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전용강좌의 문제점과 대안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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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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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1: 대학은 무엇을 기대하는가.
1. 전공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
2. 대학의 국제화와 글로벌 인재육성에 도움
Ⅱ 본론2: 만만치 않은 문제점들
1. 영어실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의 수업에서의 소외
2. 교수 중심의 주입식 교육
3. 주객전도식의 수업: 전공수업인가, 영어수업인가.
4.영어전용강의 = 대학의 위상??
Ⅲ 본론3: 대안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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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전용강좌의 문제점과 대안 고찰에 앞서 먼저 영어전용강좌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본 2조는 영어전용강좌를 영어로만 진행되는 전공 수업으로 한정시키고, 교양 및 영어 관련 학과의 영어회화 수업은 영어전용강좌로 분류하지 않았다.
Ⅰ 서론: 학생들의 영어실력이 취업과 직결되고, 취업률이 대학을 평가하는 객관적이 기준이 되면서, 각 대학은 학생들의 영어실력 향상을 위해 영어전용강좌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 게다가 세계 속 대학 경쟁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써 각 대학의 외국인 대학생 비율이 그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는데, 이에 각 대학은 외국인 유학생을 다수 유치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영어전용강의의 비율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양적 증가세와는 다르게 그 효용성에 대한 의심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화에서, 영어 전용강좌의 문제점 및 그 해결책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일단 먼저 영어전용강좌를 통해 대학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대학은 무엇을 기대하는가.
1. 전공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
영어 전용 강좌는 일상회화가 아닌 전공 관련 영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제공하고, 그에 대한 실력향상에 도움을 준다. 대학에서 주로 가르치는 주요 학문의 본산지가 영미권인 것을 감안한다면, 오히려 영어로 전공을 배우는 것이 학생들에게 훨씬 더 정확하고 풍부한 내용을 전달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영어교육연구 제 33호에 실린 박혜숙 교수의 논문 중, 인터뷰에 응한 한 학생은 “영어 전용 강좌가 미래에 도움이 된다. 강좌를 통해 전공영어의 정확한 발음을 먼저 듣고 나면, 나중에 유학 후 외국인과 전문용어에 대한 얘기를 할 때 훨씬 이해가 쉬울 것이다.”라고 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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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평 <대학의 영어 강의에 대한 비판적 성찰> 김명환, 서울대 교수
2. <고려대 영어강의 의무화 반대운동 ‘무산’>, 한국대학신문 2009.09.30
3. 그 밖의 참고자료는 신문기사 형태로 보고서에서 밝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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