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롯데리아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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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롯데리아 소개

1) 역사

2) SymbolMark 의 변화

3) 기업 정신& 경영이념

4) 윤리경영

2. 롯데리아만의 특별한 시스템

1) 연수센터

2) 물류센터

3) 신정보시스템

3. 사업현황

1) 해외사업현황 - 국내 외식산업의 선두에서 글로벌 롯데리아가 되기 위해 노력.

2) 점포현황- 79년 국내 최초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업체로 돛 올린 롯데리아

3) 지점현황

Ⅱ. 롯데리아의 전략분석

1. 롯데리아의 SWOT분석

2. 롯데리아의 불고기버거 세트의 STP 분석

3. 롯데리아의 4 P’s 분석

Ⅲ. 롯데리아의 해외진출 전략

1. 롯데리아 중국진출

2. 롯데리아의 기존 중국시장진출 전략

3. 기존 마케팅 평가와 실패요인 분석

4. 중국시장 진출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Ⅳ. 경쟁사 분석

1. 한국의 외식산업과 패스트푸드 시장

2. 롯데리아의 경쟁사, 맥도날드

Ⅴ. 롯데리아의 향후 전략 수립과 전망

1. 앞으로 롯데리아가 취할 만 한 전략

2. 롯데리아의 향후 전망


본문내용
2) SymbolMark 의 변화

è
(과거) (현재)

영문 LOTERIA의 L과 O를 모티브로 삼아 제작되었다. L의 직선은 안전과 안심을 나타내며 O는 고객욕구와 시장변화에 대응하는 유연한 기업을 의미한다.
색상은 현재의 붉은색을 중심으로 햄버거 번즈의 오렌지색을 배색으로 삼아 선정하였다. 1979년 이후로 세 차례의 변형을 거쳐 현재의 심볼마크가 만들어 졌는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추어 기업의 심볼마크를 세련되고 현대적으로 변화시킨 것이다. 그러나 이전의 심볼들과 유사한 색상을 사용함으로써 지속적인 롯데리아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었다.
3) 기업 정신& 경영이념

★고객과 환경, 미래를 생각하는 기업
- 고객과 환경을 먼저 생각하고 미래를 지향하며, 식생활 개선으로 즐겁고 편안한 삶의 공간을 가꾸며, 서로 돕고 더불어 커 가는 조직문화를 구현하는 기업

★ 새로운 식생활 문화의 창조와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기업
- 국내 패스트푸드의 선도 기업으로 국민의 새로운 식생활문화를 창조하며 최고품질의 상품(Quality), 미려하고 청결한 점포환경(Cleanliness), 밝은 미소와 아낌없는 친절, 잠깐의 만남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Service), 고객을 기다리시지 않게 하는 빠른 서비스의 실현(Time)을 통한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기업정신을 모토로 하는 기업
경영 이념; 사랑(LOVE), 자유(LIBERTY), 풍요(LIFE) = 3L정신
기본이념; 롯데리아 점포의 매출은 동료인 메이트 여러분의 Q.C.S.T에 의해 좌우

품질 (Quality)- 맛있고 신선한 제품
청결함 (CleanLiness) - 깨끗이 닦고 정돈된 청결감 있는 상태
서비스 (Service)- 밝고 친절함 접객을 하는 것
시간 (Time) - 시간을 판매


4) 윤리경영
- 윤리적인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바로 서는 곧은 경영을 유지.
- 새로운 외식문화 창조, 세계적 패스트푸드 업체로 성장하기 위해 더욱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활동 실천.

★ 윤리사무국
롯데리아 윤리경영 담당기관, 롯데리아 내 윤리적 기업문화 형성위한 업무 담당.
사내 윤리행동준칙의 준수여부 점검, 위반하는 경우에 이를 조사, 보고, 조치하는 업무와 기업윤리교육, 제도수립 등 기업윤리실천을 위한 제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롯데리아 임직원과 관련된 불법, 부당 사례뿐만 아니라 비윤리적인 관행 및 위반사항에 대해서 언제든지 윤리사무국 "신문고"에 신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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