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합작투자 이후의 삼성테스코 Tesco 경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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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amsung Tesco 기업소개
진출 동기 및 합작 투자의 배경과 내용
현지화 vs. 표준화
Glocalization
새로운 조직문화의 창조
지역1번점 전략
고객중시 전략 & 한국형 할인점의 탄생
마케팅 전략
합작투자 이후의 Tesco 경쟁 전략
본문내용
이 수치는 테넌트, 신유통 서비스를 포함한 것으로,
홈플러스 단일 집계로는 6조 7000억원 으로 추정(2008년 말 기준)


1999년 5월 출범  ‘삼성TESCO주식회사’가 법인등록을 마침

51:49 지분 + BUYBACK OPTION + 공동 경영권
지분의 51%를 넘기는 대신 삼성은 2억 5000만 달러를 받았으며 향후 추가적으로 30%를 매각하기로 합의
삼성물산이 수년 내 일정 지분을 되살 수 있는 권리 갖는데 합의

3) TESCO는 당초 합의한 30%를 추가 인수해 81%의 지분을 보유  현재는 테스코가 96%, 삼성이 4%만을 보유
(2007년 삼성내부에서는 2011년까지 지분을 단계적으로 TESCO에 넘길 방침)
이는 삼성물산 유통부문이 다른 계열사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뚜렷한 미래 성장 동력을 갖추지 못하다고 삼성그룹이 판단한 까닭


까르푸의 한국진출 실패요인
- 월마트의 한국진출 실패요인
- 삼성테스코의 성공요인 (철저한 현지화)


한국 현지화 실패 (표준화 고수)
프랑스인 일색의 기업문화 고수
- 경영자, 임원 및 점장, 매니저까지도 거의 프랑스인 (한국인 직원들과의 많은 마찰)
- 신선식품의 구성에도 유럽인의 시각 고집
ex. 토마토를 과일 매대가 아닌 야채 매대로 옮길 것!
ex. 한 박스에 20만원 넘는 수입 체리로 과일 매장

느린 의사결정 속도
프랑스인과 한국인 간의 대화는 모두 영어로 진행 (효율성 저하)
세부적인 사항까지 본사의 결제 필요
(한국의 스피드 경영 흐름 따라갈 수 없음)


Wal*Mart의 한국진출
1998년 8월 한국마크로 인수하면서 100% FDI로 진출
Global Standard 전략 : 창고형 할인점

다점포화 실패
a. 해당 시장의 1, 2위 업체를 조기 인수, 시장 장악하던 월마트 기존의 신규시장 진출 방식 불가능, 어쩔 수 없이 하위업체였던 ‘한국마크로’인수
b. 진출 당시 이미 점포를 열 공간 부족 (한국시장 포화)

한국 현지화 실패
표준화 전략 고수, 핵심부문에 본국인 파견,
의사소통 문제 및 한국 소비자의 Needs 파악, 반영 실패
서구형 창고식 상품 배열방식 고수 + 높은 진열대

지가가 저렴한 외곽지역에 입지
가까운 점포에서 소량, 빈번 구매하는 한국 소비자의
특성에 적합하지 않음

원스톱 서비스 도외시
월마트는 자기 상품 공급에만 치중, 편의시설 제공 무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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