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아름다운 가게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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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름다운 가게의 설립과 현 추진 사업

1. 설립
2. 성장 추이
3. 현 추진사업

Ⅲ. 아름다운 가게의 비전

1. 비전
2. 비전의 공유

Ⅳ. 아름다운 가게의 조직 구조

Ⅴ. 아름다운 가게의 인사 관리

1. 인재상
2. 인사 채용절차 및 교육과정
3. 직원(간사)들의 동기부여
4. 자원봉사 활동가들의 동기부여

Ⅵ. 조직문화

Ⅶ. 아름다운 가게가 직면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높은 이직률
2. 낮은 인지도
3. 우리 사회 의식수준의 한계
4. 체계적 시스템의 미비
5. 자원봉사자의 관리

해결 방안 제시

1. Motivation
2. 조직 규모 증대에 따른 변화 요구
3. 공익과 이익의 동시 추구(Ambidextrous strategy)

Ⅷ. 결론
본문내용
그림 1) - 아름다운 가게 조직구조

아름다운 가게의 조직구조를 살펴보면, 우선 각 지점별로 매니져(간사)들이 존재 한다. 그리고 이들 매니져들은 각각 하나의 팀에 속해있고, 이 팀은 팀장이 관리하게된다. 그리고 팀들이 모여 하나의 본부를 이루고, 본부를 관리하는 본부장이 있다. 그 위에는 사무처장, 상임이사와 이사회, 그리고 이사장이 존재한다. 대체로 사업부 조직의 특성을 띠고 있으나, 정책 지원국의 경우에는 기능별조직과 유사하다. 아름다운 가게 조직의 특징은 아름다운 가게의 조직이 다른 기업 구조에 비해 수직적 분화가 적다는 것이다. 또 상하간 이동이 매우 유연하게 이루어지며, 가끔씩 위에서 아래로의 이동(팀장->매니져)도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이동을 승진이나 좌천으로 여기지 않는 문화가 형성되어있어, 전체적으로 매우 평등하고 수평적인 조직구조를 이루고 있다. 이는 임금체계라든지, 조직 구성원의 인식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인터뷰 당시 조직 구조에 관해 가장 먼저 나온 단어가 ‘평등한 구조’인데, 조직의 구성원이 자신이 속한 조직을 수평적이고 평등하다고 평가한다는 것은 조직의 수평성을 엿볼 수 있는 부분으로 여겨진다. 또한 아름다운가게에서 임금체계도 매우 평등한데, 아름다운 가계에서는 기본적으로 4인가족 최저 생계비보다 약간 많은 수준의 임금이 지급되고 있으며, 매니져와 본부장급 직원간의 임금차이는 약 20만원 뿐인 것으로 나타나, 임금에 있어서도 평등하기 때문에, 구성원들 사이에서도 평등한 구조라는 인식이 쉽게 자리잡힐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Ⅴ. 아름다운 가게의 인사 관리
1. 인재상
아름다운 가게는 BS역량 모델이라는 아름다운 가게에 필요한 인재상의 요건을 정의하고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아름다운(Beautiful)의 B와 가게(Store)의 S를 갖춘 아름다운 인재상
1. 솔선과 참여의 공동체 역량
2. 공익과 실천의 운동 역량
3. 성장과 혁신의 직무 역량
4. 겸손과 섬김의 리더십 역량

처음에는 운동가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을 중심적으로 채용했지만 환경이 변화하면서, 아름다운 가게에서 이윤을 최대화 시키기 위한 전략을 담당할 전문성을 가진 인재들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마케팅과 재무관리 등의 전문가가 필요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인재들은 원래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경쟁이 만연한 기업문화에서 생활한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아름다운 가게 만의 독특한 기업문화로 인해 직업에 대한 적응률이 떨어졌다. 아름다운 가게는 승진의 개념도 없고, 성과급도 지급하지 않으며 연봉도 낮기 때문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인재들의 업무 수행률이 떨어지고, 이직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기 때문에 아름다운 가게의 인재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동체 역량, 운동 역량으로 여기게 되었다. 생각을 바꾸기는 힘들기 때문에 전문가가 운동가가 되기는 쉽지 않지만 운동가는 전문가가 될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전환하였다. 4가지 핵심역량을 모두 적합하게 갖추는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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