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놀이의 개념정의 및 특성

.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

󰊳. 유아기의 특성과 놀이
1) 연령별 특성과 놀잇감
(1) 2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
(2) 3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
(3) 4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
(4) 5세 유아의 특성과 놀잇감

2) 연령별 놀이발달의 특징

󰊴. 놀이유형별 교육적 가치
1) 역할놀이와 교육적 가치
2) 운동놀이와 교육적 가치
3) 쌓기놀이와 교육적 가치
4) 주제극놀이와 교육적 가치
5) 목공놀이와 교육적 가치
6) 조작놀이와 교육적 가치
7) 물놀이와 교육적 가치
8) 모래놀이와 교육적 가치



Ⅲ. 결론
본문내용
1. 놀이의 개념정의 및 특성

놀이는 고대에는 발달이나 학습과는 관계없는 것으로 취급돼 일과 공부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됐으며 청교도적 윤리가 강조되던 시기에는 학습과 노동을 방해하던 활동으로 간주돼 놀이와 일이 엄격히 구분 되었다. 근대에 들어서면서 루소, 프뢰벨, 듀이, 힐, 몬테소리 등의 학자에 의해 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현대에 들어서며 놀이가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계획적으로 적용되어야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이러한 역사를 가진 놀이는 ‘놀다’의 어근 ‘놀’에 접사 ‘이’가 붙어서 이루어진 말로 교육학 대사전에서는 특별한 목적이나 생존 자체에는 직접 관계가 없을 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흥미가 있는 것을 스스로 느끼는 활동의 총칭이라 한다.
또한 놀이는 유아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로 유아의 세계는 거의 놀이 활동의 세계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최초로 주변 세계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접촉을 통해 유아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으로 발달하며 그에 필요한 정서나 기본적인 운동기능, 그리고 자연과 사회에 대한 개념을 터득해 간다. 이와 같이 유기체의 통합적 활동인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힘든 문제다. 이런 놀이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간단히 살펴보면 실러는 놀이를 잉여 에너지의 맹목적인 소비로 봤으며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벨은 놀이를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으로 보고 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은 표현하고 창조하고자 하는 내면의 충동을 가장 잘 밖으로 펼칠 수 있다고 하였다. 라자루스는 자유롭고 목적이 없으며 즐겁고 재미있는 활동으로 놀이를 정의 하였으며 실용주의자인 듀이는 어떤 결과를 의도적으로 행하는 것이 아닌 모든 활동을 놀이로 정의했다.
이처럼 학자들 마다 놀이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동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놀이의 특성이 있다. 먼저 내적 동기화로 놀이는 능동적, 자발적이며 재미있고 특정 목표를 두지 않으며 스스로 시작하고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으로 보고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내부에서 놀이에 대한 동기가 생겨 자발적으로 놀이를 하는 순수한 욕구를 말한다. 둘째 결과보다 과정 중시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인데 유아들이 놀이를 할 때, 활동의 목적이나 결과 보다는 활동 자체에 중점을 두는 것을 말한다. 셋째 적극적 참여로 놀이에 방관적이거나 산만함을 보이지 않고 열의를 다하여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넷째 긍정적 정서에 관한 것으로 유아는 처음 보는 것, 자신은 못 할 것 같은 놀이에 대해서 처음에는 두려운 마음을 가질 수 있으나 이를 반복해서 시도하다 보면, 두려운 마음이 없어지고 재미있고 즐거운 놀이가 되며 유아의 두렵거나 불안하고 슬픈 기분도 긍정적 정서로 전환시키는 것을 말한다. 다섯째 유연성으로 유아는 놀이를 통해 다각도로 탐색을 하고 융통성 있는 사고를 하게 된다. 따라서 놀이 경험이 많은 유아일수록 어떤 상황에서든 호기심과 흥미를 보이고 융통 적이며 자발적인 성향을 보인다. 여섯째 유능 감으로 유아는 놀이를 통해 환경을 통제하고, 변화를 일으키며,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인과 관계를 인식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확인 해 나간다. 일곱째 상상적, 비형식적이다. 놀이는 일상적인 혹은 실제의 생활이 아니라 실제의 삶을 벗어나서 아주 자유스러운 일시적인 활동의 영역에서 행해진다. 흔히 ‘놀이의 세계’라고 표현되는 데 그 세계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일상과 다른 세계를 의미하며 실제의 자기가 아닌 ‘~인 척’ 하는 활동을 많이 한다. 여덟째 모든 놀이는 놀이세계에서만 통하는 고유의 규칙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규칙은 놀이하는 상황에서 절대적인 구속력을 가지고 있으며 놀이 중 유아들에게 경쟁을 유발시키게 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6
유효순, 조정숙 공저, 놀이의 이론과 실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 논문
유아의 놀이성에 관한 연구 / 박금옥
유아의 정서능력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 이효림
유아 놀이와 창의성능력에 관한 고찰 / 지성애

