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언어론] CM송 가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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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서론 : 광고의 현황과 cm송

- 본론

1. cm송의 정의와 그 시작

2. cm송의 변천사

2.1 1990년대 이전
2.2 1990년대 이후~2000년대 이전
2.3 2000년대 이후

3. cm송의 분류와 분석

3.1 반복형
3.1.1 운율 반복
3.1.2 동일음 반복
3.1.3 문장 형태의 반복

3.2 정보제공형
3.2.1 상품명 강조
3.2.2 상품의 특징 강조
3.2.2.1 설명형
3.2.2.2 가요형태

- 결론 : cm송이 광고에 미치는 역할
본문내용
본 론

1. cm송의 정의와 그 시작

CM송이란?
CM은 Commercial Message의 약자로, CM송이란 광고·선전의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노래를 뜻한다. 회사명·상품명․슬로건 등을 인상 깊게 기억시키고 재생시키기 위한 CM 표현기법의 하나이다. 상품을 시적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 카피를 그대로 노래로 나타낸 것, 혹은 상품명만을 반복하는 것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CM송의 시작
한국에서는 1959년 부산MBC에서 전파를 타기 시작한 진로소주의 광고 음악 “…한잔 하고…파라다이스…”가 CM송 제1호이다. 당시 부산MBC 전속악단장이던 허영철씨가 작곡한 것이다. 그 이후 불기 시작한 CM송의 유행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각종 메이커들의 CM송 경쟁시대가 되어 한때 동요를 듣고 따라 불러야 할 어린이들의 정서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하여 논란이 대상이 된 적도 있다.

2 CM송의 변천사


2.1 1990년대 이전
1959년에 우리나라에 CM송이 첫 등장한다. 이후 CM송은 그저 가수들이 재미삼아 부르는 노래였지만 1975년 대중음악계를 강타한 대마초사건은 일단의 가수들이 CM송에 전념하는 결과를 가져왔고, 대마초 사건으로 CM송이 전성기를 맞은 것이다. TV에 나가 노래를 할 수 없게 되자 생활비를 마련하는 수단으로 광고노래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80년대 들어 칼라TV가 등장하고 영상위주의 광고가 등장하고 외국광고에 비해 CM송이 들어가면 ‘촌스럽다’는 이유로 CM송시장이 위축되었다. 또한 80년대 말부터 이용되기 시작한 컴퓨터그래픽도 CM송의 설자리를 잠식했으며 이는 한국CM송의 산실이었던 서울오디오의 직원을 반으로 줄이는 결과를 초래했다.

2.2 1990~2000년대
1990년대에는 대중음악계의 세태변화에 따라 CM송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받았다. 우리말 보다는 외국의 댄스음악을 더 선호했으며, 대중음악계도 레게, 랩, 테크노 등 흑인 댄스음악이 물결을 이뤘다.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CM송’검색
▪ CM송의 정의와 시작 http://cafe.daum.net/kmudesign4
▪ CM송의 변천사 http://blog.naver.com/s5we/150044015389
▪ 최근 CM송의 영향·효과
http://www.mydaily.co.kr/news/read.html?newsid=200903040951351135&ext=na
http://www.cmvalue.co.kr/
▪ 첫 CM송 http://club.cyworld.com/5331186313/27318123
▪ 광고상품 설명
http://blog.naver.com/minycloud/150046989647
http://blog.naver.com/artemis1112/44075792
▪ 각종 개념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03&eid=OrqtY2IQRxOUumCtrfF5o1DtuAd38mUt&qb=64+Z7J287J2M67O0&enc=utf8§ion=kin&rank=3&sort=0&spq=0&pid=fA8mEsoi5Ussst4KLKNsss--228505&sid=Si8hmH3pLkoAAGabgq8
▪ CM송 광고
http://www.wisia.com/chart/4417
http://www.tvcf.co.kr
http://www.adic.co.kr/
▪ 그 외 TV 광고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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