작했고, 그러한 전략은 성공을 거두었다. 그리고 국제시장으로 진출, 지금 중국을 포함한 동 남아 국가에서는 엄청난 양의 화학조미료가 소비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장은선, 「최근 문헌조사에 의한 초등학생의 식품첨가물에 노출된 현황과 안전성에 관한 교육자료 개발 :식품첨가물 안전성에 관한 교육」, 서울: 경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명순 외, 「3세 보육프로그램」, 서울:육아정책개발센터, 2008.
▪하정연, 「「유아 식생활 교육: 생태유아교사들의 실천기록」, 고양: 공동체,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 (A+ 레포트) 다면적 인성검사(MMPI) 결과 해석 방법
- 가트만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간략히 쓰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각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당 5개 이상) 그리고 이를 역기능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바꾸어 표현한 것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