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론] 문화소비자 권리운동 -팬덤 활동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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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용어정리
2. 팬덤문화에서 시작 및 문화소비자 권리 운동
3. 이론적 배경
4. 분석 배경

Ⅱ. 문화소비자 운동의 시작과 중심 (서태지팬덤)

Ⅲ. 사례분석

1. SM 엔터테인먼트 소액주주 운동
2. 문자투표 폐지운동
3. JYP 보이콧 운동
4. 동방신기 인권보호 운동(불공정계약)

Ⅳ. 문화소비자 운동의 의의

Ⅴ. 토 론
본문내용
2. 팬덤 문화의 시작 및 문화소비자 권리운동

80년대 조용필의 오빠부대로 시작된 팬덤 문화

서태지의 노래 <시대유감>이 사전심의로 기사가 완전 삭제되었다가 이에 강력 반발, 음반사전심의제가 폐지되는데 기여하는 등 음악소비자 운동으로 발전

'팬컴(fan company)'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대형화, 조직화되어 대중문화산업에 큰 영향.
연예인의 팬들이 연예 문화의 소비자에서 적극적인 주체로 발전

3. 이론적 배경

- 팬덤을 바라보는 사회학적 시선 -

* 하위 문화론

한 사회 내에 하위적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양식을 고찰하고 그것이 갖는 정치성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대중매체, 대중문화가 중요한 사회적 제도로서 권능을 떨치고 있음에 착안한 버밍엄 학파 그리고 그 이후 미국 문화연구 등에 의해 주로 이루어 졌다.

특정 집단이 텍스트와 자신의 삶을 동화시키는 과정에서 권능화되는 정체성이 형성된다고 보는 입장이 있다. 즉 특정 음악, 연예인, TV 시리즈에 열광적인 팬들은 지리적/사회적으로 분산되어 존재하지만 팬덤을 통해 공통의 정체성을 생성시켜나간다는 주장이다. 그럼으로써 팬덤은 대안적 공동체로 자리 잡기도 함에 주목한 것이다.

팬덤의 스타일적 실천의 경우 단순 모방이 아니라 소통을 위한 기호학적 실천이라고 본다.실천은 주위의 팬덤적 동료와 소통하고, 이를 통해 자신을 확인하는 정체성 구축의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런 하위문화론을 통한 팬덤연구는 기존 제도 혹은 권위에 대한 저항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마돈나 팬덤과 비틀즈 소녀 팬덤의 연구는 가부장적 성 이데올로기(정절에 대한 규율, 청소년기 소녀들에게 강요되었던 성적 억압)에 맞서는 실천을 보여주어 이 현상을 지배적 가부장제 문화에 저항하는 하위문화로 규정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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