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맥도날드 서비스 경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선정배경
2. 패스트푸드의 개념


Ⅱ. 본 론

1. 한국패스트푸드 성장기

2. 롯데리아 기업 소개
3. 맥도날드 기업 소개
4. 서비스 경영 비교
1)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
2) 내부고객 마케팅
3) 고객 불평 & 고객감동 사례
4) 고객이 보는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5) 패스트푸드 유해성에 대한 대응방안
6) KS-SQI 품질지수


Ⅲ. 결 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한국패스트푸드 성장기
미국의 경우, 1950년대에 패스트푸드 산업이 설치되었으며, 60년대에 급증하여, 70년대에는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를 보였다. 이에 1990년대에는 외식시장 점유율을 30%이상 차지하게 되었으며, 미국은 세계 패스트푸드 시장의 중심지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의 패스트푸드 산업 발전 단계는 총 6기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1 제 1 기 (패스트푸드 기업의 출현기 : -1980년 이전)
1970년대 말 일본의 패스트푸드산업의 경쟁은 치열했다. 일본 롯데리아를 비롯해 맥도날드, 모스버거 일본 KFC 등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었던 것이다. 이에 롯데리아는 1970년대 빠른 한국시장을 주시하여, 한국시장에 진출을 시도했다. 이에 따라서 1979년 5월 1일 롯데리아 사업부가 설치되고, 1979년 10월 25일 소공동 점에 1호점을 개점했다.
한편 1978년경 화신 그룹에서 미국 맥도날드와 제휴를 시도하였다. 그러나 맥도날드 본사에서 한국의 경제 규모나 국민 소득이 적다는 이유로 이를 거절하였다.
이외에 이 당시 한국의 패스트푸드 시장에는 킹 햄버거와 마그도날드라는 업체가 있었다. 이후 1980년, 롯데리아의 매출액이 급증하자 후발 주자로 홍우건설이 미국의 빅보이와 제휴하여 아메리카나를 설립하였고, 협진양행도 미국 버거킹과 합작하여 한국에 버거킹이 진출하게 되었다.
1.2 제 2 기 (패스트푸드 산업의 도입기 : 1981년-1984년)
1981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의 유치 성공과 더불어 1982년 야간 통행금지 해제, 프로야구 출범에 따라 여가 활동이 변하였으며, 이는 곧 외식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1980년대 초반 미스터도너츠, 던킨도너츠, KFC, 웬디스 등이 한국시장에 진출하였다.
다양한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국내 외식산업 시장 진출로 인하여 시장 경쟁은 치열해졌고, 각 기업들은 기업 이미지 제고와 유통망 확보를 위해 서울 명동과 종로와 같은 도심 부근에 대규모 매장을 개설하는 등의 경쟁을 펼쳤다.
1.3 제 3 기 (패스트푸드와 외식업의 도약기 : 1985년-1988년)
1985년 이후 국민소득이 꾸준히 증가되고, 1986년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올림픽 개최에 따라 소비자들은 국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식생활 또한 서구적으로 변하는 양상을 띠게 되었다. 이에 따라 햄버거를 중심으로 하는 패스트푸드뿐만 아니라 이외에 다양한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국내 진출을 시작하였다. 이 때 진출한 패스트푸드 기업은 피자헛, 도미노, 피자인과 같은 피자업체를 비롯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도넛, 치킨업체 등이 도입되어 업종간의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이 시기인 1986년, 맥도날드가 한국시장 진출을 결정하게 되었고, 1988년 실제적으로 한국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햄버거 시장에서는 롯데리아를 비롯해 빅보이, 아메리카나, 버거팅, 웬디스, 메드리아, 영 패밀리 등 다양한 업체가 경쟁을 하였고, 그 중 롯데리아, 아메리카나, 빅보이가 추격전을 펼치는 양상이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권혁률. 2009. 관광서비스론. 현학사
박윤경. 2004. 교육훈련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이종애. 2004.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동향과 전망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김석준.정광현.조용준. 2008. 패스트푸드레스토랑 이용객의 재방문 의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손영석. 롯데리아 성공사례
박진영. 2008. 고객충성도의 요인 구조 및 상대적 중요도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 참고기사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09.03.13일자 [ "맥도날드는 '배째라날드‘]
이투데이 09.11.06일자 [패스트푸드업계, 올빼미족 겨냥한 '24시 점포' 확대,]
머니투데이 08.06.15일자 [시간을 잡은 타임마케팅...매출이 '쑥쑥']
시티신문 09.10.22일자 ["고객만족경영" 30년 … 최고 브랜드 "자리매김"]

