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통합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발전과정과 통합교육
1)고전적 교육과정의 형태
2)현대적 교육과정과 통합교육
(1)보비트의 과학적 교육과정이론-
(2)타일러의 종합적ㆍ체계적인 교육과정 모형
(3)브루너의 교과구조
(4)브라우디의 공통교육과정

3. 특수교육과정과 통합교육 과정
1)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배경
(1)교육과정의 정의
(2)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
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
(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
(3)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4)교육과정 평가
3)교육과정의 개발 및 편성
(1)개별화 교육계획의 목표수립
(2)교육과정중심 도구의 활용
(3)특수학교 유치원 교육과정의 적용
(4)유아교육과정의 도입 및 수정
(5)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개발
4)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교수방법의 수정
(2)교육과정 내용의 수정
(3)교육과정의 수정 절차
(4)아동중심 활동과 교사중심 활동 간의 균형
(5)발달적ㆍ기능적 목표의 복합적 성취 유도
(6)다양한 상황에서의 중재 및 자연적 교수전략의 사용
5)특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모형
(1)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
(2)제거적ㆍ교정적 교육과정
(3)발달중심의 교육과정
(4)발달적-인지 교육과정
(5)학문기술 중심 교육과정
(6)행동주의 교육과정
(7)기능적 교육과정/생태학적 교육과정
(8)상호작용형 교육과정
6)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
(1)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최근동향
(2)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7)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1)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 : ‘Building Block Model'
8)통합교육과정의 유형
김남순(2008)
(1)일반교육과 동일시하여 그대로 적용하는 통합교육과정
(2)일반학교 교육과정을 보완하거나 단순화하는 통합교육과정
(3)표준교육과정을 수정한 통합 교육과정
이유훈 외(2001)
(1)통합의 정도에 따른 분류
(2)통합의 학습요소에 따른 분류
(3)통합의 접근방법에 의한 분류
(4)통합교육과정의 구성방법에 따른 분류

9)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요소
4. 통합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안
1)학교에서 통합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일반적 절차
2)통합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의 고려점

5. 통합교육과정의 전달체제와 역할
1)국가단위에서의 역할
2)지방 및 지역 교육청 수준에서의 역할
3)학교 수준에서의 역할
4)통합교육과정 운영과 교사의 역할

6.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교육과정의 발전과정과 통합교육

김남순(2009)은 통합교육이 궁극적으로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별도의 통합교육과정이 존재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라고 말하면서 교육과정의 변화과정에서 이러한 내용의 논란은 계속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변화과정은 어떤 시각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양하겠으나, 크게 고전적 교육과정의 형태와 현대적 교육과정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고 전한다.
다음은 김남순(2009)이 구분한 고전적 교육과정과 현대적 교육과정의 형태이다.


1)고전적 교육과정의 형태
고대시대에 교육과정의 형식을 갖춘 학교교육은 서유럽에서 찾을 수 있으며, 귀족적ㆍ관념적 교육과정, 대중적ㆍ생활중심교육과정으로 구분한다.
여기에서 귀족적ㆍ관념적 교육과정이란 학교교육이 유한귀족계급에 의해 독점되고 언어화ㆍ추상화되었고 이론이 존중되는 가치체계 하에서 이루어진 교육을 위한 과정이었다. 이러한 학교교육은 관념이나 언어 그리고 지식이 강조된 것이었고, 7자유교과(2학=문법, 수사학, 변증법, 4과=산수, 기하, 천문학, 음악)와 중세기 종교적 도덕교과 그리고 르네상스와 인문교과들에서 그 면면을 찾아 볼 수 있다.
두 번째 대중적ㆍ생활 중심적 교육과정은 루터의 종교개혁, 갈릴레오와 코페르니쿠스 등의 자연탐구, 콜럼버스의 지리적 발견 등으로부터 코메니우스의 실학주의, 로크의 경험론과 형식도야이론, 루소의 낭만적 자연주의 등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구체적이고 실천적 지식기술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는데 이를 생활중심교육과정시대라고 본다.
이러한 현대 이전의 교육과정체제에서 장애학생들에 대한 교육은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했으며, 일부의 장애를 가진 학습자들은 다른 일반학생들의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받는 소위 통합형태의 교육과정이었다. 그러나 이는 장애의 특수성, 사회ㆍ심리ㆍ문화적 특성들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과정이었다.

