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디지털 생태계 구축현황 -IPTV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디지털 생태계의 개념적 정의
-디지털 생태계의 세계적 흐름
-디지털 생태계의 융합요인 및 효과
-디지털 생태계 구축 실패의 원인
-IPTV의 개념적 정의
-국내 IPTV의 서비스와 사업자
-IPTV가 가져온 대표적인 환경 변화
-IPTV 특징
-IPTV 성장
-IPTV 가치사슬과 디지털생태계 구축 실패
-IPTV,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해 넘어야 할 문제점은?
-IPTV의 디지털 생태계 구축방안
-IPTV의 디지털 생태계
-결론 및 제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디지털 생태계의 융합요인 및 효과
위와 같은 세계적 흐름과 발맞추어, 최근 국내에서도 기술 발달과 서비스 개발로 인해 기존의 기술, 산업, 서비스, 사업자, 네트워크 간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각 요소간의 모호해진 구분으로 인한 융합의 요인은 크게 다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기술이다. 기술은 융합을 가능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면서 융합영역 곳곳에서 필요하다. 광대역 및 유비쿼터스 환경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에서부터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USN(Ubiqitous Sensor Network)등의 기술이 등장하였다. 또한 할리우드 영화(매트릭스, 반지의 제왕 등)에서 웅장한 장면과 상상속의 장면 연출시 제작 공정의 50% 이상에 컴퓨터그래픽(CG)이 사용되고 있으며, 게임 플레이 환경이 휴대폰, PDA, 콘솔 등으로 다양화 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 3차원(3D) 기술과 플랫폼 간의 연동 및 관련 기술이 확대되고 있다. 기술은 융합을 서비스, 시장, 그리고 산업 수준으로 확산시키는 기폭제(Initiator) 역할을 하게 된다.
둘째는 이용자이다. 이용자는 융합을 받아들이는 시장으로서 다양한 융합(미디어의 융합, 콘텐츠의 융합)을 요구하는 수요자이며, 동시에 융합을 평가하는 평가자(Evaluator) 역할도 하게 한다. 인터넷이 시공을 초월한 공론의 장으로 부상하면서 이를 통한 여론 형성과 정치 참여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소비자는 신규서비스 구매에 적극적이어서, 2004년 말 수요조사 결과 자신을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라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43%에 달했고, 신규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개진함으로써 기업에도 적극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셋째는 규제이다. 신규 서비스의 가치사슬 재편에 따른 이해를 조정할 수 있는 제도 및 규제의 개선은 융합을 촉발시키는 트리거(Trigger)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동시에 규제는 융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 서비스 간 융합으로 인한 결합판매로 야기되는 시장지배력 전이, 사업자 융합(M&A)으로 발생하는 시장 집중, 콘텐츠 불법복제 같은 저작권 문제 등을 통제하는 컨트롤러(Controller) 역할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는 기업의 융합전략 자체가 융합의 주요 동인이 된다. 성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의 경영전략은 융합의 방향을 결정짓는 방향타(Steering Wheel)이며, 기업은 다양한 융합산업 영역의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데 집중하게 된다.
이러한 융합 요인들을 바탕으로 정리하자면, 융합의 단초가 된 인터넷의 활용 촉진이 콘
- 참고문헌
-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의 특징과 발전전망(2007)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DT 시론] 디지털생태계의 핵심종자 2006.3.22 - 장석권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
2006 세계경제포럼('06.1.25~1.29/스위스 다보스)2006 - 송민정 KT 연구원
융합추세와 미디어서비스 경쟁에 따른 정책방향 - 정윤식
한국정보법학회 주최 워크샵 발제문 - 송민정
‘TPS 경쟁구도와 IPTV 서비스 제공방향’(2005) - 한국정보법학회 주최 워크샵
‘IPTV 도입과 진입장벽’(2004)
IPTV와 방송통신 융합시장 동향과 전망 - 데이코D&S 저 JINHAN M&B
IPTV 가치사슬 및 경쟁 전략 분석과 시사점 - 이경남(정보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IPTV 도입에 따른 방송광고 환경 전망 연구 - 여송필
Audit Quality and Auditor Reputation: Evidence from Japan (2010. 4. 22) - Douglas J. Skinner and Suraj Srinivasan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 IPTV(생활, 통신)
네이버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 IPTV
Part 2 IPTV, TV의 개념을 바꾸다 - mtalk(엠톡) 2010년 5월호 - 모아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