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벨의 유의미학습, 가네의 교수설계이론,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즈벨의 유의미학습, 가네의 교수설계이론,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목차
1. 오즈벨의 유의미 학습(1968년)
2. 가네(Gagne)의 교수설계이론
3. 브루너의 발견 학습이론
4. 3가지 학습법의 비교

본문내용
1. 오즈벨의 유의미 학습(1968년)
인간 학습자의 심리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과정으로 보고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을 문제 삼는 행동주의와는 달리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심리과정, 특히 기억과 사고 등으로 진행되는 능동적인 인지활동의 탐구에 관심을 가짐.

■ 포섭이론(subsumption theory) : 대부분의 학습은 기억 활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는 학습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 교육학] 브루너와 오스벨(Bruner & Ausubel), Gagné(가네)의 수업이론 비교
  • 이론Ausubel(1963, 1967)은 문제해결 활동이 새로운 사실, 개념, 원리의 습득에 선행되어야 한다는 Bruner(1962, 1966)의 주장을 받아들여야 할 이유를 찾을 수 없다고 반대한다. 즉, 교사나 수업설계자가 학습과제를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에 알맞게 포섭해 의미를 갖게끔 조직하는 경우에는, 학습자의 발견과정에서보다 학습의 과정이 훨씬 더 능률적으로 이루어지므로, 구태여 학습자가 발견해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Ausubel(1963)에 의하면 학교에

  • 교수체제개발 초등수학
  • 학습된 수학 내용에 새로운 수학 내용을 관련지어 조직하도록 구조화하고 그에 대한 설명이 잘 이루어질 때 잘 구성된 설명식 교수 방법은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오스벨은 잘 구성된 설명식 방법만이 의미충실한 학습을 유도할 수 있는 유일한 교수 방법으로 여겼으며, 탐구 형태나 발견수업, 또는 실험식 방식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자주 사용되어서는 안 될 학습 방식으로 생각하였다. 유의미 학습의 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학습자 중심 학습의 토대전심 - 일정한 대상에 주의 집중, 다른 대상을 의식에서 배제치사 - 의식 속에 있는 많은 표상들을 결합하고 통합하는 작용2) 헤르바르트의 교육 목적 : 도덕적 품성도야, 5도념교육 방법 : 관리, 훈육(훈련), 교수교수4단계 : ① 명료 ② 연합 ③ 체계 ④ 방법3) 신헤르바르트 학파 ① 예비 ② 제시(명료) ③ 비교(연합)④ 개괄(체계) ⑤ 응용(방법)3. 프뢰벨 - 유치원의 창시자, 「만유재신론」- 만무의 내부에 신성이 있다.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