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서비스경영론] 서울시티투어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본론
1. 서울시티투어버스 소개
1-1. 서울시티투어버스 이용대상
1-2. 서울시티투어버스의 특징
1-3. 서울시티투어버스 현황
2. 운영업체의 운영방향 - (주)허니문여행사
3. 서울시티투어버스 체험수기
3-1. 서울시티투어버스의 장점
3-2. 서울시티투어버스의 단점
3-3. 내국인 및 외국인과의 인터뷰
4. 시티투어버스 해외사례
4-1. 일본의 도쿄 스카이버스(Sky Bus)
4-2. 런던의 시티투어버스
4-3. 호주 골드코스트의 아쿠아 덕(Aqua Duck)
4-4. 싱가폴의 덕 투어(Duck Tour)
5. 서울시티투어버스 문제점의 해결방안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서울시티투어버스의 특징

① 편안한 승차감, 안전운행
서울시티투어버스는 시티투어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35인승 대형버스로 일반버스 보다 의자 간격이 넓으며 고급좌석처럼 의자를 뒤로 기댈 수 있는 리크라이닝(Reclining)시트를 사용하여 더욱 편안하다. 게다가 공해가 전혀 없는 천연가스(CNG)버스이며 15년 경력 이상의 베테랑 운전기사들이 항상 안전속도를 준수하여 운행한다.

② 다국어음성안내 시스템(Audio System) 완비
서울시티투어버스는 각 정류장 별 관광지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개별 헤드폰을 통해 제공하는 다국어안내시스템(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어, 불어)을 설치, 사용 중이다. 또한 시티투어버스 내에는 항시 외국어 통역가이드가 동승하여 관광명소 안내와 외국인 관광객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친절히 도움을 준다.

특히, 10명 이상 규모의 외국인 관광객이 탑승할 때에는 하루 전에 서울시티투어버스(02-777-6090)로 미리 연락을 하면 해당 외국어(영어/일어/중국어에 한함)가이드를 배치해준다.

③ 자유로운 승∙하차가 가능한 셔틀버스
서울시티투어버스는 주요 관광명소들을 횟수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승∙하차(Hop-on, Hop-off)가 가능하며 30분 간격으로 운영되는 셔틀버스이므로 내린 정류장에서 30분 간격으로 다음 버스를 탈 수 있고 다른 코스의 버스로도 바꿔 탈 수 있다.

④ 특별한 할인혜택
시티투어버스 승차권으로 다음의 유명 관광지에 대해 특별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쟁기념관 30%, 난타극장 10%, 정동극장 전통예술무대 20%, 한강유람선 20%, 한국관광
기념품점 15%, 남산서울타워 13~25%, 63빌딩 15%, 서대문형무소역사관 20%, 델라구아다
공연 10%, 세종문화회관 서울예술단체자체공연 시 30%, 짚풀생활사박물관 30%, 국립극장
전속단체 공연 시 20%, 한국의 집 10%, 토니로마스 샐러드 무료시식권(행사기간 중에 한함)
외 다수)

⑤ 저렴한 승차요금
1일 종일권을 1층버스 만원, 2층버스 만 2천원이면 구매가 가능하며 세계적인 관광도시들에 있는 투어버스와 비교하였을 때도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한다.




[표 1] 국가별 시티투어버스 요금

국가별 시티투어버스 요 금
일본 하토버스 5,800엔 / 약 76,000원
시드니 익스프롤러 39달러 / 약 42,000원
뉴질랜드 익스프롤러 30달러 / 약 25,000원
뉴욕 모터코치 49달러 / 약 57,000원


1-3. 서울시티투어버스 현황

2000년 10월에 개통된 이래로 연간 7~8억원의 만성적인 적자(2002년 기준)에 시달려 존폐의 위기상황으로까지 다다르게 되었으나, 2006년 5월, 2층 버스의 도입 등 새로운 시도를 계속 하면서 적자위기로부터 벗어나려고 노력중이다.

여전히 적자는 피하기 어렵고 세계 다른 도시들의 투어버스들과 마찬가지로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운행하는 형태가 아닐 수 없지만, 이윤을 떠나 사회 기여사업으로써 서비스 및 시설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높은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표 2] 서울시티투어버스의 문제점



또한 [표 2]와 같은 문제점의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지만 최근 광화문광장의 개장과 맞물려 깜짝 특수를 누리는 등 나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새로운 노선 및 관광상품 개발에도 꾸준히 힘쓰고 있다.


