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인기도에 따른 놀이행동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ⅰ.연구 목적과 필요성
ⅱ. 연구 문제
Ⅱ. 연구방법
ⅰ. 연구대상 ⅱ. 연구기간 ⅲ. 연구기관 ⅳ. 관찰자 ⅴ. 연구도구 ⅵ. 연구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안 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연구 문제
1. 유아의 인기도와 놀이행동유형은 관련이 있는가?
2. 인기도가 높은 아이는 또래 상호작용이 필요한 놀이를 즐겨하는가?

Ⅱ. 연구방법
ⅰ. 연구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도에 위치한 4곳의 어린이집의 만 3세~ 만 5세 중 총 6명의 유아들이었다.

ⅱ. 연구기간
2010년 6월 1일에서 4일까지 4일 중 하루씩 각 기관에서 실시하였다.

ⅲ. 연구기관
1. 서울 H 어린이집
2. 서울 W 어린이집
3. 서울 S 어린이집
4. 성남 S 어린이집

ⅳ. 관찰자
1. 만 3세 : 주보래
2. 만 4세 : 양은지, 정민주, 김효조
3. 만 5세 : 양유정, 함재은

ⅴ. 연구도구
1. 유아의 또래 인기도
담임교사의 설문지를 통하여 인기아동을 선정하였다. 5개의 문항을 통하여 그동안 가장 가까이에서 보아온 담임교사를 통하여 인기 아동을 선정하고 그 아동의 사회성이 다른 아동에 비하여 발달되었는지를 알아보았다. 설문지는 [부록1]에 첨부하였다.

2. 유아의 놀이 행동 유형
유아의 놀이 행동 유형,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직접적인 관찰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일정 시간동안 유아의 놀이 행동을 관찰하여 관찰지에 사건표집방법으로 기록하였다. 관찰할 놀이 행동 유형으로는 혼자놀이, 병행놀이, 집단놀이로 구분하였다. 관찰지는 [부록2]에 첨부하였다.

ⅵ. 연구절차·
1. 예비연구
검사 도구인 설문지와 관찰지를 예비 연구 대상의 연령 중 하나인 만 5세의 담임교사로 하여금 평정 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와 관찰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2. 본 연구
본 조사는 어린이집 4곳의 5개의 교실에서 교사 5명, 유아 11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대상 기관과의 연락을 통하여 조사 대상 학급, 관찰 가능 시간을 확인한 후 메일이나 직접 만남을 통하여 담임교사에게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토대로 인기유아 10명과 비인기아동 1명으로 분류되었다. 관찰자가 직접 해당 교실을 방문하여 관찰을 진행하였다. 약 1시간정도의 관찰이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권하나(2009).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정서발달과 또래 간 인기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근희(2006).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 유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윤희(2010). 유아의 성별과 인기도에 따른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놀이행동.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명숙(2006). 또래관계에서의 유아 리더십 양상과 성 및 인기도와의 관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11, 85-106
이영옥(2009).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학적 맥락과 발달(또래와 아동발달)
  • 유형으로 일반아가 있다. 또래로부터 인기가 있는 아동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비언어적인 저항보다는 언어적 저항을 더 많이 사용하고, 갈등이 종결되었을 때 긍정적인 정서를 보였다. 또한 친사회적인 행동을 하고 지도력이 있으며, 긍정적인 자이 개념을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각 유형의 특성을 정리하면 와 같다.▪▪ 또래 수용 유형별 특성유 형특 성인기 아 놀이 상황에서 주도적이며, 사회의 접촉을 많이 한다. 놀이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의 장점, 잘하는 점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부모와의 친밀도가 형성되었을 때 조심스럽게 이야기한다. 특히 단정적인 말이나 지시적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다.( 다른 아이들이 안 놀아준다. 분명히, 늘 방해한다.) 중요한 것은 교사는 아동의 가능성과 장점을 보려고 노력해야하며 사랑하는 마음을 늘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아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구체적으로 대화해야 한다.아동들에 대해 관찰한 내용들- 작고 시시콜콜하다고 생각되더라도

  •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 발달
  • 아동마다 그 강도나 빈도가 다르다. 이런 차이는 낯가림에서와 같이 유아의 기질적인 요인과 부모와의 애착정도에 따른 것이다. 또한 친숙한 환경이나 아버지, 친척과 같은 친숙한 사람이 함께 있어준다면 영아의 불안을 덜어질 수 있다. 1.8.1.3. 애착의 유형각 아동이 양육자에게 형성하는 애착의 질은 각각 다르다. 양육자가 아동을 어떻게 다루었는가에 따라서 양육자가 자신을 수용하는 사람인지 혹은 거부하는 사람인지에 대한 내적 작동모델을 구

  •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
  •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아동가족학과 목 차Ⅰ. 서론1. 주제 선정 이유2. 또래 지위란?3. 연구 주제Ⅱ. 선행 연구를 통해 본 또래 지위1.신체적 특징과 또래 지위2. 놀이성과 또래 지위3. 사회적 행동과 또래 지위4. 놀이 유형과 또래 지위5. 자아 지각과 또래 지위6. 부모 양육과 또래 지위Ⅲ. 관찰 1. 관찰 장소 및 관찰 방법2. 관찰 대상 선정 방법 3. 관찰 도구 및 결과1) 또래 지위에 따른 사회적 놀이 유형2) 또래 지위에 따른 놀이성Ⅳ. 결론 및

  • [아동행동] 언어사용유형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또래수용도와 인기도의 관계
  • 언어사용유형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또래수용도와 인기도의 관계Ⅰ. 서론1. 서론최근의 부모들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중에서 특히 인지적인 부분에 주력을 기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에 급증하고 있는 유아 사교육 열풍은 그 증거가 되고 있다.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조기 사교육을 받는 아동의 연령은 최근 들어 더욱 낮아져 빠르게는 생후 3개월부터 사교육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많은 유아들이 유치원 교육 외에 한 가지 이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