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교수적합화의 의미
1. 일반적인 의미
2. 교수, 학습, 수업의 개념
3. 적합화, 수정, 조절의 개념
1) 적합화
2) 수정(modification)
3) 조절(accommodation)

◎ 교수-학습적합화의 개념
1. 교수 적합화
1) 교수 적합화(instructional adaptation)의 정의
2) 교수적합화의 기본원리
3) 교수접합화의 절차
4) 교수 적합화의 실제
5) 통합학급에서의 교수방법
2. 교육과정의 적합화
1) 교육과정 적합화의 개념
2) 교육과정 적합화의 유형
3. 적응교수 (삽입교수, adaptive instruction)
1) 삽입교수의 정의
2) 개별화 교수: 활동-중심 삽입교수
3) 삽입학습의 기회

◎ 교수-학습적합화의 유형
1. 일반적인 교수-학습 적합화의 유형
1) 일상적, 전형적 적합화
2) 실제적, 특수화된 적합화
2. 장애 정도에 따른 교수-학습활동의 적합화 유형
1) 지적 장애아동의 교수-학습 전략
2) 아동-과잉 행동, 주의집중 장애 아동의 경우의 교수-학습전략
3) 언어장애아동들의 교수-학습전략
4) 감각운동장애 아동의 교수-학습전략
3. 시․공간 차이에 따른 교수-학습활동의 적합화 유형
4. 교수-학습활동의 적합화의 강도와 정도에 따른 유형
5. 구체적인 교수-학습활동의 요소 중심의 적합화 유형

◎ 교수-학습활동의 적합화 방략
1. 학습자 중심의 적합화 방략
1) 교수-학습활동의 과정
2) 장애를 가진 학습자들의 교수-학습과정상의 특징
3) 학습자 중심의 적합화 방략
(1) 행동지원계획(Behavior support plans)
(2) 장애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2. 교수자 중심의 적합화 방략
1) 협력학습(Cooperative learning)
2) 또래 교수법(peer tutoring)
3) 협력교수법(Cooperative teaching)
4) 팀 교수법(Team teaching)
5) 교육과정의 수정 및 조절
6) 수준별 교수방법 적용
7) 학습전략 교수 방법
3. 구체적인 활동 중심 적합화 방략
1) 읽기능력 신장을 위한 중심유념학습 방략
2) 기본 학습능력신장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방략
3) 숙제지도를 통한 적합화
4) 자기관리기법

◎ 교수-학습 적합화의 필요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적합화, 수정, 조절의 개념

1) 적합화
적합화란 교수자가 장애학생들의 교육목적을 보다 수월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교수내용이나 방법 혹은 과정을 수정하거나 조절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을 통합교육환경에 적응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며 학습자들의 요구를 수정하거나 조절하기도 한다. 교육의 주체가 학습자라는 입장에서 통합교육환경에 장애학생의 요구나 필요를 맞추는 적합화가 아닌 학습자들 각각의 특수성과 필요를 중심으로 한 환경과 조건과 내용을 수정, 조절하는 학습자 중심의 적합화를 의미한다.(김남순, 2008)

2) 수정(modification)
수정이란 한 학생이 교실 내의 다른 학생들과 동일한 교과영역을 학습하고 수행하면서 보여주는 기대수준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수정은 학생이 표준적인 학년 목표에 도달할 수 없을 것 이라는 믿음에 근거한다. 교사는 학생의 특성, 과제 수행, 요구수준에 따라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을 적합화하여 전체적인 기준이나 목표를 재설정할 수 있다. 즉, 교사는 수정을 통해 장애학생에게 제공되는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수준을 변화시키며 학생은 자신의 학년 수준에서 공부하면서 교사가 설정한 기준에 쉽게 도달할 수 있게 된다. 교사는 장애학생의 학년 수준에서 다루어야 할 과제의 자료나 난이도를 변화시키거나 내용의 양을 줄이거나 학생의 참여 기대나 성취목표를 낮추어 설정함으로써 학생이 자신의 생활 연령이나 학년 수준에 맞는 과제에 참여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지원정도나 교육과정의 변화를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수정을 통해 장애학생에게 다른 학생들과 다른 유형의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다. 수정은 주로 중등도(moderate)나 중도(severe) 장애학생들에게 적용된다. 이들은 학급 내의 대다수 학생들과 동일한 교수내용과 기술을 거의 습득할 수 없기 때문에 주로 생활 기술이나 기능적 교과에 근거하여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그들도 역시 일반교육환경에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수정은 일반학급의 교사들이 사용하기에 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들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교수적합화에 관한 일반교사의 지식과 교육과정 분석력을 비롯한 특수교사의 지원적 지원 능력에 근거한 교사간의 협력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 (김진환, 2005)

