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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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주제 선정 이유
2.연구방법

Ⅱ본론

1.특성적 접근
2.행동적 접근

Ⅲ결론

세종대왕의 리더십
본문내용

1. 특성적 접근

리더의 특성연구는 리더 개인의 특질이 리더가 되는데 중요한 원인이 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는 이론으로 리더의 성격, 기질, 가치관, 능력 등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주로 선천적이며, 내부적인 특징들이다. 이러한 특성적 접근법으로 세종대왕을 분석하여 그가 한 나라의 통치자로써 어떠한 특성을 지닌 인물이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1) 끊임없이 학습하는 세종대왕
세종대왕은 어릴 때부터 책을 항상 지니고 다녔다. 그의 아버지 태종이 말하기를 “충녕은 천성이 총민하고 학문을 게을리 하지 않아, 비록 몹시 춥거나 더운 날씨라도 밤을 새워 글을 읽는다.”라고 하였다. 태종이 양녕 대신 충녕을 왕세자로 삼는 변을 보면 첫 번째로 ‘학문’이 꼽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끊임없이 책을 읽고 학습하는 자세가 왕의 재목으로서의 면모를 보였다는 것이다.

2) 평등, 개방적 마인드의 세종대왕
이렇게 방대하고 다양한 책을 접하는 일은 세종에게 개방적 마인드를 갖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 세종은 성리학을 배우고 깊게 이해하며 주자의 뛰어남을 인정했지만, 성리학 의외의 사상에도 관심을 가졌으며, 주자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태도를 가졌었다. 세종의 개방성은 귀화인 포용정책에서도 드러난다. 그 당시 ‘조선의 어진 정치’의 소문을 듣고 넘어온 왜인과 여진족들을 인정으로 모두 받아들이고 최대한 배려했다. 집을 지어주고 벼슬을 내리는가 하면 우리나라 여자와 혼인을 시키기도 하였다. 또 세종은 자신의 왕위등극을 극렬히 반대했던 황희를 그 능력을 인정하고 여러 재상들의 모함에도 불구하고 임용하여 국정의 중요한 조언자로 삼았다. 지독한 책벌레였던 세종은 왕이 되어서는 혼자 책을 보지 않고 신하들을 불러 다같이 보게 된다. 고전을 읽고 재상들과 함께 나누고 논의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자리가 되는 ‘경연’은 세종의 학습 뿐 아니라 경영에도 아주 중요한 요소로 꼽히며, 개방과 평등의 장 그 자체였다. 세종은 실제로 거의 모든 국가적 사무를 의논해서 결정하는 임금이었다. 특히 당사자들의 이해가 엇갈리는 개혁문제나 국익의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외교문제의 경우 반드시 신료들과의 토론을 거쳐 결정하도록 했다. 또한 자신이나 신하 대다수와의 반대의견을 개진하는 신하의 말도 똑같이 수용하고 받아들여 ‘집단적 사고’를 방지하는데 기여했다. 경연 방식도 왕이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 하는 문제를 던져놓고, 자유롭고 공평하게 토론하는 방식이었다. 대표적으로 세종시대의 싱크 탱크였던 집현전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논문》
이조남욱, “세종의 정치이념과 대학연의”, 유교사상 연구 제23집, 2005
정윤재, “세종의 정치리더십 연구”, 동양정치사상사 제6권 1호, 2007
김재영, “세종대왕의 정치 지도력”, 호남 정치학회보 제9집, 1997

《문헌》
정윤재외 9명, {세종의 국가경영}, 지식산업사, 2006
이한우, {세종, 그가 바로 조선이다}, 동방미디어, 2003
이한우, {세종, 조선의 표준을 세우다}, 해냄, 2006
이숭녕, {세종대왕의 학문과 사상 - 학자들과 그 업적}, 아세아문화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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