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시대, 독일과 네덜란드를 통해서 본 자전거의 가능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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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Ι.서론․

1.머리말

2.연구범위와 방법

Ⅱ.본론

1. 자전거 활성화정책을 시행하게 된 배경

2. 자전거 문화 활성화 정책의 시행 및 현황

(1) 독일의 정책적 측면

1) 중앙정부의 정책

2) 지방자치 단위의 정책

ⅰ) 뮌스터

ⅱ) 프라이부르크

(2) 네덜란드의 정책적 측면

1) 중앙정부의 정책

2)지방자치 단위의 정책

ⅰ)암스테르담

ⅱ)델프트

ⅲ)그로닝엔시

3. 자전거 사용실황

(1) 독일의 사용실황 및 기반

(2) 네덜란드의 사용실황 및 기반

4. 선진국의 시민의식․

5. 자전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1) 경제적 측면

1) 독일의 자전거 판매와 생산

2) 네덜란드의 자전거 판매와 생산

3) 전기자전거

4) 관광산업 발달

5) 효율적인 공간 사용

6) 경제적인 교통수단

(2) 시민의 건강측면

(3) 환경보호적 측면

6.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안전사고 문제 및 해결방안

(2) 도난사고 문제 및 해결방안

Ⅲ.결론

1. 연구의 요약
2. 맺음말

본문내용
Ⅱ. 본론

1. 자전거 활성화 정책을 시작하게 된 배경

자전거 활성화 정책의 표본인 유럽 북서부의 두 나라, 독일과 네덜란드에서 왜 이 정책을 시행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을 지리적 측면과 환경적 측면, 그리고 정부차원에서의 정책적 측면으로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첫번째로 독일과 네덜란드의 지형적 특징은 자전거가 활성화되기 좋은 조건이었다. 독일의 경우 지형이 한국처럼 오르막 내리막의 반복이 아닌 평지이다. 또한 지표면은 거의 자연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빗물의 흡수가 잘된다. 이는 자전거를 타기에 위험하거나 불편하지 않은 지형인 것이다. 네덜란드의 경우도 비슷하다. 이 나라 최고 높은 산조차도 321미터에 지나지 않는, 전체적으로 평탄한 국토를 가지고 있다. 즉 이 두 나라는, 지형적으로 지면이 평탄함을 바탕으로 에너지 소모를 최소한으로 할 수 있는 효율성 높고 경제적인 자전거가 자연스럽게 오래 전부터 활성화 되어 온 것이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걷기와 동시에 자전거를 배울 정도로 자전거에 대한 애착이 각별하다.

두번째로 환경보호적 측면이다. 1992년 브라질에서 열린 리우회의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각국 대표들이 지구 환경보전을 위해 실시한 회의.
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토로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방적으로 행동하자’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도시와 지역 차원에서의 실천방안을 내놓았다. 증가하는 자동차에 맞춘 도로공급의 한계와 도시공간이 도로로 인해 사라지고, 이는 도시환경이 오염을 유도하면서 자전거는 친황경적 교통수단으로 제안되었다.

세 번째로, 정부정책적 측면이다. 네덜란드와 독일 두 나라 모두 1970년대 오일쇼크 이후 자동차 사용 억제를 위해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전환하면서 정부차원에서의 자전거이용활성화 정책이 펼쳐졌다. 따라서 1980년대 자전거 관련 사업투자가 증가하여 꾸준한 자전거교통 인프라 확보와 더불어 폭넓은 자전거 이용정책을 추진
하였다. 특히 독일에서는 자전거 단체인 ADFC(Allgemeiner Deutscher Fahrrad Club)가 창립되기도 하였다. 네덜란드는 1990년대 BicycleMaster Plan에서 자동차에서 자전거로 전환, 자동차로부터 대중교통+자전거로의 전환,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 자전거주차장과 자전거도난방지, 지역+교통과의 통합(커뮤니케이션)을 핵심정책으로 추진하였다. 또 자전거 주차장계획에 의거하여 적정한 주차장 입지를 결정하고 주차시설의 양적 확대를 위하여 구도심, 공공용지, 철도역 등 공급계획을 수립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1. 조진상, 『21세기 녹색교통수단 자전거』, 도서출판 월산, 2002
2. 김은정,『강한 아이로 키우는 네덜란드식 자녀교육』, 대산출판사, 2002
3. 조환익 (2009.08), “해외 주요국 자전거 산업정책 및 시장동향”, KOTRA
4. 김형훈 (2006.02), “독일과 한국 고속철도 차량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 비교연구 : ICE 시리즈와 KTX를 중심으로”, 서울산업대 철도전문대학원
5. 오성호 (2006), “세계 제일의 자전거 동선 시스템 운영”, 국토연구원
6. KBS, 『KBS네트워크 특선, 제5의 물결, 그린』, KBS, 2009.07
7. 황상규 (2009), “자전거 이용 활성화 해외사례 :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국회도서관
8. 행정안전부 (2008), “자전거이용 활성화 종합대책”,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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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김인규 (2005), “범국민 자전거타기 운동 활성화방안”, 박찬석의원실
13. 무역협회 (1994), “외국의 자전거 이용시설 현황, 자전거 이용시설정비 해외연수단”, 무역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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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욱진 (2005),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자전거 관계법률 개선방안”, 국회 자전거 관련 법률의 개선방안 세미나 자료
16. 주한독일대사관 전자 카탈로그, 『오늘의 독일』, www.eyecatalog.co.kr,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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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월간 공공정책21』, http://kpa.re.kr,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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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윤세한 (2007), “환경도시 만들기 외국 등 성공사례를 통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KOTRA
참조 사이트
- 독일 자전거 협회 http://www.bettundbike.de
- 한국무역협회 www.kita.net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www.kotra.or.kr
- 주한 독일연방공화국 대사관 http://www.seoul.diplo.de/Vertretung/seoul/ko/Startseite.html
-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 http://southkorea.nlembassy.org/
- 전자국회도서관 http://nanet.go.kr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ww.kiep.go.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독일 자전거 대여사이트 www.callabike.de
- 독일연방교육연구부 www.bmbf.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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