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SCM을 기반으로 한 TOYOTA(도요타)의 성공과 실패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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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1. 최근의 글로벌 경제상황
2. 도요타 리콜 사건

Ⅱ. 본론
1. TPS, 도요타 식 SCM
2. 성공요인
2-1. 도요타의 첫 번째 성공요인 - 도요타의 SCM
(1) 도요타 SCM의 특징
①정보 공유
②협업
③인센티브
(2) 도요타 SCM의 성과
2-2 도요타의 두 번째 성공 요인 - TPS
(1) JIT(적시 생산 시스템)
(2) 낭비의 배제와 원가 절감
(3) 창의제안의 활성화
(4) 3정·5S활동
(5) 풀(PULL) 생산 시스템
(6) U자형 생산라인의 도입
(7) 평준화 생산방식 도입
(8) TQM에 나타난 품질중시 사상
3. 실패요인
3. 실패요인
(1) 지나친 원가절감
(2) 무리한 해외진출 확장
(3) 전 공정에서의 부실한 품질관리
(4) 리콜사태에 대한 도요타의 대응

Ⅲ. 결론
1. 한국기업의 글로벌 생산시스템 현황
2. 시사점
(1)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에 대한 경각심 제고
(2) 세계화와 현지화의 조화로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효과를 극대화
(3) 품질불량 이외의 다양한 리스크 요인에 대한 대응도 철저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TPS, 도요타 식 SCM
SCM은 공급사슬경영이라고 하는데 공급사슬이란 공급자, 제조, 운송 및 보관, 유통 및 판매, 그리고 최종 소비자의 연쇄구조를 말한다. 그래서 공급사슬경영이라고 하면 공급사슬의 각 개체들을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여 공급사슬 전체의 최적화를 추구하는 경영개념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TPS는 도요타 생산시스템으로 일본 형 생산시스템의 대표적 모델이 되는 것이며 도요타 자동차에서 개발, 발전된 것이다. 소비자 중심의 생산철학인 JIT를 중심으로 전개된 TPS는 JIT, 자동화, 평준화 생산이라는 세 가지의 기둥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그 저변에는 가장 중요한 인재육성을 통한 인간존중 사상이 자리 잡고 있다. TPS의 주요목적은 과잉재고와 과다한 노동력을 철저히 제거함으로써 원가절감으로 이익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원가절감을 위해서는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불필요한 낭비를 없애고 시장의 수요변동에 신속, 유연하게 적응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도요타만의 생산시스템인 TPS의 기본 철학과 목적을 기초로 한 특성을 살펴봤을 때 전반적인 역할이 공급사슬경영과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므로 SCM을 중심으로 도요타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 것이다.

2. 성공요인

2-1. 도요타의 첫 번째 성공요인 - 도요타의 SCM
일본 기업들이 엔고와 장기 불황의 파고를 뛰어넘을 수 있었던 것은 생산 효율성과 기술력이라는 핵심 경쟁력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제조업 운영 전반의 효율성을 높이는 공급망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가 새삼 강조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공급망 관리의 주된 관심사는 경기가 좋을 때는 조달 스피드를 높이는 것이고, 경기가 나쁠 때는 비용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그러나 비용 최소화는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진 ‘양날의 칼’이다. 구입 가격을 낮추는 것은 원가 절감에 도움이 되지만, 동시에 원재료와 부품을 생산하는 하부 산업을 고사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도요타는 공급망 관리에 있어 지식공유라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협력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지속적인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강민형 외,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와 대응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10. 2. 17.
권성욱, 도요타, 고성장속 품질문제 직면, 한국 자동차산업 연구소,2006.
고수복, 세라미스트 제11권 제2호, 3~186(181pages), 2008.4.
김양희, 도요타 리콜 사태의 발생 원인과 교훈」,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2010. 2. 25.
부민호, 박윤선, 도요타 생산방식에서의 JIT 적용현황 및 신 도요타 생산방식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Reserch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Volume 16, MyongJi University, 1997.
현영석,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원인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2010.05.
Jeffrey H. Dyer, Nile W. Hatch, MIT SLOAN MANAGEMENT REVIEW, 2004년 Spring
7년간 원가 50% 줄이다 보니 ‘헉헉’' 중에서, 조선일보, 2007.8.28
도요타의 지식공유를 통한 협력업체 육성, 경영혁신 정보 4-15호
최근 도요타 품질문제 발생의 배경, 한국자동차산업 연구소, 2006.
도요타, 리콜축소․전자제어 결함 의혹 잇따라, 머니투데이, 2010.03.02
한국에선 문제없다던 도요타, 왜 리콜 결정했나, 조선일보, 201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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