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가족 가치관 연구 -한국,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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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와 예비적 연구
2-1. 동아시아 가족에 관한 기존의 연구
2-2. 기존 동아시아 연구에 대한 비판적 연구
2-3. 예비적 연구

3. 연구 대상 및 방법
3-1. 연구 대상
3-2. 연구가설
3-3. 연구 방법

4. 동아시아 가족 가치관 지형 분석
4-1. 규범으로서의 가족
4-2. 도구적 가족
4-3. 서정적 가족

5. 동아시아 가족 가치관 결정 요인 분석
5-1. 개인주의
5-2. 성평등 의식
5-3. 사회통합도
5-3-1. 사회신뢰도
5-3-2. 종교중요도
5-3-3. 보론 : 동아시아의 종교적 특성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선행연구 검토와 예비적 연구

2-1. 동아시아 가족에 관한 기존의 연구

주로 비교문화론적 관점에서 동아시아 사회에 관심을 가지는 연구자들에게 ‘가족’이 대단히 흥미로운 주제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엄밀히 말해서 가족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 동아시아 사회의 특수성을 탐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가족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이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동아시아가 서구와 비슷한 정도로 산업화 수준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현저하게 다른 사회문화적 특질을 지니고 있는 이유를 가족과 관련해 찾고자 하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나 이데올로기의 형식을 취하는 ‘가족주의’의 전개양상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그런데 가족주의에 관한 정의는, 대개 하나의 전제를 필요로 한다. 바로 동아시아인들의 가족과 가족에 대한 태도가 유교적 원리를 구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동아시아의 가족은 위계성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으며 개인보다 가족을 중요시 여겨진다고 한다. (김원식, 2003) 또한 가족집단 내부의 결속력이 강조되며 외집단에 대한 배타성이 전반적으로 관찰되고(양옥경, 2001) 가족을 위한 개인의 희생을 당연시 여긴(장영인,1997 )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연구들은 동아시아 가족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엄밀한 이론적 검토과정 없이 차후의 논의를 전개하기 위한 전제로서 가정된 것 뿐이라는 한계를 노정하고 있다. 결국 동아시아 가족에 대한 막연한 통념이 연구의 근거가 되는 약점이 드러나는 것이다.

2-2. 기존 동아시아 가족에 대한 비판적, 다차원적 연구들

페미니즘 진영 내에서는 지금까지의 ‘동아시아 가족’ 연구 경향들에 대해 가장 활발히 반기를 들고있다. 이들은 주로 이데올로기 생산의 과정에 주목하며 가족주의가 특정한 이해에 봉사하도록 동원 되어 왔다는 주장을 한다. 이를테면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젊은 여성과 어린이들이 열악한 환경에서 노동하는 것을 가족에 대한 헌신적인 희생으로 미화해 왔다는 것이다. (조은, 2000) 이러한 주장은 사회연구에 있어서의 성인지적 관점의 필요성 대두와 더불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한편으로 가족주의 자체를 핵심 주제로 하여 그것이 성립되는 다차원적 과정을 밝혀낸 성과도 있다. 여기서 유교를 위시한 전통주의가 가족이념의 성립에서 핵심적 변수라는 사실은 인정되지만 다른 원인들, 이를 테면 산업화 과정에서 형성된 핵가족 이념 동아시아의 가족주의에서 유교적 전통의 영향을 강조하는 이들은 대체로 핵가족 이데올로기가 근대화 과정에서 서구에서 ‘수입’된 것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
등 과의 교섭현상 속에서 혼재되는 과정이 존재했음이 드러난다.(장경섭, 1994.)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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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경섭, 「한국 가족의 이념과 실제」,『철학과 현실』1994년 가을호, 철학문화연구소, 1994.
장영인,「한국 아동복지관련법제의 가족주의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가족학논집 제9집』,한국가족학회,1997.
조은, 「‘동아시아 가족’이 있는가?」,『발견으로서의 동아시아』, 문학과지성사, 2000.

Anne E. lmamura, 「The Japanese Family」, 『Video Letter from Japan II: A Young Family』, Asia Society,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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