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삼성의료원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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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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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기업 선정 배경
Ⅱ. 삼성의료원 소개
Ⅲ. 삼성의료원의 상황 분석
[1] 삼성 의료원의 시장 상황 분석 3C
[2] STP 전략
[3] SWOT 분석
[4] 7P 전략
Ⅳ. 동종업계의 우수사례
Ⅳ. 삼성의료원의 마케팅 전략 제안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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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템(NEPS) 개발, 입원환자 식사 선택제 실시, 원무 외래수납직원 실명제 실시, 어린이환자 연령별 차별식사 제공, 임상병리검사 24시간 운영, 휴일 전화예약 업무 실시, One-Stop 검사예약 통합창구 개설 등 진정으로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병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여러 가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고객 분석
삼성 의료원은 수준 높은 의료 기술과 차별화된 호텔급의 고객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병원비는 비교적 높은 수준이다. 이러한 삼성 의료원의 고급화 전략으로 삼성 의료원의 주 고객은 높은 병원비를 부담스러워 하지 않고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하는 중․상위층으로 형성되어 있다.
[2] STP 전략
1. 시장 세분화
현재 국내 병원은 약 937개로, 그 중에서도 삼성 의료원과 같은 종합 병원은 약 65개가 운영되고 있다. 종합 병원은 가격적인 측면에서 비교적 고가의 병원비로 브랜드 파워를 가진 모기업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병원과 비슷한 의료 기기와 기술을 제공하면서도 저가로 환자를 유치하는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또,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분야에 따라서도 소아병동을 집중 지원하거나 외과 쪽을 집중 지원하는 등 다양하다.
2. 표적 시장 선택
삼성 의료원은 고급화 전략으로 중․상위층 고객에게 어필하고 있다. 이들은 비싼 병원비를 부담스러워하지 않고 자신이 받은 서비스에 대한 당연한 대가를 기꺼이 지불하려는 사람들이며 이에 맞는 고급화되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기를 원한다.
3. 포지셔닝
"최상의 진료를 구현하는 환자 중심의 선도 병원"
삼성 의료원은 최상의 의료 기술을 자랑하는 종합병원으로 포지셔닝되어 있다. 위의 슬로건에서 알 수 있듯이 삼성 의료원은 철저하게 환자의 입장에서, 환자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겠다는 의지를 볼 수 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삼성 의료원은 24시간 응급 진료 서비스, 응급의료전용헬기 운영, 진료비 후불제, 인터넷 의료 상담 등 고객의 편의를 위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삼성 의료원은 계속해서 고객을 위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환자 중심으로 성장하며 포지셔닝 해 나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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