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BBQ사례를 통한 갈등과 해결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도 입
Ⅱ. 본 론
- 연구주제 발의 (Issue Definition)
- 기업 분석 : (주)제너시스BBQ
- 프랜차이즈 산업 분석
- 기업분석과 프랜차이즈산업분석의 결론
- 기업측면에서 갈등상황과 통제력 분석
- 해결방안 & 전략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본 론
- Issue definition
" 왜 가맹점들은 눈물을 흘려야 하는가?"
-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나타나는 갈등 - 기업과 가맹점의 갈등원인
- 기업이 우월한 힘을 가질 수 있는 이유 - 힘의 불균형 조정방법
- 제네시스와 BBQ치킨 가맹점의 갈등
어느 비비큐 가맹점 주인의 눈물 - 2007.03.15 오마이뉴스
본사는 올리브유 치킨의 대대적인 홍보와 함께 가맹점을 대상으로 판촉을 시작했다. 본사에서는 홍보비 명목으로 모든 가맹점에서 한 마리당 200원씩을 추가로 걷고, 6개월간 월 매출액의 7%(100만원 내외)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본사측은 "이는 가맹점주 대표들로 구성된 마케팅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으로 본사에서 일방적으로 정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
본사로부터 구입한 판촉물은 소직하지 못해 창고에 쌓아두는 일마저 생겼다. 결국 1년 이상 판촉을 했지만 김씨는 홍보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매출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매출 30% 신장'이라는 본사의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본사 측은 "가맹점에서 본사의 마케팅 정책을 따라주지 않았기 때문에 매출 신장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라며 매출 부진을 가맹점 탓으로 돌렸다.
결국 김씨는 지난해 말부터 본사 고위층 면담을 요구하며 판촉을 거부하였다. 요구사항은 '판촉행사 강요 중단' 하나였다. 그러나 아무도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김씨는 더 이상 이를 참지 못하고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놓인 가맹점주들과 함께 모임을 꾸리기로 했다.
...
비비큐 본사인 제네시스는 예고도 없이 김씨에게 물류 공급 중단을 통보했다. 판매는 전면 중단됐다. 김씨는 하루아침에 '무직'신세가 되었다.
▶ 비비큐 본사의 판촉행사 강요
▶ 본사와 가맹점간의 의사소통 부재
▶ 가맹점에 대한 본사의 강압적 태도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프랜차이즈 성공사례연구 박원휴 산업자원부, 한국프랜차이즈협회
프랜차이즈 본부 창업 및 운영실무 이병길 산업자원부, 한국프랜차이즈협회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이영대 산업자원부, 한국프랜차이즈협회
제너시스BBQ그룹 세계화 추진현황 - (주)제너시스BBQ
제너시스 공적자료- (주)제너시스BBQ
기사자료
‘어느 가맹점주의 눈물’ - 오마이뉴스, 07년 3월 15일
‘BBQ가맹점 불공정약관 시정 권고’ -09년 4월 7일 , YTN
‘BBQ가맹점, 본사의 횡포에 불만’ - 경제투데이, 06년 10월 14일 외 다수
웹사이트
www.bbq.co.kr/ 비비큐 치킨 홈페이지
www.ikfa.or.kr/ 한국 프랜차이즈 협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