참고문헌
김남순 (2008).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김경숙 외 10인 공저 (2005). 유아특수교육개론. 서울 : 학지사
김수진 (2005). 통합 상황에서의 장애아를 위한 삽입 학습의 기회(Embedded Learning Opportunity:ELO). 통합교사 연구보고서
김윤옥 (2005).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김종현 (1996). 특수유아교육. 서울 : 창지사
김진환 (2005).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통합교육. 서울 : 학지사
신현기 외 (2005). 특수교육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유수옥 외 (2007). 영유아 교육현자 장애유아 통합교육 전략. 서울 : 창지사
이소현. 박은혜 (2006), 특수아동교육. 서울 : 학지사
조윤경, 김수진 (2008). 유아교사를 위한 특수아동지도. 서울 : 공동체

⋅참고 사이트
http://cafe.daum.net/city723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필요한 부분이 모두 들어있네요 감사합니다
  • hot510***
    (2013.05.16 14:51:45)
회원 추천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교육목표와 학생 특성을 반영한 평가의 수정- 본시 지도안의 평가는 다음과 같다.①우리 몸속의 소화기관(식도, 위, 소장, 대장)의 이름을 말할 수 있는가?②우리 몸속의 소화기관이 하는 일을 알고 말할 수 있는가?- 대상유아가 인공와우수술을 하였고 또 지속적으로 발화 연습을 하는 중이므로, ①번 평가의 경우 대상유아 또한 일반유아들과 동일하게 소화기관의 이름은 말할 수 있다. 이를 고려하였을 때 평가 시 유의할 점은, 발음이 명확하지 않

  • [특수교육] 장애아 통합교육
  • 장애아통합교육의 동향1) 영국2) 미국3) 스웨덴4) 독일5) 호주6) 한국3. 장애아 통합교육의 주요과제1) 통합교육의 개념 재정립2) 통합교육에 관한 인식의 변화3) 통합교육에 관한 법의 개선4) 통합교육의 행 ․ 재정적 지원의 확대5) 통합교육 대상자 사정 및 배치 체계의 확립6) 조기 통합교육의 강화7) 일반교육 환경의 개선8)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의 개선 및 다양화9) 전환교육 및 직업교육의 강화10) 교사 교육의 적합화11) 통합교육을 위한 협

  • [교육행정, 사회복지] 특수아동 행동, 언어 지도
  • 교육 프로그램의 조정(예: 과제 완성을 위한 추가 시간 제공, 학과목 이동 시간에 성인의 도움 제공) ․ 교수적합화 (예: 교육과정의 단순화, 기능적 기술의 강조) ․ 사회적 기술이나 자기-관리 기법의 교수․ 교실 환경 수정(예: 선호하는 자리에 앉기, 학습을 위한 조용한 장소 제공하기)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실행 방안(1) 문제행동의 식별 및 정의- 가장 먼저 문제가 무엇이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별화된 행동 지원 계획이 필요한지 결정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특수아교육)
  •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1)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2) 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3) 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4)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5) 행정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6.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방향성 제시(1) 학교 관리자의 철학이 변화되어야 한다(2) 일반학급 교사 및 교수학습 방법이 변화되어야 한다(3)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교수(teaching)를 학습의 사회적 특성으로 설명한다.⑤ 학습의 전이모든 고등 정신 기능들은 사회의 지적인 구성원과 아동이 상호 작용할 때 처음으로 나타난다. 그러다 Vygotsky의 관점에 의하면, 개인간 활동이 복잡한 지적 기능들로 내면화되면서 질적 변화인 전이가 일어난다. 하지만 이런 과정은 시간이 오래 걸리며, 다음의 주요한 3단계를 포함한다. 그 단계는 (a) 의사소통시 상징 체계의 사용 (b) 정신 기능 발달을 안내하기 위한 상징 체계의 사용 (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