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문화] 기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제 1장 기생의 역사
1. 기생이란?
- 기생제도와 유래
- 기생의 등급과 급여
- 기생의 사랑과 소망

2. 기생의 길
- 누가 기생이 되는가?
- 기생의 자질과 기예
- 기생의 종류와 복식

3. 왕과 귀족, 그리고 기생


제 2장 대표 기생 열전
1. 황진이
2. 매창
3. 그 외 유명한 기생들


제3장 상징화된 기생
1. 소설속의 기생 : 성춘향
2. 회화속의 기생 : 조선의 풍속화가 신윤복의 미인도

제4장 중국의 기녀제도와의 비교
본문내용
◈기생 명부◈
관기는 ‘관물’이기에 관리용 명부가 있다. 이를 기생안이라 한다. 기생안은 ‘주탕안’처럼 따로 작성된 것도 있지만, 대개 관노들과 함께 엮인 ‘관안’이라 한 것에 속에 있다.
기생안에 기생은 수급비 또는 주탕과 구별하여 등재되어 있는데, 동기를 따로 구분한 것도 있다. ‘관노기비안’이 그렇다. 이 기생안을 보면 도망간 기생도 있고, 소장을 올려 기안에서 이름을 뺀 기생도 있으며, 납대로 빠진 기생도 있다. 납대란 자기 대신 다른 사람을 채워 넣고 빠진 것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동기로 채워져 있다. 동기가 기생이 되면 ‘가관’이라 하여 동기에서 빼 기생으로 이름을 올린다. 수급비 가운데 자색이 있으며 주탕이나 기생으로 승진하기도 하고, 의녀로 선상된 기생도 있으며 관에다 양곡이나 돈을 바쳐서 기적에서 몸을 뺀 기생도 있다.


▶기녀제도의 유래

우리나라의 기녀제도는 고구려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구려 시대의 유녀(遊女)에서 비롯되었음을 알 수 있지만 유녀와 창기의 구별이 없었다. 고려 광종 때 관료체계가 갖추어지면서 관기가 전국 관아에 배치됨으로써 비로소 관기와 유녀가 구분되었고, 기녀 제도가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삼국시대-신라◈
삼국시대나 그 이전에도 기녀와 같은 직업을 가진 여성들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삼국사기에 나오는 김유신과 기녀 천관녀의 물거품과 같은 사랑 이야기나 신라 초기 진흥왕조에 보이는 원화제도 등에서도 그러한 싹을 엿볼 수 있다. 또한 백제에도 '꽃쟁취'라는 유녀가 있었다는 전설이 있다. 이렇게 볼 때 우리나라 기녀의 역사는 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삼국시대-고구려◈
특히 고구려의 유녀들은 고구려가 다른 여러 부족들을 정벌해가는 과정에서 정복된 부락의 부녀자들이 유녀로 전락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유녀와 관기로서의 기녀는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유녀가 관기가 된 것은 중앙집권이 정착된 고려시대부터이다.
참고문헌

