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과 대중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도입부
1. 사회교육의 등장
1) 사회의 흐름
2) 교육의 흐름
3) 사회교육의 정의
2. 대중매체의 정의 및 흐름



Ⅱ 본문
1. 광고의 사회교육적 기능
2. 미디어 리터러시
3. 향후 대중매체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 (토론)

본문내용

3) 사회교육의 정의
사회교육이라는 용어는 그 자체가 상당히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것이기 때문에 각 국가별, 학자의 견해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어지고 있다.
국내, 외의 학자 및 기관에 의하여 정의되어지고 있는 사회교육의 개념을 소개하고 좀 더 핵심적인 개념을 요약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사회교육법 : "사회교육이라 함은 다른 법률에 의한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조직적 교육활동이다.(사회교육법 제 2조 2항)"
∘김도수 :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에 의한 교육활동을 제외하고 청소년과 성인인 정보, 지식, 기능, 태도 등의 변화를 목적으로 일생동안 계속하는 자기 교육이며 평생학습 활동이다."
∘이규환 : "학교 외에서 전개되는 조직적이고 계속적인 교육활동의 총체이며 그것은 성인교육보다 훨씬 넓은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장진호 : "평생 계속되는 통합적 인간교육의 일환으로서 가정과 학교 외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 과정을 총칭해서 이른다."
∘황종건 : "학교 외 청소년과 성인들을 위한 조직적인 계속교육의 프로그램 및 활동을 말한다.(취학전의 아동은 사회교육 대상에서 제외한 협의의 개념)"
∘김승환 : "모든 성인대중, 광범위한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개인의 지적, 정서적, 문화적, 직업적, 창조능력의 함양과 발전으로 인정되는 일체의 조직적 교육활동(취학 전의 아동까지를 사회교육 대상에 포함한 광의의 개념)"
∘Coombs : 1) "학교교육 체제의 전통적 교육 체제의 심각한 세계적 교육 위기감을 지적하면서, 이에 대한 대안적 탈출구로서 비형식적 교육체계를 들고 나온 것이 성인교육"
2) "특정한 교육대상을 위하여 선정된 형태의 학습을 학교교육체계 밖에서 수행하는 모든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교육활동"
∘M. E. Wlich : "인간성 향상을 위한 보다 많은 성인들의 학습참여를 통하여 풍부하고 의미 있는 삶을 실현시키고자 노력하는 인간의 계속적 학습 활동"
∘Reevers & Fansler : "지시적이거나 강제성이 없이 스스로 자기 발전을 위하여 수행하는 모든 의지적 노력이 성인 교육"
∘Bryson, Houle : "직접적인 법률적 강요나 특수 분야의 전공에 구애받음이 없이 특정 교육장소를 불문하고 학습자 개인이 자기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탐구 활동을 전개하는 합목적인 교육적 노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사회화] 사회화의 개념과 목적 및 과정, 사회화 내용과 방법 및 사회화 기관
  • 교육과 사회화 사회화의 개념과 목적 및 과정, 사회화 내용과 방법 및 사회화 기관목차* 교육과 사회화Ⅰ. 사회화의 개념Ⅱ. 사회화의 목적과 과정1. 사회화의 목적2. 사회화의 과정Ⅲ. 억압적 사회화와 참여적 사회화Ⅳ. 사회화 기관1. 가족2. 또래집단(동료집단)3. 학교4. 대중전달매체Ⅴ. 사회화의 내용과 방법1. 사회화의 내용2. 사회화의 방법3. 자아형성이론* 참고문헌* 교육과 사회화1) 사회화의 개념인간은 자연적 존재로서 탄생하지

  • [기독교교육] 관계 속의 현대 청소년문제 -대화주의적 대안을 중심으로
  • 사회의 변화에 따른 가정교육의 문제점2. 가정환경과 청소년의 문제 3. 부모들의 문제C 학교와 청소년1. 오늘날 교육에서의 문제점2. 오늘날 학교에서의 청소년 문제D 대중매체와 청소년1. 대중매체의 주요기능2. 청소년 문제에 따른 대중매체E 기독교 교육과 청소년1. 청소년의 종교 심성 발달2. 현실태3. 교회 안에서 이뤄지고 있는 청소년 교육의 문제점4. 성서 교육의 문제점 Ⅲ 결론 - 대화주의적 대안A 근본적인 문제: 관계의 부재B 대화주의

  • [교육학]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주의)
  •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하여 상호의존적인 여러기관이나 부분이 전체의 생존과 존립에 공헌하고 있는 관계로 보고 있다. 때문에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려 하며 그 지속과 번영을 위해 질서균형안정을 추구하며, 더 나아가 사회구성원 또는 그들간의 합의와 통합을 이룬다는 것이다. 기능주의 기본입장은 교육과 사회관계를 긍정적으로 파악하는 동시에 교육의 순기능을 강조한다. 이들에 의하면 학교의 주

  • [가정교육]가정교육의 정의,중요성, 가정교육의 기능, 가정교육과 사회계층, 가정교육의 문제점,외국사례, 가정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가정교육의 정의, 가정교육의 중요성, 가정교육의 기능, 가정교육과 사회계층, 가정교육의 문제점, 가정교육의 외국 사례, 가정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가정교육의 정의Ⅲ. 가정교육의 중요성Ⅳ. 가정교육의 기능Ⅴ. 가정교육과 사회계층Ⅵ. 가정교육의 문제점1. 현대 가정의 가장 뚜렷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핵가족화에서 오는 문제이다2. 부모 부재의 가정에서 오는 문제이다3. 가정의 폐쇄성에서 오는 문제이다4. 대중매체의 가정

  • [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사회변화(4) 인터넷의 교재화 탐구(5) 사이버 문학과 국어교육4) 그 외 매체별 교육 사례4. 수업계획안 예시 Ⅰ. 서론 1. 미디어 교육1) 매체 교육의 개념과 목표(1) 매체교육의 개념매체교육의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우선 매체교육에 대한 잘못된 관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매체교육을 교육의 보조수단으로 매체를 이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도모하는 시청각 교육과 혼동하는 것이다. 둘째는 매체교육을 대중 매체의 폐해로부터 아이들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