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공항(Airport) -인천공항의 항공물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6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항공운송(물류)이 국제물류에서 가지는 의의 

2. 인천공항이 가지는 의의

3-1 인천공항 연혁

3-2. 국내 물류 선진화를 위한 인천공항의 동북아 허브화 전략

4-1. 물류부문으로서의 인천공항의 오늘(현황) - SWOT 분석

4-2. 선진공항의 성공사례 분석
 
5. 국내 물류 선진화를 위한 인천공항의 미래전략
Problem Definition
Alternatives
Recommendation
The another problem(Privatization, Cannibalization)
 
6. 결론
본문내용
3. 항공 운송 시장의 성장

동북아지역 항공 운송 시장의 빠른 성장
- 동북아가 포함된 아-태 지역의 항공운송 증가율이 연 7%에
이를 것으로 전망

2. 인천공항 주변에는 대도시가 많아 승객유치에 크게 유리
- 인천공항에서 항공기로 3시간 3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거리에 인구
1백만 명 이상의 도시가 43개나 존재
- 인구 2천만명 이상이 살고 있는 수도권 지역에서 1~2시간 이내에 도달

3. 공항시설의 추가 건설이 용이
- 개펄 매립을 통해 부지의 추가확보가 가능, 구릉지 형태의 낮은 산과
작은 섬들이 널려 있어 종합적인 개발에 적격
- 주민 거주지역이 멀리 떨어져 있어 비행기 이착륙 소음에 대한 민원이
적은 것 또한 장점

4) 주변 지역의 전략적 개발로 복합기능 확대

영종도 관세자유무역지구 설정 및 추진지원
국제업무지역 및 물류단지 개발 및 활성화
- 주변지역의 개발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시설의 확충
- 공항주변에 국제업무단지 및 물류단지 조성
공항 부속항만과 인천항을 이용하는 Sea & Air 복합운송체계 구축
- 신공항 주변지역에 항공으로 연계가 용이한 경박단소형 화물과 신속한 수송이 요구되는 화물을 주로 취급하는 부속항만을 건설
항공, 항만, 정보통신, 업무, 레져 기능의 Pentaport로 기능 강화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한 인천 및 수도권지역과 연계하여 세계적인 중심지역으로 육성가능

특징

수직적이고 통합적인 화물기 취급 신설
중앙집중식 세관시설과 세관검사장을 중심으로 하는 HUB형 구조를 취하고 있다.
2개의 Box storage system이 중앙에 위치, 24개의 선반 크레인의 운영(12개는 컴퓨터로 제어), 3천 5백 개의 컨테이너를 보관할 수 있는 창고
Box Storage System, 작업장, 세관장, 수출입 화물 트럭 독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Box Distribution System


강점


경제활동이 왕성한 중국남단에 위치
낮은 세율과 외환통제가 없는 점
6,800여 국제기업의 본부 입지
세계 다섯번 째 금융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운송물류론] 인천국제공항과 그에따른 항공물류
  • 인천국제공항과 그에따른 항공물류 과 목 : 국제운송물류론주 제 : 인천국제공항과 그에따른항공물류지도교수 : 팀 명 : 목 차Ⅰ. 서론1. 인천국제공항의 시설현황2. 개항이후의 현재 인천공항 화물처리량 현황Ⅱ. 본론1. 인천국제공항의 물류산업 문제점 및 원인분석2. 인천국제공항과 타공항과의 비교3.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방안4. 우리나라 동북아 물류전략의 전망5. 투자여건 개선방안Ⅲ. 결론Ⅰ. 서론1. 인천국제공항의 시설현황(1)

  • [동남아지역연구] 아시아 물류허브로서의 싱가포르 대외 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 물류산업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아시아 물류 허브로 불릴 정도로 물류산업에 중점을 두었다. 이에 따라 항만, 항공도 발달 하게 되었다. 세계 주요 경제권의 거점항만들은 역내의 국제물류를 주도하기 위해 항만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한편, 관세자유지역 기능 고도화, 관리, 운영체계의 합리화 등 다각적인 기능강화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주요국들은 자국 항만 및 공항의 국제물류 중심화를 국가 경제전략 측면에서

  • 홍콩의 물류산업
  • 물류서비스에 치중해야 할 것으로 밝혔다. 한편, 항공부문의 경우 화물운송처리비용이 가격차이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500kg의 화물의 경우, 홍콩이 HK$8750인데 반하여, 광주바이윈(白雲)공항은 HK$2750밖에 소요되지 않고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홍콩경유의 화물운송이 약 1~2.6배가량 높게 비용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홍콩은 화물집산지로서의 역할이 퇴색되지는 않았다. 아시아와 세계 여러 국가를 연결해주는 국제교통의 중심으로서

  • [인천국제공항, 허브공항, 허브국가]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과 발전, 허브국가 실천 사례, 인천국제공항이 허브공항으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 분석
  •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과 발전, 허브국가 실천 사례, 인천국제공항이 허브공항으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 분석Ⅰ. 서론Ⅱ.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과 발전1. 항공사 유치 및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2. 전향적인 국제항공정책 수립3. 물류 중심지4. 공항의 상업화 전략5. 경영개선6. 제도적 지원Ⅲ. 허브국가 실천 사례1. 네덜란드2. 아일랜드3. 싱가포르Ⅳ. 인천국제공항이 허브공항으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Ⅴ.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허브공항은 1970

  • [물류론] 동남권 신국제공항계획의 진행현황과 바람직한 방향
  • 공항. 장거리 직항로를 운영하되, 인천공항처럼 국제 환승중심이 아니라 지역공항과의 연계를 갖추고, 동남권 원경 150km의 기종점 공항 기능 ②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 대수도론에 대응한 영남권 경제공동체의 생존을 위한 필수기반시설- 대형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활주로 확보를 통해 지역기업의 수출입 물류수송 지역기업의 물류비용 축소와 새로운 기업유치 조장2. 급변하는 항공운송시장1) 세계항공운송시장의 변화와 전망① 고속수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