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건설기업 윤리경영 실패사례에 관한 연구 -GS건설과 벽산건설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실패사례 1 [GS건설]

1. 경영이념

2. 사업분야

3. 안전보건․환경․품질 방침

4. 윤리경영 프로그램

5. 윤리경영 실패

Ⅱ. 실패사례 2 [벽산건설]

1. 경영이념

2. 사업 분야

3. 사회공헌 활동

4. 윤리경영 프로그램

5. 윤리경영 실패

Ⅲ. 윤리경영 실패 이유

Ⅳ. 기업윤리 경영 활동의 실패의 결과

Ⅴ. 결론


본문내용
4. 윤리경영 프로그램
⇨ GS건설은 정직한 기업,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의 Needs, 환경변화, 경영가치의 변화에 따라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윤리경영 프 로그램을 개발, 실천하고 있다.

(1) 윤리경영 홈페이지 운영
GS건설의 윤리경영 활동 내용을 소개하고, 임직원의 비윤리적인 행위에 대하여 기업 내ㆍ외부인으로부터 사이버신문고를 통해 제보를 접수받고 고객과 함께 윤리경영에 참 여하기 위하여 윤리경영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2) 윤리경영 교육
전임직원 대상으로 자신의 위치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떻게 윤리경영을 실천할 것 인지, 실제사례 및 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윤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으 로는 사이버 윤리교육, 현장소장/관리/공무 등 주요책임자 대상 정기교육, 신입/경력 사원 입사 시 필수 교육과정으로 지정하여 체계적인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3) 윤리경영 실천서약
임직원의 윤리경영 실천 각오를 다지고 윤리적인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윤리경영 실천 서약서를 전임직원으로부터 서약 받고 스스로 윤리경영 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4) 선물 안 받기 캠페인
깨끗한 기업문화 마인드 조성을 위해 2003년부터 선물안주고 안 받기 운동을 전개해 오고 있으며, 임직원의 직무와 관련된 이해관계자로부터의 금품, 선물을 엄격하게 금 지하고 있다.

(5) 비윤리적 행위 신고포상제도 실시
GS건설 및 협력회사 임직원,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당사 임직원의 금품수수, 공금횡령 등 부정비리행위 신고 시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6) 비윤리적 연대책임제 운영
비윤리 행위 발생 시 행위자는 물론 관련 조직원과 담당 임원에 대해 성과급을 차감하 는 연대 책임제를 운영하고 있다.

(7) 부정비리 연루업체 관리
협력회사가 당사 임직원에게 금품 등을 제공 시에는 퇴출 조치하고, 당사 임직원의 금 품 요구를 신고 시에는 신고포상제도에 근거하여 포상 및 혜택을 부여해 주고 있다.

(8) 협력업체 주식보유 금지
이해관계가 있는 거래업체의 상장, 비상장 증권에 대한 지분 취득을 금지하고 있다.

(9) 사회공헌 활동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나눔을 통해 건강한 삶을 지원한다는 목표아래 2006 년 자이 사랑 나눔 봉사단을 발족하고 본사와 현장을 기준으로 지역 내 행정기관과 연 계하여 봉사 대상 및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봉사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재무관리] 이마트의 중국진출 전략
  • 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1992년 독립한 후, 독자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고속성장의 주력엔진인 이마트가 E-mart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가세했고, 그 이후 신세계건설, 신세계 푸드 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날,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막내회사는 올해 설립한 천진(톈진)이마트다. 현재는 유통 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 사업군을

  • [산업심리] 예언변인 사례
  • GS칼텍스도 가상의 비즈니스 상황을 상정한 프레젠테이션 면접을 실시하고 있다. 커리어 이정우 대표는 “많은 기업이 학력 등 수치로 포장된 인재를 선호한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 직무능력 중심의 인재를 선호하고 있다”며 “따라서 지원자들은 도서관에서 공부만 하는 취업준비에 매달리기보다 발로 뛰는 경험을 통해 당장 실무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인재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출처 YTN 뉴스 http://newswire.ytn.co.kr/n

  • [서비스마케팅사례] 기업서비스사례
  • 경영엔 보약 유통업체들이 고객만족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통업체마다 고객의 쓴소리를 경영에 적극 반영하려는 행사가 잇따르고 고객 피해를 줄이려는 소비자보호제도도 다양하다. 최고경영자가 직접 나서 불만고객들의 쓴소리를 듣는 사례도 많다. 고객의 쓴소리를 외면해선 장기불황의 난국을 헤쳐나가기 어렵다는 위기의식이 폭넓게 자리잡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현대백화점은 영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객불만 및

  • [이거하나면 끝] 리더십 모음집
  • 경영서 중에서 눈에띈다. 특히 이순신이 리더로서 갖추었던 생각이 무었이었을까를 중심으로 역사 드라마처럼 임진왜란 당시의 전투 전개와 이순신의 마인드에 초점을 맞춘 이 책은 새로운 개념의 경영 전략서이며 대하사극 마니아들에게 재미와 교양을 동시에 주는 에듀테이터먼트 경영서이기도 하다.경제 전쟁의 시대, 비지니스맨들을 위한 리더십과 용병술또한 이 책에서 저자는 \ 성공과 승리의 경험이 없는 조직은 매번 실패를 반복할 수밖에

  • 기업메세나 사례 연구
  • 연구에서 자선의 개념인 philanthropy와 협찬의 의미인 sponsorship이 메세나의 근거로서 자주 언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메세나 활동의 핵심 주체로 기업이 부각되고 있지만, 메세나 활동이 기업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현재는 주로 문화예술 후원을 통해 회사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기업 활동을 의미하며 유럽에서 널리 활용한다.기업 메세나는 기업문화 활동과는 구분된다. 기업 문화는 기업 자체 내의 문화 활동 및 기업 경영과 관련하여 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