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론] 전략적 포지셔닝과 브랜드 아이덴티티(Strategic positioning and brand identit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략적 포지셔닝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서론
전략적 포지셔닝
창조, 도시, 집적
브랜딩의 신화적 힘
결론

추가 자료설명

데이비드 오글비 David Ogilv
본햄스 경매회사
마이클 포터 Michael Porter
헨리 민츠버그 Henri Mintzberg
게리 하멜 Gary Hamel
게리 하멜과 프라할라드 교수의 핵심역량
피터 홀 Peter Hall
창조도시 (The Creative City)
레이몬드 윌리암스 Raymond Williams
알레시 사 Alessi
빅토리아•알버트 박물관 (Victoria & Albert Museum), 알버토플러스 (Albertopolis)
경쟁우위 [競爭優位, competitive advantage]
데이비드 아커 David Aaker
브랜드 자산 brand equity
McKinsey & Company 컨설팅 전문업체
나오미 클레인 Naomi Klein
문화방해 Cultural jamming
조세 보베 Jose Bove
기업 이미지통합 Corporate Identity
월리 올린스 Wally Olins
샬럿 비어스 Charlotte Beers
로라 에슐리 Laura Ashley
몬트리올 미술관 Montreal Museum of Fine Arts
온타리오 미술관 Art Gallery of Ontario
본문내용
전략적 포지셔닝

경영의 기능적 요소로서, 전략(예를 들면 기업 전략, 전략 경영)은 고위경영진의 관점을 드러내고
있다. 군사용어에 기원을 둔 말들(예를 들어, ‘비즈니스(사업, business)는 전쟁이다’라는 관용표현, 그리고 고임금자를 나타내는 웅가, 웅가, 웅가라는 특정계층의 용어)은 무수히 많고, 손자(孫子)의 손자병법(기원전 6세기), 칼 폰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1816-30, 독일어 원본)에 특히 많은 유래를 두고 있다. 전략이 경영학적인 맥락에서 의미를 갖게 된 것은 이고르 앤소프 (Igor Ansoff, 1965)와 알프레드 챈들러 (Alfred Chandler, 1962)와 같은 학자들에 의해서 1960년 이후 다루어지면서부터 이다. 앤소프와 챈들러처럼 마이클 포터 (Michael Porter) 도 하버드 경영 대학 출신이다. 또 다른 현대 경영학 전략 저자에는 헨리 민츠버그 (Henry Mintzberg) , 게리 하멜 (Gary Hamel) , C.K 프라할드 (C.K. Prahald) 그리고 존 케이 (John Kay)가 있다.

전략경영의 교과서들은 마이클 포터의 모형, 이론, 그리고 체계를 담고 있다. 포터는 경영전략과 관련 가장 저명한 인물 중 하나인데 편리한 의사결정보조수단(경쟁 및 산업구조 분석을 위한 3개의 본원적 전략, 5개의 경쟁요인 분석(註 새로운 진입 기업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기존 기업 간의 경쟁)과 가치사슬과 관련해서도 마찬가지다. 포터의 책들은 경영학 전공 학생들을 교육하는데 사용되었고, 미래의 관리자들에게 가격경쟁을 최소화하고 조직의 자율성은 보존하는 경쟁전략을 기획할 필요성을 각인시켰다. 특별히, 포터는 ‘전략적 포지셔닝’을 강조한다. 이것은 그의 저서 <경쟁 전략>에서 분명히 드러나는데, 이 글을 통해 학자와 경영자의 요구가 충족되었다. 이는 많은 경영 분야 (마케팅만이 아니라 생산, 관리, 재무분야 등)에 영향을 주었고, 상대적으로 회사전체로서의 통합적인 견해를 제공하였다.

