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모형
목차
1.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
2.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
3. 구성주의 학습원리
≫ 학습설계
≫ 학생역할
≫ 교사역할
≫ 학습 환경
4. 정보화 시대에서의 구성주의의 이론적 위치
≫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칙
-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ownership)
- 자아 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 협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 교사의 역할
- 구체적 상황(context)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authentictask)
5. 구성주의 이론 및 학습모형
≫ 드라이버와 올드햄(Driver and Oldham 1986)의 구성주의적 수업
≫ 오스본과 프레이버그(Osborne & Freyberg 1985)의 발생학습 모형
≫ 컴퓨터 교육에의 활용
※ 수업 과정 시 고려되어야 할 점
≫ 구성주의 교육학자
6.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의 활용사례
≫ 교실 내 수업환경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사례

7. 구성주의의 유형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
≫ 구성주의 모델들의 이론적 특성과 제한점 비교>
8. 구성주의의 전망
≫ 문제점
≫ 시사점
본문내용
======================== ●●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 ●●

오늘날 사회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의 분야에 있어 서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새로운 학력관에 기초한 교과교육의 창조가 강하게 대두되어 학습자의 가능성을 펴는 수업의 창조, 학습자의 편에선 수업 관에 의한 학습 지도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다. 기존의 학습이 인지적인 면이나 교육내용을 중시하던 것에 비해, 새로운 학력관은 정의적인 면, 학습의 태도, 능력, 개성 등을 중시하고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는 면을 중시하고 있다. 즉, 교수·학습 방식이 교사 위주에서 학습자 중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iaget&Vygotsky)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발달이론의 비교
  • 비교적 일정한 상태에 도달하게 되는데, 피아제는 이것을 평형상태로 보며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이 평형상태는 아동이 항상 지향하는 필연적 조건이며 동화와 조절에 의해 인지적 평형상태가 이루어지면서 인지구조는 성장발달 되는 것이다.2. 비초츠키(Vygotsky)의 사회발달이론사회 발달이론을 발전시킨 학자들로는 Vygotsky, Cole, Lave, Malaruzzi 등이 있으나 그 중 Lev.S.Vygotsky가 사회적 구성주의에 가장 큰 업적을 남긴 사람이다.Vygotsky는 ‘학습자는

  • 비고츠키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차례구성주의 개념 및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비교 vygotsky의 언어와 사고 발달 ZPD/ ScaffoldingActivity/Quizvygotsky 의 사회적 구성주의학습목표1.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비교 할 수 있다.2. Vygotsky 언어와 사고 발달 단계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3. ZPD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4. ZPD를 실제 교수활동에 적용 할 수 있다.사전학습vygotsky는 사회적ㅅㅎㅈㅇ을 중시한다. (상호작용)Vygotsky는ㅇㅇ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및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구성주의는 지식의 구성을 강조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관점에 따라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가에 대해 크게 다르다. 이에 본론에서는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을 비교해보고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반을 둔 인지적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 기반을 둔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살펴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_구성주의
  • 인지적 구성주의(cognitive constructivism)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sociocultural constructivism)로 나눠진다.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 인지적 구성주의 : 지식의 형성 과정에서 인간의 개별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본다. . 사회적 구성주의 : 사회적 상호관계를 개인의 인지적 발달 뿐만 아니라 지식을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다. 인지적 구성주의사회적 구성주의대

  •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유형,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역사와 특징,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원리와 적용, 구성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유형,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역사와 특징,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원리와 적용, 구성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개념Ⅲ.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유형1. 인지적 구성주의 2. 사회적 구성주의Ⅳ.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역사Ⅴ.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