3) 기타
발달에 따른 연령별 놀잇감
(http://blog.naver.com/anne24?Redirect=Log&logNo=130023367917)
놀이의 교육적 가치, 유아기 놀이의 가치
(http://cafe.naver.com/kidsstud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놀이지도’강의
놀이의 개념 및 교육적 의의
(http://cafe.naver.com/kidsstud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
(http://blog.daum.net/minerva1008/7503884)
유아기 특성 및 놀잇감
(http://blog.naver.com/juhee798?Redirect=Log&logNo=30044765499)
(http://cafe.naver.com/kidsstud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구조의 변화] 이혼, 한부모, 재혼, 취업모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발달상의 문제를부모들이 보다 구체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자녀를 둔 부모가 이혼을 고려할 때 가장 깊이 고뇌하게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자녀문제다. 문제가 있는 결혼이라도 참고 계속 사는 것이 자녀를 위해 바람직한지, 아니면 항상 싸우는 가정환경보다는 이혼을 하는 쪽이 자녀에게 나은 선택일지에 대한 답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여러 연구들을 종합해 볼 때 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이지 못하다. 한쪽 부모의 부재는 정서적,

  • 유아교육론 E형,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아동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2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러시아의 심리학자인 Vygotsky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러한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오고 있다. Vygotsky는 어린이의 인지발달에 대한 많은 연구와 업적을 남긴 학자이다. 이러한 Vygotsky의 이론에 대해 연구함으로서, Vygotsky의 이론을 통하여 놀이이론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Vygotsky는 언어와 사고는 그 기원이 본래 사회적인 것이라고 보면서, 인간의

  • [교육심리] 에릭슨과 발달단계
  • 연구자로 일했으며 이때, 아동 발달에 대한 사회와 문화의 영향(the influence of society and culture on child development)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 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그의 이론을 공식화하기 위해 그는 미국 인디언 아이들 그룹을 연구했다. 이 아이들의 연구를 통해 그는 부모와 사회의 가치와 인격 성장을 연결시킬 수가 있었다. 그 후 3년간은 예일 대학교의 인간관계연구소에서 일했다. 이 시기 동안에, 그는 1)아동의 공간적, 놀이 행동에서 보여 지

  • [아동발달] 기질 부분
  • 발달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생후 1개월 된 장휘숙. 『아동발달』141명의 영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뉴욕 종단연구를 했다. 윤운성정정옥. 『영아유아아동 발달심리』이들은 영아에게서 관찰될 수 있는 정서 반응 및 특성을 9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① 활동성 수준, ② 반응의 강도, ③ 반응성의 한계, ④ 기분의 질, ⑤ 변화에 대한 적응성, ⑥ 접근-회피성, ⑦ 주의 산만성, ⑧ 주의집중력 및 지속성, ⑨ 생물학적 규칙성.첫

  • [방통대]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B형 항목]
  • 놀이행동도 보다 활발한 질적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자녀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버지가 더 많다고 말하고 있으며 도덕성, 사회성의 발달에도 다양하고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어머니의 역할도 많이 변화하였다. 대부분의 아동발달 관련 연구를 하는 학자들은 성장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적 대상은 어머니라는 사실에 공감대를 형성한다.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역할은 자녀의 전반적인 발달, 초기발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