포터에 따르면 같은 산업분야 내 경쟁기업을 능가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본원적 전략은 원가우위 전략 (경쟁사보다 낮은 원가구조를 갖는 것), 차별화 전략 (산업 내에서 독창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 집중화 전략 (특정 계층에게 집중하는 것)이다. 기업은 어떻게 경쟁업체를 상대하면서 시장에서 자신의 위치를 포지셔닝 할 것인가? 관객들은 무엇을 제공받고 싶어할까? 포터에 따르면, 상기의 본원적 전략 중 하나를 채택할 수 없는 회사는 답보상태에 머무를 수 밖에 없다고 한다. 기껏해야 현상유지에 머무를 수 밖에 없고 포지셔닝이 잘 된 경쟁자에게 영향 받고 뒤쳐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답보상태에 빠진 기업은 대부분 수익이 낮을 수 밖에 없다. 이런 회사는 낮은 가격을 요구하는 많은 고객을 잃게 되거나 원가가 낮은 회사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이익을 낮추어야만 한다. 게다가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계층에 초점을 둔 기업 또는 전체적인 제품차별화를 이루어 낸 기업들에게 고수익사업분야를 잃을 수 밖에 없다. 답보상태에 빠진 기업은 또한 모호한 기업문화(즉, 회사제도와 동기부여시스템간의 충돌)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코카콜라 VS 펩시 비교분석
  • 문화 예술1) 부산 국제 영화제와 함께하는 코카콜라1996년 설립된 부산 국제 영화제는 명실공히 아시아의 대표적인 영화제로 발돋움했다. 한국 코카콜라사는 제 2회 1997년부터 이 영화제의 가장 오래된 적극적인 공식 후원사로서 부산국제영화제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편치는 한편 전국의 영화 팬들이 이 영화제를 보다 더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후원은 ① 국내 젊은 소비자들

  • 삼성 갤럭시노트 마케팅 STP,SWOT,4P전략분석과 갤럭시노트 성공요인 분석및 갤럭시노트 브랜드전략과 나의의견
  • 아이덴티티를 전달하고브랜드 자산 구축단순한 제품의 소비가 아닌 소비자스스로 개성있는 컨텐츠를 창조, 참여기능적 가치 뿐만 아니라 감성적, 상징적, 관계적 가치 등의 소비자 가치 극대화 Conduct Marketing체험마케팅소비자 경험 극대화,일관성있는 메시지 전달하는 IMC 활용BrandIMCCustomerValuesSmartphone + Tablet5.3” DisplayS펜(경쟁제품과의 차별화 요소로 인식)Ⅷ결언 / 제언결론 및 나의의견123Brand IdentityBrand Meaning Brand Response4Brand Relation

  • [국제마케팅] 빈폴의 성공적인 중국 런칭 마케팅전략
  • 문화적 소비와 사회경험 중시, 보수 안정적 생활 선호대학교수 위주로 연구자, 문화/예술 관련자 등지식인족특 성구 성소비자 아이덴티티 도출튀지 않으며 지적인 고급스러움 추구의류 소비성향고품격, 안정적, 고품질,이지적, 고급, 무난, 활동적Building Brand Identity제품 아이덴티티 도출비싸다범생이기본휴가그린친환경고품격편안함빈폴폴로+ 스키마로 알아본 빈폴 이미지Source : 자체 FGI이지적+ 브랜드 이미지 자연친화적 Neo Tradition

  • 브랜드 전략의 이해
  • Brand ManagementBrand MarketingBrandingBrand ExtensionBrand PortfolioBrand Strategy- * -Brand Management Framework브랜드를 보는 관점에 따라Brand SystemBrand Portfolio Brand ArchitectureBrand ExtensionReinforcing BrandRevitalizing BrandBrand VisionBrand IdentityBrand PersonalityBrand RelationshipBrand ConceptBrand Positioning거시적인 관점 :BusinessStrategy미시적인 관점 :IndividualBrandingBrandCommunicationBrandEquityBrand AwarenessBrand Association(Image)Perceived QualityBrand AttitudeBrand Loyalty전략적 브랜드

  • 현대카드 마케팅전략
  • 브랜드 네이밍2) 컬러 마케팅3) 알파벳 마케팅4) 스포츠 마케팅5) 문화 마케팅6) 기타 마케팅(1) 역발상 마케팅(2)‘재능기부’를 통한 마케팅(3) 현대카드 프리비아 서비스7) 마케팅전략의 효과8) STP전략(1) Market Segmentation(2) Market Segmentation & Positioning strategy(3) Target Market(4) Positioning strategy(5) STP 전략을 바탕으로 한 현대카드 M의 재탄생4. 마케팅 대안1) 대학생 segmentation targeting strategy (1) Segmentation and targeting(2) product(3) promotion2) Silver Marketing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