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신한카드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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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국내 카드 시장의 동향
2. 신한카드 선정이유

Ⅱ. 본론

1. 신한카드 소개
2. 신한카드의 연혁
3. 신한카드 SWOT 분석
4. 신한카드의 CS전략
-다른카드사와 차별화된 CS전략
ⅰ. 신한카드의 CS 비전과 CS리더
ⅱ. 고객 최우선 경영
ⅲ. 소프트 경영과 고객 서비스
ⅳ. 고객만족팀 구성 - 고객의 눈으로 보는 부서
ⅴ. 외부고객 만족 전략(CS 전략)
ⅵ 내부고객 만족 전략
ⅶ 서비스패러독스사례

Ⅲ. 결론

5.신한카드 혜택서비스
⑴ 안심서비스
⑵ 모바일서비스
⑶ 해외우대서비스

6.신한은행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ⅰ. 4P - Price 관련
ⅱ. 4p - Promotion 관련

7.바람직한 향후 서비스 전략 개선 방향

8.미래의 서비스 전략
ⅰ.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노력
ⅱ. 고객을 위한 안전한 서비스
ⅳ.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본문내용

3. 신한카드 SWOT 분석

Strength(강점)

- 유일한 은행계 전업카드사
신한카드는 현재 유일한 은행계 전업카드사다. 외환카드와 우리카드, KB카드 등은 자회사 형태가 아닌 은행의 한 사업부 형태로 돼 있다. 반면 신한카드는 신한금융지주의 자회사로 자리 잡았다. 그래서 은행계 카드사가 가지는 금융서비스의 이점을 살리면서도 모회사인 신한금융지주의 후원을 든든히 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다.

- LG카드와의 합병으로 인한 강점
신한카드는 LG카드와 합병을 한 현재 시장점유율 23.2% 실질 이용 고객 1387만명, 실질 가맹점 233만개를 가지고 있으며 수익성도 우수하다. 2009년 상반기 신한카드의 당기 순이익은 3671억원. 이는 신한은행의 당기순이익 2757억원보다도 많다. 신한금융지주 총 자산의 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신한카드가 신한금융지주 전체 순익의 43%를 낸 것이다. 신용등급 1~3등급의 신규 우량회원 비중은 2008년 9월에 30.3%에서 올해 6월에는 38.3%로 8%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의 필요에 부합하는 다양한 제품
신한카드는 고객의 다양한 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해 상품개발에도 주안점을 두고 있다. 신한금융지주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한데 모은 F1카드, 소액기부문화를 정립하기 위한 아름다운 카드 등 고객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카드상품이 있다. Lady카드, 하이포인트-나노 카드, 2030카드, 4050카드, 신한러브카드, 아침愛카드 등 많은 제품이 있다.

Weakness(약점)

- 내부 조직의 문제
신한카드-조흥은행의 합병 시 ‘선통합 후합병’을 통해 지난 2년간 나름대로 감성통합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조흥은행 노조가 양행 직원 나이 차에 맞춰 직급 조정을 강하게 요구하는 등 조직 안정과 화학적 융화 문제는 아직까지 신한카드의 약점으로 자리 잡고 있다.

- LG카드와의 합병으로 인한 약점
신한카드-조흥은행의 통합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또 한번의 LG카드 인수로 인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LG카드와 고객의 중복 문제, 장기적인 인원재배치 부담, LG카드 인수 후의 브랜드사용 등으로 비용이 많이 발생할 것이며, 기업 내부적으로도 신한과 LG간의 기업문화충돌 등으로 많은 문제점이 노출될 것이다. 이는 신한카드의 약점이 될 것
참고문헌
정동일, 2005, “대한민국 은행을 바꾼 신한은행 방식”,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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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헌, 귀족마케팅: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청년정신, 2007년

김경원, 최희갑, 디지털 금융 대혁명, 삼성경제연구소,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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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혜권 기자 (hkshin@fntimes.com), 2003, 이데일리 신문사

신한은행 홈페이지 (http://www.shinhan.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비즈니스 매거진 (http://www.businessmagazine.co.kr/)

조인스닷컴 (http://www.Joins.com)

한국금융 (www.fn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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