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저널리즘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블로그 저널리즘이란?


Ⅱ. 블로그 저널리즘의 현황과 실태


Ⅲ. 블로그 저널리즘의 한계


Ⅳ. 우리가 제시하는 블로그 저널리즘의 정의


Ⅴ. 블로그의 무한한 가능성


Ⅵ. 블로그의 미래에 대한 대안
본문내용
블로그 저널리즘의 정의:

블로그 저널리즘(Blog Journalism)은 블로그를 통해 각 개인이 뉴스 생산의 주체가 되는 현상을 뜻한다.
일반 대중, 즉 아마추어 저널리스트에의해 뉴스가 생산/편집/유통되는 시티즌저널리즘과 달리, 블로그 저널리즘에서는 프로페셔널 저널리스트와 '저널리즘을 지향'하고 '표방'하는 아마추어 저널리스트 모두가 '블로거'라는 이름하에 동등한 위치에서 뉴스를 생산하고 편집하며 유통한다. 궁극적으로는 프로페셔널 저널리스트와 아마추어 저널리스트의 상호작용 속에서 프로암 저널리스트(Pro-Am Journalist) 층이 두터워지고, 이들을 통해 뉴스가 생산되고, 이들의 뉴스를 대중이 소비하는 것이 블로그 저널리즘의 목표라 할 수있다.
이는, 시티즌 저널리즘이 기성 프로페셔널 저널리즘을 배제한 '대안 저널리즘'을 표방한 것과는 달리 기성 프로페셔널 저널리즘과의 공생을 꾀한다고 볼 수 있기도 하다.
실제로 일부 아마추어 저널리스트들은 보다 많은 프로페셔널 저널리스트가 블로그스피어에 참가해야 블로그저널리즘이 융성할 수있다고 주장한다[1].
현재의 블로그 저널리즘은 매우 미숙한 상황이며, 보통 몇몇 소위 파워 블로거들이 독립적으로 뉴스를 생산하는 형태에 그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는 블로그 저널리즘이 '저널리즘'으로의 영향력보다는 글 잘 쓰는 몇몇 소수에 그치고 만다. 따라서 블로그 저널리즘이 보다 효율적으로 움직이려면 각각의 블로거가 독립적으로 뉴스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기성 언론과 같이 블로거들이 생산한 뉴스(Feed)들을 한 곳에 모아놓은 역할자가 필요하다.

상황
현재 한국에는 미디어몹이 블로그 저널리즘을 표방하며 운영되고 있으나, 프로페셔널 저널리스트들의 참여는 전무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미디어몹은 블로그 저널리즘이라기보단 시티즌 저널리즘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기성 신문사들의 블로그 서비스를 중심으로 아마추어 저널리스트와 프로페셔널 저널리스트가 함께 블로그스피어를 구성하는 경우가 있으나[2] , 블로그 스피어의 최종적인 관리자가 블로거들이 아닌 신문사라는 언론권력집단이라는 점에서 블로거 자력에 의한 뉴스 생산, 편집, 유통이라는 블로그 저널리즘의 속성에서 어긋나는 면이있다. 하지만 프로페셔널 저널리스트와 아마추어 저널리스트가 함께 참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power Worth Fighting for싸울 가치가 있는 힘
  • 미래로의 귀환?오늘날 우리가 사는 멀티 플랫폼 세계를 열어 준 위성과 디지털 기술들. 이러한 일련의 기술적 발전이 저널리즘에 의해 뿌리 내렸고, 정보 소통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데 활용되었다.이는 새롭고, 적절하고, 시사적이고, 정보적이고, 사실적이고, 놀랍고 재미있다.저널리즘이 분명히 기술과 연관이 있지만 기술이 저널리즘의 본성을 결정 한다는 뜻은 아니다. 기술적 발전에 대한 더 분명한 이해는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의 발전을 사회

  • 소셜미디어
  • 블로그 등의 소셜 미디어 매체들의 정치적 영향력은 앞으로 더욱 커져나갈 것으로 예상 된다. 소셜 미디어는 집단적 행동 안에서 무임승차를 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생기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해준다고 생각한다. 과거 직접 광화문 광장에 모여야지만 실천이 가능했던 집단적 행동이 아니다. 지금은 집에 누워서도 개인, 한 사람이 SNS를 통한 의견 공유와 연결 행동 등을 통해서 정치적 참여가 가능한 사회가 되었다. 따라서 정치적 참여

  • [커뮤니케이션 이론] 인터넷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변화
  • 블로그, ‘소통’을 강조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s Service, SNS) 등이 합쳐진 것이다. Web 2.0은 누구나 인터넷에서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의미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 , 2010, p.8소셜 미디어는 그 자체가 일종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기 때문에 소비와 생산의 일반적인 매커니즘이 동작하지 않으며,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

  • [소비자 행동론] 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구전커뮤니케이션, 부정적 구전에 대한 기업들의 노력
  • 미래 소비자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변화된 인터넷 미디어 환경이 기업홍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인터넷 미디어의 바람직한 활용방안에 관한 심도있는 고민이 필요3. ‘일방적 PR’에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의 변화를 인식① 인터넷의 등장은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질적인 변화를 초래신문, TV 등 기존 미디어뿐만 아니라 기업, 네티즌도 커뮤니케이션 현장의 주역으로 가세하면서 커뮤니케이션 리스크가 확대② 기

  • [국제기업환경론] SNS(소셜네트워크 시스템)의 이해와 Twitter(트위터)에 관한 고찰
  • 및 통계에 대한 출처는 사진에 첨부되어 있습니다.목 차 서론 1. SNS시대의 도래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본론 2. SNS의 핵 ‘twitter’를 중심으로1) Twitter의 정의 2) Twitter 연혁3) Twitter와 현재- 트위터 현황- 트위터 이용사례4) Twitter의 장점- Twitter의 장점- Twitter의 성공비결5). 트위터의 단점- 트위터의 문제점 - 트위터의 규제, 법 6) 트위터의 미래-웹 서비스의 발전 방향과 향후 전망 -트위터와 저널리즘 -컨텐츠 플랫폼결론3. SNS의 발전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