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와 GM, 그리고 크라이슬러 CEO의 리더십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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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크라이슬러 - 리 아이아코카

(1) 리더의 특징

(2) 성공, 실패한 사례

(3) 리더에서 배울점

2.2 포드 - 헨리 포드

(1) 리더의 특징

(2) 성공, 실패한 사례

(3) 리더에서 배울 점

2.3 GM - 알프레드 슬로언

(1) 리더의 특징

(2) 성공, 실패한 사례

(3) 리더에서 배울 점 - 소비자 지향적 경영철학

3. 결론

4. 참고 자료


본문내용
2.1 크라이슬러 - 리 아이아코카
(1) 리더의 특징
① 결단력
방만하게 운영되던 사업을 정리하고, 할 일없이 놀고먹는 35명의 부사장 중 33명을 해고한다. 크라이슬러의 가장 오래된 공장 닷지 메인을 포함한 몇몇 공장의 문을 닫았다. 수익성이 없는 사업을 과감하게 청산하고 18만 명 중 5만 명을 정리해고했다.
실용전략 실추된 크라이슬러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실용성과 파격적인 애프터서비스를 강조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한다.
② 끈질김
이제 남은 것은 정부 보증 대출을 얻어내는 길밖에 없었다. 정부와 의회를 설득했다. 때로는 자동차업계를 돌아가게 하는 피인 휘발유와 산업을 숨쉬게 하는 산소인 금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황을 들며 이론만을 내세우는 의원들과 정부 관리들을 질타했다. 미국 국민에게는 자신이 직접 광고에 출연해 ‘크라이슬러가 살아남아야 하는 이유, 미국이 제조업을 버리지 않아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③ 철저한 대비
죽을힘을 다하는 와중에도 아이아코카는 위기가 걷힐 때를 대비해 여력을 비축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크라이슬러를 살릴 희망의 불씨 K-모델은 위기의 순간에 준비되고 있었다.
④ 균등 회생의 원리
숱한 우여곡절 끝에 정부 보증 대출 12억 달러를 얻어내 크라이슬러에 숨통이 트이자 아이아코카는 이렇게 선언한다. “나는 연봉 1달러만 받겠소.” 자신을 포함해 크라이스러의 모든 구성원, 이해관계자들에게 균등희생의 원칙을 적용하기 위해 내린 조처였다. 임원, 근로자, 협력업체, 은행, 딜러에 이르기까지 크라이슬러와 관계된 사람들은 묵묵하게 아이아코카의 정책을 지지했다. 정부 보증 대출을 받고 3년이 지난 후 크라이슬러는 상환기간을 7년이나 앞당겨 모든 부채를 청산한다.
참고문헌
(1) 자동차 BIG 3의 실패로부터 배우는 교훈, 박종석 책임연구원, LG Business Insight 2009
(2) GM 몰락의 의미와 교훈, http://blog.naver.com/lym2ym?Redirect=Log&logNo=70066640011
(3) 헨리포드 이야기,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4) 크라이슬러의 특징, http://www.chryslergroup.co.kr/chryslerkorea/about/chrysler.php
(5) 아이아코카, http://cafe.naver.com/onej.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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