* 관련기사 : 8년 시티투어 이용객 만족도 조사결과 분석

- 전국 시티투어 탑승객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08점으로 나타났음
한국관광공사는 2008년 10월 한달간 국내 시티투어 이용객 1,300 여명을 대상으로 시티
투어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전국의 시티투어 탑승객들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시티투어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40.9%) 가족과 함께(40.1%)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다수의 이용객이 시티투어
프로그램을 타인에게 추천할 의향(78.4%)이 있고, 향후 다시 이용하겠다(78.9%)고 답해 앞
으로 발전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시티투어 프로그램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08점을 기록한 가운데, 가장 만족스러
운 분야는 시티투어버스 기사와 안내원의 친절도(4.39점)로 조사되었고 가장 불만족스러운 분
야는 시티투어의 총 소요 시간, 이동시간, 관광지 체류시간(3.70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 2009.02.04



2. 운영업체의 운영방향 - (주)허니문여행사

1993년 국내에서 최초로 신혼여행전문여행사로 출발한 (주)허니문여행사는 지난 17년 동안 예비 신혼 부부들을 위해서 최고의 여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건실한 중견여행업체이다. SBS 특별기획드라마‘발리에서 생긴 일’을 공식 협찬하여 국내에 발리를 제대로 알리는데 공헌을 한 것으로 유명한 이 회사는 지난 2000년 국내최초로 경쟁 입찰을 통해 서울시의 명물인‘서울시티투어버스’를 독점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일반적인 허니문전문여행사들과는 차별된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한 발 더 앞서가고자 하는 (주)허니문여행사의 서울시티투어버스 운영방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여행사 내 시티투어 사업부와의 전화인터뷰를 시도해보았다.

초기 입찰 당시는 9년 전 일이기 때문에 정확한 자료가 없어 입찰 계기 및 그 과정에 대한 이야기는 들을 수 없었지만, 현재 운영은 (주)허니문여행사에서 그리고 서울시는 관리•감독을 맡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경영 방침 및 마케팅 방법 그리고 운영 적자에 관련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줄 수는 없지만 회사의 이윤을 떠나 외국인
참고문헌
서울시티투어버스http://www.seoulcitybus.com
관광지식정보 http://www.tour.go.kr/
영국시티투어버스 http://www.theoriginaltour.com
일본시티투어버스 http://www.skybus.jp/
http://club.cyworld.com/club/main/club_main.asp?club_id=53616936
http://www.gyotongn.com/news/news_view.html?no_news=24781
http://blog.daum.net/nipponplus/7796824
http://cafe.naver.com/journeyplanner/3904
http://datgle.net/1855
이장춘, 최신관광자원학,서울,대왕사,1997,
이경모․김창수,관광교통론,서울,대왕사,2004,
관광의 이미지/원융희/백산출판사 (2004.1)
서울시청
김진섭, 관광사업론, 서울: 대왕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관광시장 결정 요인 2. 서비스 마케팅 3. 카지노 마케팅의 특성 4. 카지노 마케팅 믹스 5. 카지노 고객유형 및 고객특정 분류 제2절 P 카지노 마케팅 전략 1. P 카지노 현황 2. 목적 시장에 따른 카지노 상품 기획 3. P 카지노 이용 고객 사례 4. P 카지노 업체에서의 마케팅적 과제 제 5 장 국내 카지노 산업의 발전 방향제1절 카지노산업의 전망 1. 미국 카지노산업의 변화와 전망 2. 우리나라 카지노산업의 전망 3. 한국 카지노산업의 비교우위성 확보

  • 카지노의 운영사례와 문제점 및 발전방안
  • 관광진흥법에 의한 관광사업으로 규정하여 관광진흥법내에 카지노 관련법규 마련․ 1994년 말 행정부의 개편에 따른 관광 주무부서가 교통부에서 문화체육부로 이관2000․ 10월 내국인출입 카지노(강원래드) 개장2006․ 세븐럭 카지노 개장(서울 2개소, 부산 1개소)․ 강원랜드 스키장개장으로 복합리조트 카지노로 발전2007․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설립자료 : 고석면,『관광사업론』, 기문사, 2000, pp. 107.김지영, 『카지노 경영론』, 경문사, 2013,

  • 대구 국제 전시회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투어와 이벤트를 유치하여 회의 진행 관련 각종 서비스 제공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실현하는 산업으로 숙박, 교통, 관광, 유통 등 관련 산업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 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관광자원으로서 MICE산업의 부가가치를 인식하여 MICE산업을 국가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대규모 컨벤션 시설과 전시장을 건립하거나 국 가 차원의 유치 활동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우리나라는‘86아시안 게임과 88서울올 림픽’

  • [서비스마케팅] 싱가포르 항공사 사례
  • SINGAPORE AIRLINES과 목 명 : 관광 서비스 경영론담당교수 : 제 출 일 : 2004. 5. 12 (수)학 번 : Ⅰ. 싱가포르 항공사의 역사 1. 과거의 역사1947년 5월 민간자본으로 설립한 말라야항공에서 출발,1963년 말레이시아연방 성립과 함께 말레이시아항공으로 개편. 1965년 싱가포르 독립과 함께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양국 정부가 공동 경영하는 말레이시아싱가포르항공(MSA)으로 재출발.1972년 10월 현재의 싱가포르항공과 말레이시아항공으로 분리 독립.제2차 세계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정책: 정부의 행정활동을 종합적으로 조종하고 추진하기 위한 방책관광정책: 관광과 관련한 행정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제반 정책즉 ,관광이라는 현상을 설명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으로서 국가기관이나 조직이 국가 또는 지역의 관광과 관련된 문제와 사안을 해결하고 관광사업을 통 해 관광 진흥을 촉진하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목표지향적인 정책 활동이외, 관광정책의 개념학자내용볼만(Bormann)관광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