2)현대적 교육과정과 통합교육
듀이의 통합적 관점은 현대 교육과정이론의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결국 학습자들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분리된 특수 교육형태의 교육과정을 개발ㆍ적용하였고, 차츰 사회변화의 영향을 받아 실질적으로 통합된 교육과정이 출현하게 되었다.
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전문적인 시각에서 논의되고 새로운 학문영역으로 자리 잡기 시작한 것은 죤 듀이(Dewey)의 “아동과 교육과정(1902년)”에서부터이며, 그 후 계속해서 죤 듀이의 경험과 교육과정(1933), 보비트(F. Bobbitt)의 “교육과정”, 미국교육학회의 “교육과정구성 : 과거와 현재(1927)” 등이 제시되면서 활성화되었다.
참고문헌
1. 통합교육과정의 정의
-김남순(2008).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삼섭(1996). <<장애아 통합교육>> 양서원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2003). <<유치원 장애아 통합프로그램>> 정민사

2. 교육과정의 발전과정과 통합교육
-김남순(2008).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3. 특수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
-김경숙 외(2009).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김남순(2008).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이수현(2003).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조윤경ㆍ김수진(2008). <<유아교사를 위한 특수아동지도>> 공동체
<논문>
-이유훈 외(2001).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학교중심 통합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한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4. 통합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안
<논문>
-이유훈 외(2001).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학교중심 통합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한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5. 통합교육과정의 전달체제와 역할
-김남순(2008).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6.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김남순(2008).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제8장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 - 24제10장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 31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유치원 음악 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 (음악 전문가를 만들거나 직접 연주가를 만드는 것)이 아닌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 교육을 뜻하며 이는 음악을 통해서 유아의 생활 전체를 발달시키는 것으로, 유아기

  • 유아음악교육 레포트
  • 제8장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 - 24제10장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 31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유치원 음악 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 (음악 전문가를 만들거나 직접 연주가를 만드는 것)이 아닌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 교육을 뜻하며 이는 음악을 통해서 유아의 생활 전체를 발달시키는 것으로, 유아기

  • 기독교 교육과 성격
  • 교육을 중심한 카톨릭 교회의 독특한 기독교 종교교육 유형만남의 기독교 교육 사상은 회심이론(복음주의)과 양육이론(종교교육) 사이의 긴장관계를 회심과 양육을 통합하는 제자화에 초점을 두고 만남과 관계를 교육구조의 기본틀로 삼고 발전시킨 기독교 교육 이론이다. 만남의 기독교 교육 사상은 한국교회가 1970년 이후 사용한 사회교육을 위한 커리큘럼 속에 이론적 기초로서 크게 영향을 미쳤다. 「말씀과 삶」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는 만남

  •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 교육 방법, 교육 원리, 교육 적용,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 유아의 존재가치를 중시하지 않던 시대였지만 코메니우스는 성경에 입각한 유아의 가치를 그대로 받아들인 사람이다. 이는 성경 중심의 돈독하고 실천적인 그의 신앙심에서 유발된 것이었다. 그래서 신앙과 일반 교육의 이분법 현상이 뚜렷한 오늘 날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이 주는 의미는 자못 크다. 그는 모든 지식의 근원과 지적인 발달 과업의 필연성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의 사명으로 보았다. 그리고 교육의 당위성을 내세를 위한 준

  • 한국의 보육정책, 의의, 특징, 발달, 개선방안, 영유아보육법등에 대한 모든것
  • 유아(만0~5세)의 심신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을 위한 정책으로 만12세 이하의 아동까지도 포함하여 주로 낮동안 부모가 사회활동이나 건강상의 문제로 직접 아동을 양육할 수 없을 경우, 보육시설에서 부모를 대신하여 보육교사가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정책을 수립하고 제도를 마련하며 예산 및 행정지원을 하는 정책을 일컬는다. 아동의 신체, 정서, 언어, 사회성 및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보육과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