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교육과 인본주의 교육에 대한 논의 -영화 `굿윌헌팅`을 바탕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화 소개
1. 영화 줄거리
2. 등장인물 성격분석
3. 영화의 주제
Ⅱ. 공리주의와 공리주의 교육론
1. 공리주의 사상
2. 공리주의 발전과정
3. 공리주의 전개
4. 사회윤리로써의 공리주의
5. 공리주의 교육론
Ⅲ. 인본주의와 인본주의 교육론
1. 인본주의 사상
2. 인본주의 교육론
Ⅳ.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2. 등장인물 성격 분석
-윌 헌팅: 윌은 부모로부터 뛰어난 지적 능력을 물려받았지만 어린 시절 받았던 학대의 기 억으로 인해 마음의 문을 닫은 채 살아간다. 그는 자신이 믿는 몇 명의 친구들을
제외하고는 누구와도 가까워지려 하지 않고, 진정으로 소통하려 하지 않는다. 그 는 얼핏 소심한 성격인 듯 보이지만, 누군가가 그에게 다가오면 곁을 내주지 않 는다. 그러나 마음으로 그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숀 교수를 만난 이후에 그에 대한 믿음과 사람에 대한 신뢰를 점차 키워간다. 또한 사랑하는 여자를 만나 자 신의 사랑 또한 발전시켜나간다.

-램보 교수: 윌의 재능을 이용하여 자신이 얻게 되는 명예와 부에 대한 욕심을 가지고 있 다. 명예욕과 과시욕이 강하기도 하다. 램보 교수는 학생들에게 강의하면서 복 도에 있는 문제를 푸는 학생은 자신의 수제자가 될 뿐 아니라 명예와 부를 얻 게 될 것이고, 학회지에도 알려질 것이라고 강조하는데, 이는 수식어구와 사람 들의 인정 속에서 살아온 그의 삶을 대변한다. 이처럼 그는 사람들의 평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온갖 찬사와 각종 수상 경력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 한다. 또한 윌이 그 자신으로서 온전히 행복한 것을 추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그의 재능을 사회에서 발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숀 교수: 숀 교수는 심리치료를 통해 단순히 윌의 재능을 극대화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인 간적인 치유, 성장에 초점을 맞춘다. 숀 교수는 윌의 마음의 상처의 문을 열려고 노력한다. 윌과의 상담을 위해 자신을 드러내고, 자신의 상처를 보이며 서로의 동질감을 느껴보려고 한다. 그는 온화하고 윌의 입장을 이해하고 치유하려는 따 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윌이 자신의 과거에 얽매여 있는 것을 벗어나도록 도 와준다. 램보 교수와는 달리 세간의 인정이나 찬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따라서 윌이 재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기보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방 법을 찾도록 격려한다.
참고문헌
영화소개 출처
-http://blog.naver.com/vivien1983?Redirect=Log&logNo=150073641429 -http://blog.daum.net/braindoctor/7660931

공리주의 출처
-John Stuart Mill의 공리주의의 윤리에 관한 연구 - 동아대 교육대학교 정동욱
공리주의교육론 출처
-http://100.naver.com/100.nhn?docid=16075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08&docid=10431843&qb=sPi4rsHWwMc=&enc=euc-kr§ion=kin&rank=1&sort=0&spq=0&pid=fwCugz331xwssavM4mCssv--325733&sid=SwjoIYnTCEsAADC%40G0o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08&docid=9657481&qb=sPi4rsHWwMc=&enc=euc-kr§ion=kin&rank=13&sort=0&spq=0&pid=fwCugz331xwssavM4mCssv--325733&sid=SwjoIYnTCEsAADC%40G0o

인본주의 참고: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docid=9082383&qb=7J2467O47KO87J2Y&enc=utf8§ion=kin&rank=1&sort=0&spq=0&pid=fwSkgB331ywsssOvVMwssv--374940&sid=SwU4E7sJBUsAABzwa5k
인본주의 교사론 출처
-http://blog.naver.com/nlboman/28502887
-반석의 신앙 따라잡기 http://cafe.naver.com/hypnosis114/12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스크린 속에 비춰진 인간의 심리 늙어가는 대한민국
  • 을 상황적요인으로, 이경자의 성욕과잉, 이경자의 이해심부족 및 이기적성격, 회사에 대한 적개심을 개인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분석방법들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모두를 고려한 분석을 통해서만이 사회적 현상이나 행위가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될 수 있다.실험실 속의 세상 는 실험을 주된 연구로 하는 심리학의 사례를 보여주는 것 같다. 이영화에서 일어난 실험은 유명한 심리학 실험을 바탕으

  • 사회복지역사3공통 사회복지역사 교과목수강하면서 본인에게 가장 흥미로운사건 베버리지 보고서 올리버 트위스트을 담고 있는 것 소개하시오0k
  • 을 수강하면서 본인에게 가장 흥미로운 사건이나 장면이 있다면, 그것을 소개하고 왜 가장 흥미로웠는지를 서술하시오. (10점)2. 본인이 본 영화, 드라마, 동화, 소설 등에서 와 관련된 사건을 담고 있는 것이 있다면 소개하시오. (20점)Ⅰ. 서 론현대사회에서는 국민들이 갈수록 복지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어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사회복지란 사회를 유지하는데 기본적인 사회, 경제, 교육, 건강의 욕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학습 방법론인지적 접근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교육을 이수한 사람으로, 자녀가 장애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상담ㆍ조언, 정보제공 등을 해줌으로써 부모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함께 자녀의 올바른 양육 방법을 원조하는 사람들이다. 복지관 등에서는 다운 증후군 자녀들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상담원 교육과정을 거친 후 사회사업가의 지도 아래 다운증후군 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상담을 제공토록 하고 있다. 가정상담원의 자격으로는 첫째, 자녀의 장애에 대한 올바른

  • 고교평준화의 찬반론과 문제점의 해결방안00
  • 교육감에게 위임된 이후에 고교평준화에 대한 논란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른 정책도 마찬가지겠지만 교육정책의 도입과 폐지는 정말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는 것을 교육을 직접 몸으로 경험해 본 우리들은 알 것이다. 정책이 잘못되면 수많은 학생들이 결정적인 교육시기를 허비할 수도 있고, 나라 전체의 인재양성에 치명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교육정책은 교육적, 사회적 목표와 이상을 실현하는 수단이자, 이해관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