․ 참고사이트
한국표준협회 [http://ks-sqi.ksa.or.kr/]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ypjuniro/110049008066]
롯데리아 [http://www.lotteria.com/]
맥도날드 [http://www.mcdonalds.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멋진자료엿습니당!!
  • show***
    (2015.05.26 13:52:23)
회원 추천자료
  • 롯데리아기업분석,롯데리아마케팅전략,롯데리아고객마케팅,맥도날드기업분석,맥도날드마케팅전략,맥도날드고객마케팅
  • LOTTERIA vs McDONALDINDEXⅠ. 서 론1. 선정배경2. FASTFOOD?Ⅱ. 본 론1. 한국패스트푸드 성장기2. 롯데리아 기업 소개3. 맥도날드 기업 소개4. 서비스 경영 비교1)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2) 내부고객 마케팅3) 고객 불평 & 고객감동 사례4) 고객이 보는 롯데리아와 맥도날드5) 패스트푸드 유해성에 대한 대응방안6) KS-SQI 품질지수Ⅲ. 결 론Ⅰ. 서 론1. 선정배경한국 1위의 롯데리아 vs 세계 1위의 맥도날드패스트푸드 업계 양대산맥의 서비스 경영을 비교 분석

  • [마케팅원론] 롯데리아의 마케팅 성공전략
  •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서비스 비교분석1) 양사의 매출 현황패스트푸드 업계가 변화하고 있다.소비자들의 참살이(웰빙) 열풍으로 최근 몇 년 새 매출 부진에 빠진 패스트푸드 업계가 대대적인 이미지 변신에 나서고 있는 것. 기존의 정크 푸드라는 인식을 떨쳐버리기 위해 메뉴 선정부터 재료 관리까지 고급화를 추구하고 매장 분위기도 대대적으로 바꿔나가고 있다.국내 패스트푸드 업계의 선두 주자이자 새로운 변화의 주역으로 나선 롯데리아

  • 롯데리아 서비스 전략
  • 경영 이념2. 환경 분석3. SWOT분석을 통한 자사 분석① Strength② Weakness③ Opportunity④ Threat4. STP를 통한 전략 방안 수립① Segmentation② Targeting③ Positioning5. 마케팅 4P MIX① 제품전략 ② 가격전략③ 유통전략④ 촉진전략6. 롯데리아 서비스 전략① 고객만족 서비스② 내부 고객 관리③ 사회공헌 활동 ④ 서비스품질 관리⑤ 패스트푸드 업계의 위기와 방안7. 경쟁사분석① 가장 막강한 경쟁사, 맥도날드와의 비교 분석② 그 외 버거킹, KFC등 패

  • [경영학] 패스트푸드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비교분석 -한국 맥도날드 시장 점유율 1위 위한 전략
  • 경영학 3조는 한국의 패스트푸드점에서 1,2위를 다투고 있는 롯데리아와 맥도날드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특히 롯데리아의 본사가 일본이긴 하지만 별도의 자본으로 설립한 국내기업으로서, 토종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40%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 조는 반대로, 대표적 라이벌인 맥도날드의 관점에서 판단하려고 시도했으며 맥도날드가 세계점유율의 1위이긴 하나 한국에서는 롯데리아의 뒤를 이을 수밖에 없는 한계를 분석하고 맥도

  • 맥도날드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 맥도날드의 교육철학 2>인적자원의 관리3>조직관리 맥도날드의 벤치마킹4>맥도날드의 강점과 약점6. 관리 시스템1> 제조개념을 利用한 서비스 전달시스템 ① 제조개념과 기술의 탁월한 응용 ② 프렌치 프라이의 자동화 ③ 시스템 도입 실패 사례2> Food Safety System7. 맥도날드 인터뷰1> 밖에서 본 맥도날드2> 맥도날드를 들어가며3> 파는법4> 서비스5> 맥도날드의 상술6> 맥도날드에 나와서8. 문제제기 1>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비교2> 맥도날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