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과 캐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에 따른 교수설계 -중3 중국어과 교육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국에 대한 개관
1. 중국어과 교육 목표

Ⅱ. 단원명 : 제 5과. 你去哪儿?

Ⅲ. 단원의 개관
1. 단원 학습의 필요성
2. 단원목표
3. 본 문
4. 단원설정의 취지

Ⅳ. 과제분석
1. 차시계획
2. 본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3. 선수학습내용

Ⅴ. 수업 대상 학급 학생 실태 조사
1. 대상
2. 설문 조사
3. 학습자 분석 설문 조사 결과 분석 및 적용

Ⅵ. 평가 도구개발

Ⅶ. ICT 활용 교수- 학습 모형의 이론적 개념
1. ICT활용 교수학습 모형과 교육
2. ICT활용 교수학습 모형의 특징
3. ICT 활용 수업의 특징
4.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선정 및 조직 시 고려할 요소

Ⅷ. 본시 교수-학습 지도계획
1. 본시 교수-학습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2. 본시 교수학습 평가 계획
3. 본시 학습 후의 결과 예측
4. 본시학습설계
5. 본 시 교수·학습 과정안

Ⅸ. 과제 수행 후 느낀 점


본문내용

2. 본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1) 교사는 수시로 학생들의 활동 상황을 관찰, 기록하며 평가하되 학생들이 평가에 대한 부담을 가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2) 처음 접하는 단어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단어에 대해 부담감을 느끼고 어려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사기를 저하시키지 않고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 즉각적인 교정을 피해 의욕 저하를 방지하도록 한다.

(3) 앞 차시에서 배운 의문문 만드는 법을 상기시키고, 의문사 什么,几 이외에 哪儿,怎 么가 있음을 학습시켜 의문조사 吗와 혼용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骑,坐를 혼동하지 않도록 지도할 때 유의한다. (骑는 다리를 벌리고 타는 교통수단. 예로 자전거, 말, 오토바이 등이 있으며, 坐는 다리를 벌리지 않고 타는 교통수단. 예 로 기차, 버스, 택시, 비행기 등이 있다.
(5) 자주 사용하는 수업 용어는 중국어로 진행한다.
(6) 일상생활관 관련된 교통수단의 시각자료를 많이 보여주어 단어 표현을 새롭게 익히 고 한국과는 다른 중국의 교통수단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7)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듣기와 말하기 영역에 비중을 두며, 읽기는 음성파일을 교사를 따라 읽는 낭독(朗讀) 을 중시한다.

3. 선수학습내용

가. 지난시간에 배운 ‘너’를 뜻하는 단어 ‘你’와 ‘가다’를 뜻하는 단어 ‘去’를 알고 있다. 인 칭대명사인 ‘你’와 중국어의 기초 동사인 ‘去’에 대한 학습이 선행되어야 이번 단원에 서 구체적으로 배우게 될 교통수단과 장소를 연결하여 상대방의 행선지가 어디인지를 물을 수 있다.
나. 지난 시간에 중국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이 자전거임을 설명하여 알고 있다. 본 수업 내용이 교통에 관련 된 것이기 때문에, 중국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자전거에 대한 언급은 불가피한 일이다. 한국과 중국의 자전거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하여 이해하 고, 뒤이어 다른 교통수단의 학습에 대한 이해까지 나아가기 위해서는 자전거가 중국 에서는 어린아이부터 나이 지긋한 노인까지 모두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교통수단이라 는 점을 꼭 알 필요가 있는 것이다.
다. 지난 시간에 배운 의문문 만드는 법을 알고 있다. 중국어에서 의문문을 만드는 방법 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의문 조사인 ‘吗’를 문장의 맨 끝에 붙이 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의문사를 사용하는 것이고, 세 번째는 술어의 긍정+부정 이다. 이번 단원에서는 중요한 의문사를 배울 것이므로 그 의문사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적 절하게 의문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문문를 만드는 위의 세 가지 방법을 혼동해서는 안 되므로, 지난시간에 배운 의문문 만드는 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교수학습전략㉠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3 - 두 번째로는 현장교육의 적용 가능성에 강조점을 두었다.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론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느 정도 적용 가능한지를 탐색해보기 위해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반영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각 장마다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특히 학습 지도안의 예시 안을 제시할 때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활용하면서 계열성의 원리에 따라 초, 중, 고등학교로 확장

  • [교육공학] 딕&캐리 모형 교수설계(체육과-배드민턴)
  • 1단계 요구사정 및 교수목표 설정2단계 교수분석- 지적인 측면- 기능적 측면- 정의적 측면3단계 학습자와 상황분석- 학습자 분석- 수행 환경 분석- 학습 환경 분석4단계 수행 목표 작성 및 성취목표 진술5단계 평가도구 개발6단계 교수전략 개발- 교수 전 활동- 정보 제시 활동과 학습자 참여 활동- 사후 활동7단계 교수프로그램의 개발8단계 형성평가9단계 교수프로그램의 수정10단계 총괄평가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 설계 모형1단계

  • [웹기반 설계]웹기반 가상수업,코스웨어 설계, 웹기반 수업,지능형재고관리시스템 설계, 웹기반 수업자료,웹페이지 설계, 웹기반 평가시스템 설계
  • 중 경로 그리기5) 요소에 대한 학습자 중심 탐색 방법 고안6) 학습자의 자기 반성적인 사고 고무하기2. 체제적 설계 모델1) 요구의 분석2) 요구의 상세화 3) 거시적 설계4) 미시적 설계Ⅵ. 웹기반 웹페이지 설계Ⅶ. 웹기반 평가시스템 설계참고문헌Ⅰ. 웹기반 가상수업 설계웹기반 가상수업은 다양한 형태로 설계, 개발될 수 있다. 웹기반 수업에서 필요한 활동들을 단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절차적 설계모형으로는 딕과 캐리(Dick & Carey, 1996), 가네(

  • [교육공학] 체제적 수업설계안
  • 수업 참관록 ( )Ⅸ. 교수프로그램의 수정 ( )Ⅹ. 총괄평가 설계 및 실행 ( )☞ 들어가며.체제적 수업설계안을 작성하기 위하여 우리 조는 어떠한 모형에 근거하여 작성을 할까 고민을 하였다. 이제부터 전개될 내용의 전체적인 틀은 가장 기본적이고 표준적인 교수체계 설계 모형인 딕&케리 모형에 근거할 것이다. 그리고 잘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수업지도안은 ARCS 모형에 근거하여 작성을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