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의 제품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Ⅱ.1. MP3플레이어에 대한 정의
Ⅱ.2. 제품품질의 개념과 측정
1) 기능성
2) 가격
3) 편리성
4) 디자인
5) 내구성
6) 이미지
Ⅱ.3 제품 가치의 개념
Ⅱ.4 고객만족
Ⅱ.5 제품품질, 제품가치, 고객만족, 충성도 간의 관계
Ⅱ.6 연구모형
Ⅲ. 연구방법
3.1 측정도구
3.2 자료수집
Ⅳ. 분석결과
- 본문내용
-
4) 디자인
MP3플레이어뿐만 아니라 현재 출시되는 모든 포터블 기기는 디자인 요소에 중점을 맞추어 출시되고 있다. 일예로 MP3플레이어의 선두주자 ipod의 성공요인을 분석한 많은 연구들에서, ipod의 성공은 기능성, 편리성 등의 제품 내부특성 차원에 있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에 있다고 말한 것처럼 과거와는 달리 MP3플레이어를 구입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 바로 디자인이다.
21세기에 살고 있는 미와 감성을 중요시 여기는 소비자들로 인해, 기업들은 디자인경영을 부르짖고 있으며, 실로 고관여/이성적 제품을 대표하는 일반 자동차산업에 있어서도 “무조건 예뻐야 돼(KIA 쏘울)", "Sexy Utility Vehicle(현대 투싼ix)", "숨막힐 듯한 아름다움(현대 쏘나타YF)"이라 말하며 자동차의 성능보다는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소비자에게 소구하고 있다.
이로 미루어 보아 그 부피와 크기가 다른 포터블 기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작으며, 외부에서 역동적으로 활동하면서 사용할 기회가 많은 즉,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줄 기회가 많은 MP3플레이어의 특성상 디자인에 관한 요소는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또한, 제품에 대한 관여가 낮고, 사전 지식이 부족하며, 정보를 처리할 동기부여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주변경로(분위기, 음악, 외형, 디자인, 제품포장 등 실행적 요소)를 통해 제품을 평가한다(Petty & Cacioppo 1986)는 기존의 이론을 볼 때, MP3의 속성에 대한 인지적 능력이 부족한 소비자일 경우에는 디자인 요소가 특히 중요시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색상, 크기, 참신함, 인체공학적, 세련됨과 같은 항목들이 디자인을 측정하는 항목으로 적합함을 알아냈고 이 항목들을 중심으로 디자인 요소를 살펴보았다.
5) 내구성
내구성에 대한 정의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제품 수명 주기의 연장을 목표로 제품 조형의 내구적 속성을 제품에 부여하는 것이다. 둘째, 오랜 시간에도 지속될 수 있는 제품의 조형적 특성을 의미한다. 즉 제품의 내구성은 기술적인 측면도 있지만 조형적인 측면에서도 오랜 시간동안 사용하여도 그 기능은 물론 소재가 쉽고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하며 소비자가 지불한 대가를 만족시키면서도 멋있게 보이는 제품이어야 한다. 이런 면에서 봤을 때 제품의 기술적 측면과 디자인적 측면 모두에서 내구성이 요구되어 진다. MP3 플레이어는 제품 자체가 고관여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있어 제품의 내구성은 보다 중요시되는 요인이기도 하다. 또한 경쟁사 간의 제품 차별화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내구성은 기업 입장에서 제품 생산 시 필수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요인이다.
특히, MP3플레이어의 경우 사용자가 활동 중에 사용하는 시간이 길며, 이동 중에 길에서 조작하는 경우가 많다. 즉, 한 곳에 오랜 시간동안 위치하며 작동하는 다른 전자 제품들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외력에 대한 장비 파손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소비자들 역시 MP3의 이러한 특성을 잘 알고 있으며, 따라서 MP3플레이어의 내구성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실제로 MP3플레이어의 사용자들이 모여 지식을 나누고 사용기, 리뷰 등을 올리는 커뮤니티에서는 각종 MP3플레이어의 내구성을 사용자가 직접 테스트해본 결과를 동영상으로 올리고 이에 대해 제품의 내구성에 대해 토론을 펼치는 등 전문가 못지않은 지식을 가지고 내구성을 분석하고 있다. 이렇듯 선 사용자의 경험으로부터 알게 된 해당 MP3에 대한 내구성은 기능, 편리성, 디자인, 가격 등과 더불어 MP3플레이어 구매 전 고려해야 될 사항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내구성을 MP3 플레이어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정하고 제품이 충격에 영향을 받는 정도, LCD 혹은 액정화면의 내구성 정도와 방수와 같은 항목들을 정하여 MP3 플레이어에서 내구성이 갖는 중요도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