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마케팅] 비너스의 글로벌 브랜드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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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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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너스의 글로벌 브랜드 진출 전략
1. 브랜드 선정 - VENUS inner wear
1) 제품 군, 브랜드 선정 이유
2) 비너스 소개
2. 국내시장 환경분석
1) 국내 속옷 시장
2) 국내 소비자
3. 브랜드 분석
1) 현재 성과
2) 대표 경쟁브랜드 – VIVIEN
3) SWOT분석
4. 중국 시장 환경분석
1) 중국 내수시장 및 사회 변화
2) 중국 소비자
3) 중국 내수시장 경쟁자
4) 내수시장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
5. 글로벌 진출 STP
1) Segmentation
2) Target
3) Positioning
6. 글로벌 진출 4P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Reference
- 본문내용
-
2. 국내시장 환경분석
1) 국내 속옷 시장
국내 전체 속옷시장은 연간 1조2천억 원 규모로 추정된다. 크게 러닝셔츠, 팬티, 내의류 등을 생산하는 메리야스시장과 여성을 중심으로 한 란제리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시장 규모는 각각 5000억 원 정도다. 수입 브랜드 비중은 10% 안팎에 그친다.
현재 비너스, 비비안이 국내 속옷시장을 점령하고 있다. 회사를 세운 후 거의 적자를 내지 않는 강한 브랜드로 자리 잡았지만 최근 내수시장 침체와 글로벌 브랜드의 진입 등의 환경 변화로 큰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에서 기준점 기준으로 올 7월 누계 비너스와 비비안은 전년 동기대비 모두 역신장 했다. 비너스는 25.7%의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였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 -7.9%, 비비안은 지난해 23%에서 올해 -14.7%까지 매출이 하락했다. 현대백화점에서도 비너스와 비비안은 각각 4%, 6%의 매출 신장률을 보여 두 자릿수 성장을 하던 지난해와 비해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
소비자 취향이 고급화 되면서 국내 속옷시장은 수입 속옷 브랜드의 진출과 패션 브랜드의 이너웨어 런칭이라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최근 강남 신세계 백화점은 신관 4층에 595제곱 미터 규모의 란제리 전문관을 열었다. 일본의 맞춤속옷 '오버추어'와 샤넬의 란제리 라인인 '에레스', 뉴욕유명 백화점에서만 판매되는 '나토리', '오스카 드 라 렌타' 등 고급 제품 등 세계 유명 란제리들을 한자리에 모아 하나의 독립된 매장으로 구성했다. 또한 CK 언더웨어를 포함한 패션 속옷 군의 규모도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롯데 백화점에서 올 7월까지 누계로 패션 속옷 군은 전년대비 37% 성장했다. 현대백화점에서도 CK언더웨어는 같은 기간 동안 32%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이런 추세에 맞춰 게스, 리바이스 등 패션브랜드들도 올해 속옷라인을 런칭, 고급 속옷 시장 경쟁의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다음은 최근 패션브랜드의 이너웨어 런칭 현황을 정리한 표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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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김용준, 중국 마케팅, 박영사, 2006
-중국 시장에서 사용되고 통용되는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 책을 선정하였다. 우리와 비슷한 관점에서 STP와 5P전략을 제시하고 중국의 생활과 문화의 관점에서 구체적인 예와 함께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해 준다.
김익수, 중국 시장 마케팅, 박영사, 2004
-패션 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의 소비시장으로서 중국의 환경 분석을 위해 이 책을 선정하였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중국 시장의 내부 상황과 잠재적인 가치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사회 문화적인 관습이 그들의 소비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그러한 소비 태도를 실제 객관적인 수치로 타당성 있게 제시해 준다.
시코 반 겔더, 글로벌 브랜드 전략, 시그마프레스, 2005
-우리 브랜드가 첫 글로벌 진출지로 중국을 선정하고 중국 내에서의 여러가지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과정에서 선행 된 전략적인 마케팅 방안을 알아보고자 이 책을 선정하였다. 특히 우리의 프로모션 부분 중 브랜드 명 전략에 있어서 현지말로 브랜드 명을 설정하는 방안을 제시해 준다.
이호정, 여은아, 패션 유통, 교학연구사, 2007
-우리 브랜드의 4P전략 중 Place에 관련된 유통 채널에 관해 알아보고자 이 책을 선정하였다. 미국과 일본의 다양한 유통, 판매 채널로서 여러 형태의 Place가 가지는 특징을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우리 브랜드가 제시한 전문점 형태의 Place가 가지는 다양한 장점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와 통합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측면을 제시해 준다.
노장호, 브랜드 워크아웃,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8
-우리 브랜드의 시장 환경 분석에 있어서 경쟁사를 비교 분석해야 하는 당위성을 찾기 위해 이 책을 선정하였다. 단지 당위성에 대한 설명뿐 아니라 경쟁사 비교 분석을 통해 우리 브랜드의 Weakness와 Threat을 더 구체적이고 상대적인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설명해 준다.
신문 기사
<[맞수 기업 열전] 맨살의 욕망‘비너스와 비비안’> [2008.11.14 제735호]
<진브랜드 등 속속 속옷시장 진출 경쟁가열> 김명회 기자
<독일 '트라이엄프' 한국시장서 손뗀다> 김지영 기자
<속옷 시장, 보여줄게 넘친다> 고찬유 기자
<혁신과 창조, 그리고 마케팅의 힘> 권해주 기자
<중국경제성장- 여성브래지어 ’동반성장’> 이상수 기자
<겉옷 업체 속속 진출, 속옷 골라입는 재미 쏠쏠> 이성희 기자
연구 논문
유한섭, 사례연구: 신세계 백화점의 중국진출 사례, 한국로지스틱스학회, 1997
박혜원, 의복구매동기에 의한 중국 20~30대 중,상류층 여성소비자시장 세분화, 대한가정학회지, 2005
손희수, 중국 여성소비자의 패션상품 구매행동과 구매시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2003
인터넷 사이트
www.kotra.or.kr
www.venus.co.kr
www.victoriassecret.com
www.triumph.com
www.vivien.co.kr
www.ipr.co.kr
www.hani.co.kr
www.vivien,co,kr/intranet
www.daehong.co.kr
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908/h2009083023151421540.htm news.hankooki.com/lpage/health/200908/h2009081403051384530.htm www.fnnews.com/view?ra=Sent0901m_View&corp=fnnews&arcid=090924183001&cDateYear=2009&cDateMonth=09&cDateDay=24
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294025
blog.naver.com/ybh820518?Redirect=Log&logNo=40068551031-cafe.naver.com/fashionchangup.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648
네이버 백과사전(비너스, 비비안 기업 설명 참조)
blog.naver.com/noncode?Redirect=Log&logNo=40015866213
blog.naver.com/henan86371?Redirect=Log&logNo=70029434993
자료평가
- 옛날꺼지만 잘활용해서 쓸께요
- graceh***
(2013.05.19 14:4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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