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BBQ사례를 통한 갈등과 해결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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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 입

Ⅱ. 본 론

- 연구주제 발의 (Issue Definition)
- 기업 분석 : (주)제너시스BBQ
- 프랜차이즈 산업 분석
- 기업분석과 프랜차이즈산업분석의 결론
- 기업측면에서 갈등상황과 통제력 분석
- 해결방안 & 전략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론

- Issue definition


" 왜 가맹점들은 눈물을 흘려야 하는가?"

-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나타나는 갈등 - 기업과 가맹점의 갈등원인

- 기업이 우월한 힘을 가질 수 있는 이유 - 힘의 불균형 조정방법


- 제네시스와 BBQ치킨 가맹점의 갈등

어느 비비큐 가맹점 주인의 눈물 - 2007.03.15 오마이뉴스

본사는 올리브유 치킨의 대대적인 홍보와 함께 가맹점을 대상으로 판촉을 시작했다. 본사에서는 홍보비 명목으로 모든 가맹점에서 한 마리당 200원씩을 추가로 걷고, 6개월간 월 매출액의 7%(100만원 내외)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본사측은 "이는 가맹점주 대표들로 구성된 마케팅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으로 본사에서 일방적으로 정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
본사로부터 구입한 판촉물은 소직하지 못해 창고에 쌓아두는 일마저 생겼다. 결국 1년 이상 판촉을 했지만 김씨는 홍보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매출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매출 30% 신장'이라는 본사의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본사 측은 "가맹점에서 본사의 마케팅 정책을 따라주지 않았기 때문에 매출 신장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라며 매출 부진을 가맹점 탓으로 돌렸다.
결국 김씨는 지난해 말부터 본사 고위층 면담을 요구하며 판촉을 거부하였다. 요구사항은 '판촉행사 강요 중단' 하나였다. 그러나 아무도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김씨는 더 이상 이를 참지 못하고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놓인 가맹점주들과 함께 모임을 꾸리기로 했다.
...
비비큐 본사인 제네시스는 예고도 없이 김씨에게 물류 공급 중단을 통보했다. 판매는 전면 중단됐다. 김씨는 하루아침에 '무직'신세가 되었다.


▶ 비비큐 본사의 판촉행사 강요

▶ 본사와 가맹점간의 의사소통 부재

▶ 가맹점에 대한 본사의 강압적 태도
참고문헌
참고 문헌

프랜차이즈 성공사례연구 박원휴 산업자원부, 한국프랜차이즈협회
프랜차이즈 본부 창업 및 운영실무 이병길 산업자원부, 한국프랜차이즈협회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이영대 산업자원부, 한국프랜차이즈협회
제너시스BBQ그룹 세계화 추진현황 - (주)제너시스BBQ
제너시스 공적자료- (주)제너시스BBQ

기사자료

‘어느 가맹점주의 눈물’ - 오마이뉴스, 07년 3월 15일
‘BBQ가맹점 불공정약관 시정 권고’ -09년 4월 7일 , YTN
‘BBQ가맹점, 본사의 횡포에 불만’ - 경제투데이, 06년 10월 14일 외 다수

웹사이트

www.bbq.co.kr/ 비비큐 치킨 홈페이지
www.ikfa.or.kr/ 한국 프랜차이즈 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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