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시스템과 도요타의 생산방식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포드 시스템(Ford System)
1) 포드 시스템(Ford System)의 정의
2) 포드 시스템(Ford System)의 등장배경
3) 포드 시스템의 방식
(1) 생산의 표준화(3S)
(2) 이동조립법의 실시
4) 컨베이어 시스템 (Conveyer System)
5) 포드 시스템(Ford System)의 문제점
2. 채플린의 모던 타임즈(Modern Times)
1) 모던 타임즈(Modern Times)의 시대적 배경
2) 모던 타임즈(Modern Times)의 줄거리
3) 모던 타임즈(Modern Times)의 시사점
3. 도요타 생산방식 (TPS : Toyota Production System)
1)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등장배경
2)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정의
3)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특징
4) JIT(Just-In-Time)시스템
5) 적시생산시스템
6) JIT의 생산현장에서 없애야 할 낭비의 7가지 형태
7) JIT 시스템의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동차의 생산에 있어 자동화 시설은 인건비와 시간 노력을 최저로 들게 하여 자동차 제품생산을 신속하게 하여 자동차의 신속한 출고를 가져올 수 있다. 그에 따른 부작용도 있어 인간이 기계에 의한 부품화, 기계화가 될 수 있다.
포드는 대량생산 시스템의 원리를 실현하고자 제품의 개선 연구를 추진, 최선의 제품을 표준화하였는데, 그 결과 생산을 T형 자동차로 한정하였다. 그로써 원가절감에 성공하여 기록적인 매출의 성장률을 달성하였다. 다시 부품의 규격을 통일함으로써 부품의 집중생산을 가능하게 하여 부품생산에서도 대량생산의 경제를 실현하였다.
포드의 컨베이어 시스템은 모든 작업을 단순작업으로 분해하여 분해된 작업의소요시간을 거의 동일하게 하여 일정한 속도로 이동하는 컨베이어로 전체 공정을 연결하여 작업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컨베이어시스템을 도입함으로서 대량생산이 가능하였고 자동차의 원가를 절감하여 판매가격을 인하시킬수 있었다. 이러한 유동작업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생산관리 방식을 포드시스템(Ford system)또는동시관리(management by synchronization)라고 한다. 이것은 테일러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진보된 과학적 관리법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노동방식은 그 기업의 생산방식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기 때문에 생산방식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특히 도요타 생산방식은 노동편성의 유연성과 노동의 포괄성이 요구되는 인적자원적인 요소에 극히 의존하는 시스템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도요타 는 1950년대 협소하고 세분화된 제품시장에서 소득배분/성장양식이 주로 가격경쟁을 통한 경쟁적 제품의 수출과 외부경쟁력에 의해 결정되는 상황에서 “항상적 비용절감 및 양적 확대 전략”을 수익전략으로 채택한다. 수익전략은 비원가주의에 기초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영래, 도요타 경영력의 진화,국제무역경영연구원, 2008
이시이 스미에 저, 신현호 역, 도요타 사람들은 어떻게 일을 할까?, D&C미디어, 2005
서창석외 7人, 디지털 시대의 생산관리, 법문사, 2001
원중호, 가치창조를 위한 생산운영관리, 대경, 2003
이상범, 현대 생산·운영관리, 경문사, 2000
전영일외 3人, 현대생산경영, 진영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 [국제경영] 글로벌 SPA 브랜드 `H&M` 생산 프로세스와 경영전략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