심영구. 『가창시화(妓窓詩話)-조선 기생 이야기』(미래문화사, 2003).
박종성. 『백정과 기생 - 조선천민사의 두얼굴』(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가와무라 미나토. 『기생 - 말하는 꽃』(소담출판사, 2004).
신현규.『기생이야기-살림지식총서 294』(살림출판사, 2008).
정별설.『나는 기생이다』(문학동네, 2007)
이혜순· 정하영. 『한국고전여성문학의 세계』(이화여대 출판부, 1998)
김영진. 『황진이 기생열전』(큰방, 2006)
김탁환. 『나 황진이』(푸른역사, 2002)
문정배. 『부안의 명기 이매창』(미래문화사, 2001)
황진이. 문정희 엮음. 『기생시집』(가람기획, 2001)
황재군. 『한국고전 여류시 연구』(집문당, 1988)
오세창.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계명구락부, 1928)
정노식. 『조선창극사』(조선일보사, 1940)
차정언. 『해동염사』(한성도서주식회사, 1937)
설성경. 『춘향전』(책세상 , 2005)
설성경. 『춘향전의 비밀』(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설성경. 『춘향예술의 역사적 연구.』(연세대학교출판부, 2000)
김명희 외. 『조선시대 여성문학과 사상』(이회문화사, 2003)
설성경. 『춘향예술학의 새 지평』(2003. P 9-10,)
최문정. 『춘향전 이본전개의 동인과 해학의 이면』(2005. P 31-32)
설성경. 『춘향전의 계통연구』(1980)
루링. 『중국 여성』(시그마북스,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본주의] 독점자본주의, 국가독점자본주의, 역사적 자본주의, 지력자본주의
  • 역사적 위치2. 독점자본주의와 국가독점자본주의의 특징과 운동법칙3. 독점자본주의 시대 노동운동의 특성 - 기생성과 분열Ⅲ. 역사적 자본주의1. 역사적 자본주의 I : 페르낭 브로델1) 다중적 시간대와 ‘모델’2) 삼층도식과 자본주의2. 역사적 자본주의 II: 세계체계 분석1) 자본주의 필연성 신화의 극복2) 산업혁명이라는 신화3) 헤게모니 교체의 역사Ⅳ. 지력자본주의Ⅴ. 막스베버의 자본주의 정신1. 인간 행동과 문화, 문화적 의미2. 역사적

  • 기녀의 원형과 활용
  • 기녀의 원형과 활용학과: 학번: 이름: 1. 들어가게 앞서.기생 이라는 말을 처음 접했을 때 우리가 떠올리게 되는 것은 통속적인 이미지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 이유는 TV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비춰지는 기생의 모습들이 바로 그것이고 우리는 그 외의 기생의 모습은 접할 기회는 물론 자세히 생각해 볼 기회도 갖지 못했었기 때문일 것이다. 기생의 문화. 그것을 마치 과거의 부끄러운 역사처럼 인식해서일까? 우리는 기생의 역사와 문화에

  • [한국문화사] 기생의 문학
  • 문화적 요구에 의한 것으로서만 의미가 있는 것이었으며, 그러한 신분의 벽과 일종의 계약관계의 구도를 깨고 독립적으로 학문과 정치, 예술을 지향할 수는 없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생들의 문학작품, 즉 기방문학(妓房文學)은 그 어떤 다른 여류문학보다 독특하면서도 다양하고도 치열한 여성의식을 가지게 된다. 기생은 우리 문화의 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문학사의 흐름을 조율하고 확산시키며 문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집단이

  • 1920년대의 문화 유행과 연애에 대해서
  • 역사는 곧 인간의 역사와 이어지는 것인데, 유독 역사보다 연애라는 단어에 더욱 흥미와 관심이 가는 이유는, 보통의 민중을 포함해, 정서적이고 감성적으로 다가가게 만드는 이유에서 일 것이다. 아직도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연애’는 1920년대에 어떠한 모습으로 다가왔을까.? 또한, 1920년대의 문화와 유행은 어떠했는지. 기생과 여학생을 비교해보면서, 알아보았다.기생VS여대생매창불매음(唱不賣淫賣)이란, 노래는 팔지언정 몸은 팔지 않겠다는

  • [경제사] 조선시대 기생에서부터 현재의 매매춘에 이르기 까지 변천 과정
  • 역사의 일부분으로 조선시대에는 기생이 여성의 직업으로써 인정을 받다가 현재에 이르러서는 성매매 특별법까지 제정하게 되었을까? 매매춘이 언제부터 행해졌는지 아직은 정확하게 모르지만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유교문화의 조선시대에도 매매춘은 합법적으로 양성되어왔고 지금도 공공연히 존재하고 있다. 일본 제국군대가 공창이라는 이름의 매춘 종자를 심고, 미군이 그 뒤를 이어 종자에 물을 주고 거름을 주어 꽃을 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