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개화기의 교육-미군정기시대의 교육 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화기의 교육

2. 일제하의 교육

3. 미군정기시대의 교육(해방 후의 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1. 개화기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 대내적으로 집권층의 갈등과 사회적 혼란.
* 대외적으로 서세동점(西勢東漸)의 세계사적 조류와 이에 편승한 일본제국주의의 침략 야욕에 의하여 문호 개방.
→강화도 조약(1897) : 열강들의 각축장이 됨 - 외세에 의한 강요된 개방.
→근대화 추진을 위한 하나의 계기가 되었으나 동시에 민족적으로는 커다란 시련.
→위정척사 운동과 임오군란, 각지에서의 의병운동, 아관파천, 대한제국의 성립과 멸망 : 정치 사회의 격변은 끝내 1910년 한일 합방으로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 국권을 상실하는 치욕을 당하기에 이름.
2) 각 계층의 근대교육
* 교육입국의 의지를 가지고 각계각층에서 교육 근대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육근대화 운동을 전개.
* 정부주도 하의 교육개혁, 민족 선각자에 의한 교육구국운동, 종교계의 교육활동 등 근대학교 설립을 통한 정부와 민간 차원의 교육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3) 교육사적 의의
* 서구 문명의 저항과 수용과 충격의 시기
→개화파와 수구파의 대립은 오히려 집권층의 분열만 가중시키고 결과적으로 일제의 침략 야욕에 희생이 됨.
* 전통적 교육열과 새로운 문화의 수입과 지적 욕구가 잠재되어 있던 교육열을 증폭시킴으로써 근대적 학교 설립 운동이 활발히 전개.
→기독교 선교사들에 의한 학교 설립은 민족 선각자들을 자극하여 사립학교의 설립을 통한 교육 구국운동이 전개되고 교육의 근대화를 촉진시킴.
→국민을 각성시키고 민족 독립정신을 고취시키는 원천이 됨.
참고문헌
교육학총정리(상) - 교육과학사(1995)
교육의 역사와 철학 - 동문사(1995)
교육의 철학과 역사 - 문음사(1999)
네이버 지식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현대교육(개화기 교육, 주권상실기 교육, 주권회복 후의 교육)
  • 교육I. 개화기의 교육1. 민족지도자의 교육 구국운동a) 사립학교 설립b) 원산학교2. 선교사의 교육활동a) 배재학당b) 이화학당c) 교육사적 의의II. 주권상실기의 교육1. 식민지 교육정책의 비교2. 무단적 식민교육기3. 유화적 식민교육기4. 황민화 교육기5. 주권회복을 위한 민족교육a) 3.1 운동의 교육적 의미b) 조선 민립대학 설립운동c) 동아일보사의 브나로드운동d) 그 외 사회교육 운동III. 주권회복 후의 교육1. 미군정기의 교육a) 조선교육심

  • 미군정기의 교육과 문제
  • 교육에 미국의 교육실천 방식과 교육이론이 영향을 미치게 된 통로는 (1)미국인의 영향 (2)한국인의 영향 (3)미국서적 도입과 변역사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중요한 특징은 거의 사회적 논의를 거치지 않고 미국교육에 관한 정보가 여러 통로를 통하여 정책결정의 핵심부에 흘러들어간 점이다. 6.25전쟁 이후 미국교육6.25전쟁을 기점으로 미국교육의 영향은 미군정기와는 또 다른 변화를 보인다. 1950년대 냉전시대의 본격화에 따라 세계적인

  • [교육사] 개화기에서 현대까지의 교육
  • 시대 과거합격의 의미가 이 당시 관․공립학교 입학으로 바뀌었을 뿐 조선시대 과거제도를 이용한 통치방법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Ⅲ. 미군정기시대의 교육가. 시대적 특징미군정기시대는 불과 3년밖에 안 되는 짧은 기간이였지만, 바로 이때에 현대 한국교육의 기본 틀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한국교육사상 대단히 중요한 시기라고 말 할 수 있다.나. 미군정시대의 교육시책당시 미군정 당국은 이 땅에 민주주의 교육을 실시한다는 방침에 따라

  • [교육철학] 개화기와 일제식민지시대의 교육
  • 개화기와 일제식민지시대의 교육 1. 개화기의 교육3. 미군정기시대의 교육4. 문제풀이 2. 일제식민지 시대의 교육차례2국내국외개화기의 교육개화기 교육의 시대적 구분1876년 강화도조약 ~ 1910년 한일병합등장배경3근대교육, 개화교육실학바탕 → 서구의 근대적 문물, 제도 섭취자주적 근대화, 부국강병 개화기의 교육신교육의 발단※교육진흥 → 인재양성4동도(東道)서기(西器)개화기의 교육신교육의 발달과정-갑오개혁 이전 교육

  • 한국교육사정리
  • 한국교육사 정리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1) 무교사상(巫敎思想)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2) 단군신화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② 홍익인간이 의미하는 인간존중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③ 현세주의적 이념이 강하게 나타난다.④ 우리 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