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시장의 유통경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대략적 조사내용 개요
1. 국내 화훼시장 현황

2. 화훼시장의 유통경로와 특징

3.문제점 도출

4. 해결방안
본문내용
가격의 다양함 (꽃의 가격은 표준화 되어 있지 않은 체, 소비자에게 판매됨)

2. 유통경로의 길이가 김 (도매상이 유통경로에 차지하는 비중이 큼)

3. 특정시기(졸업식, 결혼식, 장례식, 대선, 생일선물, 결혼기념식 등) 꽃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음

4. 절화류가 다른 종류에 비하여 소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

5. 자연재해의 영향을 쉽게 받는 작물이기 때문에, 그 해 자연환경의 조건에 따라 가격이 정해짐
(매년 같은 종류의 작물이더라도, 자연재해를 많이 입었다면, 꽃의 가격은 올라감)


구분 절화류 난류 관엽류 초화류
축하 입학 및 졸업
스승 및 어버이날
생일 및 기념일
승진 및 수상
남의 집 방문 42.7
8.6
32.9
1.0
1.8 5.0
6.9
5.9
17.7
17.3 0.9
2.2
3.5
6.3
13.4 4.5
2.3
4.0
2.0
12.0
소 계 87.0 52.8 26.3 24.8
장식 사무실 및 영업장
가 정
꽃꽂이 및 분재 0.6
7.8
3.3 25.8
15.3
4.1 21.0
43.8
5.1 5.5
44.4
9.5
소 계 11.7 45.2 69.9 59.4
기타 1.3 2.0 3.8 15.8
계 100.0 100.0 100.0 100.0

일반상인들로 구성

화훼 시장 생성초기부터 국내 화훼 도매유통을 주도

위탁의 고정적, 폐쇄적 성격
→ 위탁상이 거래를 주도
→ 위탁상에 의해 거래 가격이 주도

도매상과 소매상에게 저장기능과 판매기능을 위양하면(간접유통) 경로기능을 수행하여 제조업자가 편하지만, 가격이 일정하지 않음.

-> 시장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성을 키워 스스로가 저렴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축적하여 기능을 재통합 할 수 있음
: 전방통합과 조합생성을 통해 유통의 길이를 줄이고 기능을 통합하자.
최신식 과학 기술을 도입하여 신선함을 유지하고, 생산 비용과 유통비용을 줄임으로써, 가격을 일정하게 만들 수 있음

Why?
꽃은 자연재해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고, 병충해에 약한 작물이다. 특히 절화류는 꽃을 꺾어서 판매하기 때문에, 꽃의 신선도가 오래 가지 않는다. 신선도를 오래 유지될 수 있기 위해서는, 병충해를 많이 겪지 않고, 날씨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환경이 필요하다. 최신식 과학 기술은 날씨의 변화를 예측하고, 꽃이 자라는 환경에서 필요한 영양분과 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연재해로 인한 높은 가격변동을 막고, 관리하는 인건비를 줄임으로써, 결과적으로는 꽃의 가격을 안정시키면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참고문헌
- 한국의 화훼흐름과 방향(원예연구소 화훼과 김영진 과장 저)
- 화훼유통 현황과 마케팅 전략(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김완배 교수 저)
- 한국의 화훼산업현황과 화훼유통구조 특성(1 이종욱, 2 정 관. 3 장매희 - 1서울여대 경제학과, 2(주.)한국 FDS, 3서울여대 원예학과)
- 미래 화훼산업의 전망(영남대학교 자연자원학부 김규원 교수 저)
한국의 화훼산업 관련법규 검토(한국농촌경제연구워 박현태 저)
유통관리론 (부산대학교 신종국, 박민숙 저)
월간 상업 농경영 2009.9월 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구조분석] 화훼의 유통과정(유통구조)
  • 국내 화훼의 유통과정 조사-절화류를 중심으로-Ⅰ. 화훼의 특성1. 화훼의 생산 역사2. 화훼의 상품적 특성3. 화훼의 소비적 특성4. 화훼 재배의 경영적 특성Ⅱ. 유통 구조-도매 과정1. 화훼의 도매 시장2. 화훼의 유통 경로-(1)절화의 유통 경로-(2)분화의 유통 경로3. 공영 시장과 재래시장의 운영 실태-(1) 절화-(2) 분화4. 화훼공판장의 역할5. 네덜란드의 화훼 유

  • [유통구조분석] 화훼의 유통과정(유통구조)
  • 유통의 문제점 및 결론느낀점 화훼의 특성화훼의 상품적 특성집약 상품높은 재배 기술많은 품종높은 국제성정서와 문화의 작물화훼의 소비적 특성기호품선물용전통성과 유행성대중매체의 영향전통문화와 관련판매 후 품질의 중요성부가가치 창출화훼의 경영적 특성시장의 수급 파악작물과 생산형태 선택경영 성과시설 투자화훼의 경영적 특성생산량 조절적지적작주년 생산체계도매과정화훼의 도매시장화훼의 유통경로생산

  • [학사][유통관리] 화훼류 유통구조 실태와 개선방향
  • 유통 구조 103.2.2.1. 산지 단계 103.2.2.2. 도매단계 143.2.2.2.1. 시장 운영체계 153.2.2.2.2. 가격결정 및 기타 유통기능 173.2.2.2.2.1. 가격 결정 방법 173.2.2.2.2.2. 등급결정 방법 173.2.2.2.2.3. 표준규격화 173.2.2.3. 소매단계 174. 절화류 유통의 주요 문제점 184.1. 출하상의 문제 184.2. 물류상의 문제 194.3. 도매시장의 수도권 집중의 문제 204.4. 법정도매시장의 가격불안정 문제 204.5. 정부의 소극적인 소비정책 224.6. 수출상의 문제 235. 선진국의 화훼유통 사례 235.

  • 양파의 효능과 유통실태 및 전망00
  • 함유 양파 농축액 제조를 위한 착즙 및 추출 조건 김병률 외, 2001, 한국농촌경제연구원,『중국의 WTO가입과 시장개방에 따른 채소?과수?화훼산업 영향과 대응방향(.4)』 김준성, 2006, 마늘과 양파생산의 적정규모에 관한 연구 : 전남 무안, 함평지역을 중심으로, 전남대 대학원 ㆍ박양균 노일환, 2007, 목포대학교 양파의 항산화 효과에 관한 연구 정연영 하영선, 2006, 건조양파 Flake의 건조조건과 Shelf-life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산업기술연구소 ㆍ

  • 농산물 유통시장 현황, 농협의 유통구조 분석
  • 목 차 -Ⅰ. 농산물 유통의 개요1. 농산물 유통의 정의2. 농산물유통의 특성3. 농산물 유통단계4.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Ⅱ. 농산물 유통시장 현황1. 농산물 시장규모2. 농산물 생산구조의 특성 (과거와 현재)3. 농업생산의 추이 (현재와 미래)4. 농산물의 소비성향과 유통과의 관계5. 농산물의 상품특성6. 농산물 유통시장의 경쟁구도Ⅲ. 농산물 유통의 유형 및 장단점1. 농산물 유통의 조건2. 농산물 유통의 기초조건에 따른 분류3. 농산물 유통경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