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설 제 2장 음운론`,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2. 말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법 교과서 내용 구조도

2. 국어학개설과 문법 교과서 용어 및 내용 설명 차이

3. 문법 교과서 학습 활동풀이


Ⅲ. 결론



본문내용
2. 국어학개설과 문법 교과서 용어 및 내용 설명 차이

가. 용어상의 차이
교과서
국어학개설

・분포의 제약 - 음운규칙의 기본바탕
・교체(交替) - 어떤 음운이 형태소의 끝에서 다른 음운으로 바뀜
・동화(同化) - 한쪽의 음운이 다른 쪽 음운의 성질을 닮아 감
・대치(代置) - 특정 음소가 다른 음소로 바뀜(중화, 동화)
・축약(縮約) - 두 음운이 하나의 음운으로 줄어듦
・탈락(脫落) - 두 음운 중에서 어느 하나가 없어짐
・첨가(添加) - 형태소가 합성될 때에 그 사이에 음운이 덧붙음
・축약(縮約) - 두 가지 음소가 하나로 줄어듦
・생략(省略) 또는 탈락(脫落) - 특정 음소가 사라짐
・첨가(添加) - 원래 없던 음소가 생겨남


- 문법 교과서와 『국어학개설』의 음운 변동의 분류체계를 비교해보면 『국어학개설』은 분포의 제약을 기본바탕으로 대치(중화․동화), 축약, 탈락, 첨가를 설명하고 있는 반면, 교과서는 교체, 동화, 축약, 탈락, 첨가로 음운 변동의 종류를 나누고 있다.

- 축약, 탈락, 첨가 부분은 두 교재 간 용어나 설명 상의 차이가 없다. 그러나 중화와 동화를 대치라는 현상으로 묶어 처리한 『국어학개설』과는 달리, 문법 교과서는 이러한 현상들을 각각 교체와 동화로 처리하고 있다.
(국어학개설에서는 대치로 보지만, 교과서에서는 교체로 혹은 동화로 보는 사례들)

- 국어학개설에서는 어떤 음운이 형태소의 끝에서 다른 음운으로 바뀌는 현상을 중화로 설명하고 있는 반면, 문법 교과서는 교체로 설명하였다. 이러한 용어상의 차이는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교체 역시 음운이 발음기관에 의해 발성되는 과정에서 한쪽의 음운이 다른 쪽 음운의 성질을 닮아 감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점에서, 교체라는 용어보다는 중화나 대치로 설명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본다.

- 정리하자면 교체와 동화는 전혀 다른 현상이 아니다. 따라서 교체와 동화를 음운 변동의 분류 체계에서 각각의 다른 현상으로 나누어 보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과서에서 교체를 동화와 따로 분류하여 설명한 이유는 그것을 『국어학개설』처럼 중화에 의한 대치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교체라는 현상 하에 음절의 끝소리 규칙으로 설명하는 것이 보다 더 설명과 이해 차원에서 쉽다고 생각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나. 내용 설명 상의 차이

1) 음절의 끝소리 규칙

- 『국어학개설』에서는 이를 분포의 제약 중 음절 말에서의 제약으로 보고 중화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는 반면, 문법 교과서는 이것을 규칙화하여 음절 끝에는 ‘ᄀ, ᄂ, ᄃ, ᄅ, ᄆ, ᄇ, ᄋ’의 일곱 소리 이외의 자음이 오면 이 일곱 자음 중의 하나로 바뀌어 발음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음절 말에서의 제약은 보통 대치(평폐쇄음화)와 탈락(자음군단순화)에 의해 나타나는데, 교과서에서는 음절의 끝소리 규칙을 대치, 축약, 탈락 등과 대등한 층위로 분류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논리적인 설명으로 보인다. 한 예로, ‘앞’은 [압]으로 ㅍ이 ㅂ으로 교체되고, ‘닭’은 [닥]으로 ㄹ이 탈락하면서 자음군을 단순화한 것인데(중화), 음절의 끝소리 규칙은 이것들을 체계화해서 가르치지 않고 규칙이라는 명명 하에 단순히 국어의 음절 구조상 첫소리나 끝소리 위치에는 하나의 자음 밖에 올 수가 없기 때문에 음절 말에는 ‘ㄱ, ㄴ, ㄷ,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7 장 국어 생활의 실제
  • 제 1장 총칙제 2장 자모제 3장 소리에 관한 것제1절 된소리제2절 구개음화제3절 ‘ㄷ’소리 받침제4절 모음제5절 두음 법칙제6절 겹쳐 나는 소리제 4장 형태에 관한 것제1절 체언과 조사제2절 어간과 어미제3절 접미사가 붙어서 된 말제4절 합성어 및 접두사가 붙는 말제5절 준말제 5장 띄어쓰기제1절 조사제2절 의존명사,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및 열거하는 말 등제3절 보조 용언제4절 고유 명사 및 전문 용어제 6장 그 밖의 것부록 문장 부

  • 한국어교육 특징,정체성, 한국어교육 목표,교재구성, 한국어교육과 표준문법, 한국어교육과 동사활용사전, 한국어교육 사례, 한국어교육 교수법,시사점
  • 문법 규칙만을 암기하고 전형적인 문장 몇 개의 암기로는 암기한 문장은 유창하게 말할지 모르지만 창조적인 언어 구사는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학습자가 가진 여러 가지 조건이 교재 집필의 변수로 작용하듯 교재를 운용하는 교사도 상당한 변수로 작용한다. 2) 교재 내적인 요인다음으로 교재 내적인 요인을 살펴보겠다. 첫째, 교재 편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휘 선정에 관한 문제이다. 사용 빈도가 높고 필수적인 어휘를 선정하여 교재를 구

  • [국어학] 품사의 종류와 특성
  • 2. 체언 : 명사, 대명사, 수사2.1. 명사2.2. 대명사2.3. 수사3. 관계언 : 조사3.1. 격조사3.2. 접속조사3.3. 보조사4. 용언 : 동사, 형용사4.1. 동사4.2. 형용사4.3. 동사와 형용사의 구분 기준4.4. 용언의 어미4.5. 용언의 활용4.6. 보조 용언5. 수식언 : 관형사, 부사5.1. 관형사5.2. 부사6. 독립언 : 감탄사1. 품사분류의 기준과 종류1.1. 품사품사란, 공통된 문법적 성질을 지닌 단어끼리 모아놓은 단어의 갈래를 뜻한다. 현 학교문법에서는 9품사를 인정한다. 9

  • 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
  • 제5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언 어 사용 기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을 학교 현장에 도입함으로써, 국어과 교육은 여러 면에서 변화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제5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목표를 언어 사용 기능 신장에 두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어과의 내용 영역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의 6 개 영역으로 체계화하였다(문교부, 1989:112-118). 제5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을 중시함

  • [교과교재연구론] 문법 교육과정
  • 고등학교의 국어 과 교육 목표를 일원화하여 제시한 점이다.다. 제7차 교육 과정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 로 설정하고, 이 목표 성취에 필요한 교육 내용으로 인지적 교육 내용과 정의적 교육 내용이 있다고 보고, 국어 교육의 내용적 특성과 관련한 성취 수준을 국어과의 교육 목 표로 설정, 제시하였다.3.내용3.1 교육 과정에 제시된 문법 교육의 내용제7차 교육 과정에 의거하여 개발된 문법 교과서의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