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HBR 가치혁신 -고성장의 전략적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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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6.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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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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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혁신 고성장의 전략적 논리
-전통적 논리와 가치혁신의 비교(5가지)
-새로운 가치곡선의 창출
-경쟁의 함정 : 반복의 필요성
-세가지 기본요소
-기업을 고성장으로 몰아가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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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논리와 가치혁신의 비교(5가지)
가치혁신의 비교 첫 번째는 산업의 조건이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산업조건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고 전략을 수립하지만, 가치혁신자들은 다른 회사의 영업성과와 관계없이 산업조건을 초월한다.
그 예로 버트 클레이즈의 키네폴리스를 들 수 있다. 후퇴하고 있는 영화산업이라는 조건을 초월하여 초 복합 영화관을 만들어 냈다.
논문 외 사례로는 총각네 야채가게이다. 모두 사양산업 이라고 생각했던 농수산물 시장을 총각네 야채가게의 이영석 대표는 다르게 보았다 그는 주어진 산업에 머무르지 않고, 소비자가 원하는 야채의 신선도와 기존 재래시장의 시끌벅적하고 즐거운 분위기 이 두 가지를 살려서 산업의 조건을 바꾸어 성공신화를 이끌어 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다음은 전략의 초점이다. 일반 회사들은 경쟁회사들에 의해 자신의 전략적 사고의 요소를 결정한다. 그러나 가치혁신자들은 경쟁사를 주시하되 자기 행동의 기준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오히려 완전히 새로운 가치의 창출을 위해 자원을 소비하고 시장을 지배하기 위해 새로운 가치의 도약을 이룬다. 그 사례로는 CNN방송을 볼 수 있다. CNN은 기존의 방송국과의 경쟁에만 집중하지 않고, 네트워크 형식을 24시간 전 세계의 생방송 뉴스로 대체시켜 새로운 가치의 획기적 도약을 했다. 이는 뉴스시간당 비용을 줄여주었지만 동시에 방송보도에 있어서 세계적인 선두주자가 되었다.
이밖에 논문 외의 사례로는 호주 카셀라 와인즈의 옐로우 와인을 볼 수 있다.
카셀라 와인즈는 대다수 미국인들이 와인을 즐기려 해도 맛이 너무 복잡해 와인을 거부한다는 것을 간파했다. 와인의 고급 이미지는 강압적이며 가식적이라는 인식을 심어줘 사람들을 주눅들게 했으며 복잡한 와인시음을 통한 와인향 구별도 무척 힘든 일 이었다. 그런데도 와인 제조업체들은 경쟁자들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이러한 요소들을 가지고 서로 경쟁했다. 이런 레드오션의 시장에서 카셀라 와인즈는 옐로 테일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와인을 개발하였다. 옐로 테일은 맛이 부드러워 맥주나 칵테일처럼 마시기 쉬웠으며 향이 뛰어났다. 와인의 달콤한 과일 향은 사람들의 입맛을 더욱 상쾌하게 만들어 주저 없이 한잔 더 마시게 만들었다.
다음 세 번째의 기준은 고객이다. 대부분의 회사는 고객층을 확보하고 확대시키기 위해 고객의 특정 욕구충족 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더욱 정교한 시장 세분화와 특화된 상품을 만들어 낸다. 하지만 가치혁신 자들은 고객의 차이보다 그들이 가진 공통성을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한다. 그리하여 고객 대다수에게 초점을 맞춘다.
논문 외에 사례로는 민들레 영토를 살펴보면 침체기와 위기를 겪고 있는 민토는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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