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그리스도교 문화와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그리스도교 문화의 형성

1. 가톨릭 교회의 성장 - 신은경
2. 수도원 운동 - 김영랑

2. 중세 사상의 체제

1. 철학사상 - 송민지, 김수진
2. 정치사상 - 김주희(1)(2), 김율희(3)
(1) 하향적 정치의식
(2) 병행주의 정치의식
(3) 상향적 정치의식

본문내용
1. 가톨릭교회의 성장
독일의 신학자 에른스트 트뢸치에 따르면 역사적으로 보아 그리스도교는 교회, 종파 그리고 신비주의라는 사회현상을 취해왔으며, 특히 중세 그리스도교의 경우 교회가 지배적인 공식적 사회 종교적 조직이었고, 사적신조공동체라는 종파적 요소는 수도원 운동을 통해 흡수, 유지되었다고 지적하였다. 종파적 전통이 매우 강했던 원시 그리스도교가 중세의 교회형 사회종교적 제도로 성장했던 역사적 계기는 4세기에 있었던 그리스도교의 라틴화와 5, 6세기에 누적적으로 진행된 가톨릭교회의 조직 및 교리의 정비에서 찾을 수 있다.
먼저 그리스도교의 라틴화를 획기적으로 가능케 했던 계기는 라틴어『성서』의 보급과 테오도시우스 황제에 의한 392년 국교화 조치이다. 이것은 그리스도교를 의심스러운 소수종파에서 제국의 지배적 이념으로 바꾸어 놓았으며, 그리스도교도들의 내부 조직과 자기 인식에도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를 통해 교회는 삶의 제한된 영역의 공유에 기초하는 사적 조직으로부터 점차 국가의 영역에 속하는 공적 기능들을 현실적으로 관리하는 조직이 되었다.
국교화조치와 함께 병행되었던 이교적 신앙에 대한 공식적 억압은 점차 교회의 구성원과 국가 내지 사회의 구성원을 일치시켜나갔다. 그리하여 마침내 제국이 해체되자 교회는 지금까지 정치적인 것으로 간주되어 왔던 삶의 모든 영역을 관리하는 포괄적인 사회제도로 전환 될 수 있었다. 그리스도교가 보편적 통합력으로 작용할 수 있었던 것은 그것이 유일한 포괄적 사회제도였고, 그 통일성이 교황을 정점으로 하는 계서적인 가톨릭적체체를 통해 유지되었기 때문이었는데 특히 서구 그리스도교의 교황중심 가톨릭적 제도화는 특히 교황 레오1세와 겔라시우스 1세에 의해 현저하게 추진되었다. 레오 1세가 공식화한 교황수장권 이론 가톨릭적 교회조직의 으뜸가는 기초는 그리스도가 성 베드로에게 위탁했던 신앙공동체에 대한 전체적 관리권을 로마의 주교 즉 교황이 승계하였다는 신조.
은 로마 주교를 비잔틴의 황제로부터 해방시켰을 뿐만 아니라, 교황을 정점으로 가톨릭교회와 그 조직을 정비케 함으로써, 유럽 사회의 주된 보편적 관리체로 만드는 원리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르네상스 미술을 통한 르네상스 읽기 르네상스 시대 미술 전기 르네상스 시대 미술 르네상스 미술 _¡ 르네상스 미술 _¡ 르네상스 미술 조사 르네상스 미술 분석 르네상스 미술에 대해서
  •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를 르네상스 시대라고 일컫는다. 2세기 남짓한 이 기간이 중세와 근대와는 또 다른 시기로 인정받는 이유는 이 시기 중세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교적 교리 중심의 중세 사회는 문화를 비롯한 사회 전반이 인간보다는 오로지 신(紳) 중심이었고, 이는 자연히 문화 활동에서 인간과 자연을 배제하고 문화활동은 곧 신 중심이라는 사상이 지배적인 사회였다. 하지만 르네상

  • 미술작품 `마라의 죽음`을 통해서 본 문화사
  • 문화 혁신 운동으로써, 부패와 타락으로 얼룩진 그리스교의 억압으로부터 해방되어 고대 로마시대의 자유롭고 풍요로운 사상으로부터 찬란히 꽃피웠던 예술문화부흥의 시대로 돌아가고자 하는 운동이다. 즉, 르네상스는 고전문화의 재생을 의미 하는 것으로 이 시기와 맞물려 정체되었던 중세라는 역사의 수레바퀴는 서서히 굴러가기 시작한다.코페르니쿠스, 갈릴레이, 뉴턴등에 의해 발전된 합리적과학적 사고는 그리스도교의 신 중심의 사고와

  • 예술과 사상 레포트 - 르네상스 미술
  • 사상에 뒤덮여서, 이탈리아미술도 그 무렵의 세속적인 사실주의와 금욕적인 초월주의의 대립이라는 상극을 반영했다한편으로는 르네상스의 방향을 정체 또는 역행한 것처럼 여겨지지만 오히려 주변의 현실에 대한 진지한 사실적 태도와 장식적 경향을 강화하여, 마침내 1400년 전후 약 70년에 걸쳐 유럽 각 도시의 궁정을 중심으로 전개된 몽환적이면서 섬세하고 감미로운 후기 고딕 국제양식의 풍조에 합류해 나갔다.*전성기 르네상스*전성기 르네상

  • 블래스 파스칼 Blaise Pascal
  • 그리스도교적 신앙의 진리성을 이론적으로 뒷받침 하는 그리스도교의 철학은 신(神)을 중심으로 해서 만 물을 설명하였다. 즉, 중세의 철학은 신이 있다고 단정 하고 신을 전제로 한 사고를 전개하는 것이었다. 하지 만 이것은 후세의 사람들에게 비판받게 되고, 이것이 바로 근세적 정신의 시작이었다. 이러한 중세의 종교적 권위에 대한 맹종을 거부하는 데서 중세가 끝이 나고 근세가 시작된 것이다. 그리하여 근세의 사상적 카오스(chaos)가 시작된다.

  • 보육학개론 중세의 유아교육사상
  • 중세사회의 질서로 대치되어야할 필요가 있었으며 이 과업을 해낼수 있는 유일한 힘은 교회뿐이었다.종교의 세기로서 카톨릭교의 사상과 정신을 가지고 있고 중세의 교육은 주로 세계복음화를 위한 것이었다.고대사회는 현세적및 계급적vs중세사회는 종교적,내세적,평등적이었고 고대시대교육은 자연주의적 지적교육vs중세시대교육으로 초자연주의적 도덕교육으로 중세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기독교 교육 이상적인 인간상은 참된 그리스도교 신앙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